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광고 처음이신분 종류가 너무 많은데 뭘 해야 할까요? 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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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한아 마케터
2025-08-19

조회수 : 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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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최성락 대리 입니다.


오늘은 많아도 너무 많은 네이버 광고 종류와 특징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A. 네이버 검색광고





1_사이트검색 광고란?

사이트 검색 광고는 업종 및 서비스 관련 키워드 검색시 네이버 통합검색 및 다양한 노출 매체에 홈페이지 와 홍보 문구가 노출되는 상품 입니다


특징

- 업종 및 서비스 관련 정보 제공이나 상품 판매 등 컨텐츠가 확인되는 사이트가 있다면 광고 진행이 가능합니다.

- 광고 등록과 광고 노출은 비용 발생하지 않고, 클릭시에만 과금이 되는 CPC 방식입니다.

- 직접 입찰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원하는 키워드를 등록하여 광고할 수 있습니다.

- 광고는 언제든지 게재하고 중지할 수 있습니다.

- 매체전략, 시간전략 등 다양한 전략 기능을 통해 탄력적으로 광고 운용이 가능합니다.


2_쇼핑검색광고란?

쇼핑검색광고는 네이버 쇼핑에 등록된 상품/카탈로그 정보로 진행하는 광고 상품으로

상품 유형별 PC/모바일 네이버 통합검색, 네이버 쇼핑 등 노출 가능한 영역에서 노출되는 광고 상품입니다.







쇼핑검색광고 특징

- 네이버 쇼핑에 등록된 상품/카탈로그 페이지를 조회, 등록하여 쉽게 광고 등록이 가능합니다

- 클릭 횟수만큼 과금되는 CPC 방식으로 광고 등록 후 입찰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성별, 연령대 등 다양한 전략 기능을 통해 광고 운영/관리가 가능합니다.



3_콘텐츠검색광고란?


콘텐츠검색광고는 제품 및 서비스 관련 키워드 검색 시 작성된 블로그/카페 콘텐츠가 네이버 통합검색 및 다양한 노출 매체에 노출되어 제품 및 서비스와 연관도 높은 정보를 제공합니다.



콘텐츠검색광고의 특징


- 검색 키워드와 관련된 네이버 블로그/카페 콘텐츠가 있다면 광고 진행이 가능합니다

- 광고 등록과 노출에는 비용이 발생하지 않고, 클릭 시에만 과금되는 CPC 방식입니다

- 검색 시 블로그/카페 콘텐츠가 노출되는 인기글, 주제별 블록과 유사한 UI로 광고가 노출됩니다

- 직접 입찰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구매 가능한 검색 키워드에 입찰하여 광고할 수 있습니다

- 광고는 언제든지 게재하고 중지할 수 있습니다.



4_브랜드검색광고란?


브랜드검색은 이용자가 브랜드 키워드 또는 브랜드와 연관성이 높은 키워드를 검색 할 경우, 해당 브랜드와 관련된 최신 정보를 다양한 템플릿을 이용하여 통합검색 결과의 상단에 노출하는 콘텐츠형 상품입니다. 온라인을 통한 효과적인 브랜딩 툴인 동시에 이용자들의 검색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브랜드검색광고 특징


- 상품 별로 다양한 광고소재를 활용하여 보다 효과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 이미지, 텍스트, 동영상 등과 함께 최신 브랜드 콘텐츠를 한곳에 모아 노출함으로써 잠재고객을 대상으로 공격적인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광고소재 내의 클릭하는 각각 위치에 따라 세분화된 URL로 링크를 설정할 수 있어 세부 카테고리나 주요 상품 페이지로 직접 연결하도록 구성이 가능 하며, 이를 통해 구매전환율(Conversion Rate)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5_신제품검색광고란?

신제품검색광고는 모바일 통합검색에서 제품 및 서비스를 지칭하는 일반 키워드를 검색할 때, 검색 결과 상단에 최근 6개월 내 신규(리뉴얼) 출시 상품 관련 이미지, 동영상, 설명을 노출하여 신규 제품의 인지도를 높입니다.


신제품검색광고 특징

- 일반 키워드 모바일 검색 결과 상단에 일주일간 광고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 영역 내 일주일 간 최대 2개 브랜드의 광고가 노출되며, 교차 노출됩니다.

- 주 단위 입찰 방식으로 판매되며, 최저입찰가 및 키워드 그룹 내 세부키워드는 주간 단위로 변동될 수 있습니다.

- 키워드 그룹은 대표 키워드와 동의/유의어이거나 연관된 키워드로 구성됩니다.

- 출시된 지 6개월 이내임을 안내하는 문구로 카테고리별 제품/서비스에 특성에 따라 적합한 3가지 템플릿을 제공합니다.

<신제품소개 / 신규(개정)출시 / 신작소개> 맞춤 반영 가능


6_플레이스광고란?

플레이스광고는 특정 장소를 찾는 사용자에게 내 업체를 적극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마케팅 도구로, 플레이스 영역 내에 노출되는 네이티브 형태의 광고입니다.



플레이스광고 특징

-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에 등록한 업체 정보를 바탕으로 광고를 생성합니다.

- 광고 등록과 광고 노출은 비용 발생하지 않고, 클릭시에만 과금이 되는 CPC 방식입니다. (최저 입찰가 50원)

- 지역, 매체, 요일/시간대 등 광고 목적에 맞게 다양한 전략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음식점, 병원, 학원 등 다양한 업종이 광고할 수 있습니다.


7_지역소상공인광고란?

지역소상공인광고는 네이버 콘텐츠 서비스를 이용하는 내 지역 사용자에게 노출하는 배너 광고로, 오프라인 가게를 운영하는 지역 소상공인이 쉽게 집행할 수 있는 광고 상품입니다.



지역소상공인광고 특징

-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에 등록한 업체 정보를 바탕으로 광고를 생성합니다.

- 광고가 실제 보여진 유효 노출 횟수에 따라 과금되는 방식입니다.(유효 노출 당 0.5원)

- 하루 최대 3만회까지 광고 노출 가능합니다.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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