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커뮤니케이션 애드 한번에 정리해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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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한아 마케터
2025-09-08

조회수 :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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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커뮤니케이션 애드 한번에 정리해드릴게요!



쉽게 분류하자면 네이버의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중 하나로

커뮤니케이션이 일어나는 공간에서 특정 주제 콘텐츠를 소비하는 유저에게

마케팅을 하는것입니다. 커뮤애드는 논타겟팅이 불가능한데요!



상품 기본 로직이 AI(클로바)가 특정 주제에 대한 토론이 이루어지는 곳에 광고를 삽입하므로,

확실한 타겟팅으로 광고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좋습니다.

상품은 <목록형> <댓글형>이 있습니다! 

한 가지만 집행하는것이 아닌, 소재1개를 등록하면,

입력하신 소재 요소를 활용하여 각 지면에 목록형과 댓글형으로 알아서 노출됩니다!



커뮤니케이션 애드는 지면주제와 맥락에 맞는 광고 메시지를 노출할수 있는 상품으로, 

나의 브랜드 메시지를 노출하고 싶은 주제를 타겟팅하여

네이버 카페 지면에서 영향력 있는 노출량을 확보합니다. 


타겟 주제의 커뮤니케이션이 일어나고 있는 게시판과 게시글을 공략하며, 

그 형태가 네이버 카페 게시글과 댓글과  유사하여, 자연스럽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때문에 ‘공정거래위원회’는 눈속임 상술인 ‘다크패턴’ 유형 중 위장광고에 해당될 소지가 있다고 지적하여 ‘사용자 이용 후기 - 유사 내용을 사용하는 경우는 광고가 불가능하다는 다소 빡빡할 수 있는 규제를 제시하게 되었는데요.


그럼에도, 확실한 타겟팅이 가능하기에 추천드리는 상품 중 하나입니다.


카페 홈 전체글 및 일반 게시판 내 4번째 게시글에 위치할 수 있으며, 

글 목록 최상단에 스마트채널 노출시에는 7번째 게시글에 위치할 수 있습니다. 

카페 게시글 내 댓글은, 댓글이 5개 이상일 경우에만 노출이 가능하며, 첫 번째 댓글에 위치합니다. 


네이버 커뮤니케이션 애드 소재 상세 예시


  1. 광고문구 (예: 겨울에 지친 피부에 활력을 돋아줄 OOO 보습 크림을 추천드려요!)

  2. 광고주명 : AMPM 글로벌 (AD)

  3. 썸네일 이미지

  4. 광고주 프로필

  5. 광고문구 2 : 피부 장벽 개선, 48시간 지속되는 수분크림! 새학기 맞이 진행중인 할인 이벤트도 있으니 확인해보세요! 

  6. 행동 유도 버튼 ( 더 보기>)



커뮤니케이션 애드로 매출 성과 늘리기 TIP 


  1. 타게팅 설정에서 주제선정을 광고 목적에 맞게 선택하기 _ 약 500개의 주제 분류(대 카테고리 29개)에서 알맞게 선택

  1. 광고 문구 최대 40자까지 등록 가능하니( 네이버측에서는 33자 권장), 띄어쓰기, 부호, 특수문자 모두 포함하여 광고 문구를 잘 구성해주세요!

  2. 프로필명 (브랜드명)은 최대 14자까지

  3. 광고 이미지는 112x112px의jpg, jpeg, png지만 가능하니, 꼭 확인해주세요!

  4. CTA 문구 선택하여, 꼭 전환을 유도하세요!



장점은?


  • CPC 방식이므로, 소규모 개인 사업자분들도 가능!

  • 유사 주제군에 대한 동시 타겟팅 가능 (선택한 주제에 해당하는 여러 카페에 노출)

  • 공식 광고 상품이므로, 신뢰도 상승

  • 상단 고정 노출이 가능해, 더 많은 노출량 확보가능

  • 매번 새롭게 게시글과 댓글을 작성하는 것이 아니고 공통 소재로 작성되므로, 광고 운영 리소스 절감

  • 객관적 광고 성과 파악이 용이하여 광고 효과 트래킹이 가능!




커뮤니케이션 애드 집행 방식?


캠페인 목적에 따라 생성합니다 ( 웹사이트전환, 웹사이트 트래픽, 앱 설치)

타겟팅 설정( 콘텍스트 타겟팅 유형 선택, 주제 타겟 1개 이상 설정 - 소분류 100개 초과 선택 불가)

디바이스 및 기재 위치 설정  

소재 타입 선택 후 소재 구성 


이런 광고주 분들께 추천드려요!


1. 브랜드 스토리나 정보 전달이 중요한 광고주 ( 뷰티, IT 기기 교육 서비스 등)

2. 특정 커뮤니티나 관심사에 속한 고객을 확보하려는 광고주

=> 육아용품, 반려동물 용품, 캠핑장비, 창업 및 취업 관련된 상품( 교육, 학원 기관, 창업에 필요한 상품 및 서비스), 여행상품, 결혼과 관련 업종(신혼부부 가전, 가구) 박람회, 직구 관련된 상품 

3.인지도와 전환을 동시에 노리는 광고




이처럼! 네이버에 있는 다양한 광고 상품,

다 똑같은 기본 광고만 진행하시면 경쟁사보다 앞서 나가기 어렵습니다!

광고 성과가 부진하다 싶으신 대표님들께서는

자사 상황에 맞춰 커뮤니케이션 애드를 진행해보시는거 어떨까요?





이와 관련된 문의 사항이 있으시다면, 제게 연락 남겨주세요!



친절하게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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