매체(네이버, 메타, 구글, 카카오)별 특징과 장점 그리고 주의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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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현석 마케터
2025-04-25

조회수 : 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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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매체가 워낙 많죠. 네이버, 메타(인스타/페이스북),구글,카카오까지

도대체 뭐가 다른지, 어디에 하면 전환이 잘 나오는지 감이 안 오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온라인 마케팅에서 자주 쓰이는매체를 특징은 무엇이고 무엇이 좋고, 어떤 점을 주의해야하는지 현실적으로 정리해드릴게요.



네이버



검색광고


1. 네이버 검색광고

특징: 누군가가 네이버에 검색했을때 상단에 노출되는 텍스트, 이미지 광고

장점 : 클릭당 과금(CPC)방식이라 효율적으로 운영 가능

주의 : 경쟁심화로 인해 CPC 상승 추세, 광고 외형이 단조로운 편이라 차별화가 어려움

쇼핑검색광고


2. 네이버 쇼핑검색광고

특징 : 쇼핑탭 내 상품중심 광고

장점 : 구매전환율이 높음

주의 : 리뷰수, 전환율 등 품질지수가 중요

GFA


3. 네이버 GFA

특징 : 네이버 메인 검색창 밑 네이버피드 등 노출

장점 : 안정적 노출 확보 가능

주의 : 클릭률이나 전환율이 낮고 가격이 비싼 편이라 직접 퍼포먼스보다 간접 퍼포먼스나 브랜딩 목적에 적합

GFA 카탈로그


4. GFA카탈로그

특징 : 브랜드 웹사이트에 방문한 사람에게 리타겟팅하여 로그인창 밑에 여러개의 상품을 슬라이드 형태로 보여주는 광고

장점 : 상품 라인업이 많고 웹사이트 방문자가 많은 사람에게 유리

주의 : 제품수가 적고 웹사이트 방문자가 저조하다면 신중하게 선택

META(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메타

특징 :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을 기반하는 광고로, 릴스 피드 스토리등에 이미지나 영상콘텐츠를 보여주고 바로 구매 유도

장점 :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업종에 특히 강력

주의 : 소재가 중요

구글

구글 검색광고


1. 구글 검색광고

특징 : 구글에서 키워드를 검색한 유저에게 텍스트와 이미지 광고 노출

장점 : 특정 니즈가 뚜렷한 유저에게만 노출 가능

주의 : 국내에선 네이버 검색 비중이 훨씬 높기에 타겟에 따라 선택적으로 사용 권장

구글 GDN


2. 구글 GDN

특징 : 디스플레이광고. 유튜브 ,블로그 등 배너 형태로 광고가 노출

장점 : 클릭 단가가 저렴하고 노출 범위가 넓음

주의 : 클릭은 일어나지만 구매 전환은 낮은 편이라 유입 후 랜딩페이지를 잘 설계해야함

카카오모먼트

카카오비즈보드


1. 카카오 비즈보드 광고

특징 : 카카오톡 채팅창 상단에 광고

장점 : 노출량 높일 수 있고, 네이버 베너광고보다 비교적 저렴

주의 : 광고 메시지가 매력이 없으면 반응이 크게 떨어질 수 있음. 단기적 이벤트에 활용하기 좋음

카카오채널메시지


2. 카카오 채널 메시지

특징 : 자사 카카오톡 채널 친구에게 발송하는 광고 메시지

장점 : 도달률이 뛰어나고 고객관리 용이

주의 : 카카오 채널 운영이 선행되어야 함



카카오쇼핑광고



3. 카카오 쇼핑광고

특징 : 카카오 쇼핑탭에서 상품을 검색하면 나오는 광고

장점 : 네이버보다 경쟁이 덜한 만큼, 효율이 잘 나오는 경우도 있음

주의 : 전체 쇼핑 유입량은 네이버보다 낮은




광고 매체는 정말 많습니다. 따라서 우리 브랜드가 어떤 목적을 가지고 있는지를 분명히 한 다음

매체별 장단점을 파악해 전략적으로 배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편하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좋은하루 되세요:)

02-6049-4209

eunju31@ampm.co.kr




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사내 최단기 팀장 진급을 할 수 있었던 이유

안녕하세요 광고퍼포먼스1팀 진현석 팀장입니다.
전체적으로 광고 시장의 효율이 떨어진 지금 비현실적인 KPI 를 제시하지 않습니다. 
수 많은 광고를 진행을 하면서 얻은 인사이트는 "결국 광고는 내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 입니다.
그렇지만 광고를 진행 안 할 수는 없습니다.
연락 주시면 저희 퍼포먼스 1팀은 어떻게 효과를 내는지 말씀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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