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검색광고가 필요한 5가지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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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완 마케터
2025-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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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검색광고 꼭 해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2팀 김태완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많은 광고주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주제인
'브랜드 검색광고는 어떨 때 해야하나요?' 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우선 브랜드 검색광고는 해당 지면에 노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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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예시]

브랜드 검색광고는 브랜드 자체의 지면 영역을 주는 방식이고 PC/MO 별도로 30,60,90일 등 기간을 사야하기 때문에
단가가 높은 광고입니다. 그렇기에 효율을 걱정하거나 망설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제부터 설명드릴 5가지 상황 중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브랜드 검색은 오히려 필수라고 느끼실 겁니다.

1. 브랜드명이 검색되는 빈도가 높을 때 입니다.
브랜드명 자체에 대한 검색량은 많은데, 전환까지 이어지지 않는 상황에서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검색결과 최상단에 우리 브랜드의 정보, 이미지, 이벤트 등
통합적으로 보여줄 수 있어 신뢰도와 전환율이 크게 증가됩니다.

2. 오프라인 광고나 외부 캠페인을 진행 중일 때 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TV광고, 유튜브 캠페인과 연동하고 싶어요!"
와 같이 외부 캠페인으로 인해 브랜드 검색량이 급증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때 공식 채널이 상단에 노출되지 않는다면 다 경쟁사로 분산될 수 있는데요,
브랜드 검색광고는 이 상황을 막아주는 수비수 역할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3. 경쟁사가 우리 브랜드명을 키워드로 광고할 때 입니다.
이러한 상황은 매우 빈번한 상황입니다.
특히 쇼핑검색이나 파워링크 영역에서 경쟁사가 내 브랜드명을 키워드로 입찰하는 경우,
소비자가 헷갈려 클릭을 빼앗기는 일도 발생합니다.
때문에 브랜드 검색광고로 인지도를 높이고 소비자에게 확실한 노출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4. 리브랜딩, 신제품이 출시 등 브랜드의 변화가 있을 때 입니다.
"새 로고로 변경하였거나, 새로운 슬로건을 알리고 싶어요!"
와 같이 브랜드 리뉴얼, 신제품 출시, 시즌 한정 이벤트 등
브랜드 메시지를 집중적으로 알릴 필요가 있는 시기에는 브랜드 검색이 매우 효과적입니다.
브랜드명 검색 시, 새롭게 변경된 부분을 가장 빠르고 효율적이게 보여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5. 자사몰을 중심으로 전환을 유도하고 싶을 때 입니다.
"스마트스토어보다 자사몰 매출을 키우고 싶어요!"
와 같이 스마트스토어는 데이터 확보도 되지 않고, 수수료 또한 네이버에 일정 제불해야 하기 때문에
자사몰을 키워 구매율 및 고객 DB 확보를 하려면 브랜드 검색광고를 통해 자사몰의 유입량을 높여야 합니다.


요약
1) 브랜드 검색량이 많을 때
2) 외부 캠페인을 진행 중일 때
3) 경쟁사 브랜드 키워드 노출될 때
4) 브랜드 리뉴얼/신제품 출시될 때
5) 자사몰 전환 강화 목적일 때

다섯가지가 모두 해당되지 않더라도 이 내용을 고려하여 브랜드 검색광고를 진행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브랜드 검색은 단가가 높다고 주저하기보단,
놓치면 더 큰 비용이 발생할 수 있는 ‘브랜드 자산의 지킴이’ 역할이라는 점을 꼭 기억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더 궁금하신 부분은 언제든 문의 또는 전화 주시면 빠르게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2팀 김태완 마케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마케터자격이수

성공의 길을 설계하는 마케터

저는 그저 광고주분들께서 편안하게 걸어갈 길을 설계할 뿐입니다.
따라 걷기만 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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