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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성과로 증명하는 마케터 문혜영입니다.
네이버 쇼핑 라이브에 들어가보시면
10만, 30만, 60만!!
이렇게 뷰수가 찍혀있는 걸 본적 있으실텐데요
오늘은 어떻게 트래픽을 끌고올 수 있는지에대해,
그리고 네이버 쇼핑 라이브를 성공적으로 이끌기위해서는
어떤 전략을 세워야하는지 말씀드려보겠습니다
네이버쇼핑라이브란?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라이브 커머스 (판매) 방송입니다.
홈쇼핑과 비슷하지만, 실시간으로 소비자들과 소통이 가능하다는 큰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실시간으로 질의응답을 듣기때문에 궁금증이 바로 해결되기도하고
보다 생생한 화면으로 제품의 실사용법이나 간접체험 등을 할 수 있기때문에
구매에대한 결정을 좀 더 빠르게 할 수 있죠
어떻게해야하는지?
네이버 쇼핑 라이브를 진행하기위해서는 선조건이 필요합니다
- 스마트스토어 등급 새싹 이상
- 호스트(방송진행자)
이 두가지는 정말 기본적인 사항이고,
라이브 방송을 할때 사실 제일 중요한건 판매전략과 트래픽입니다.
판매전략
1.경쟁사조사
경쟁이 심화되면, 광고비는 올라가고, 매출의 파이를 뺏긴다는건 당연한 사실입니다.
만약 비슷한 제품의 동종업계가 저희와 라방일정이 똑같다면, 그만큼 소비자를 빼앗길 수 있겠죠?
최대한 겹치는날짜나 시간이 안되도록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 계속 집행을 해보니 유입이 늘어나는 [황금시간대]는 있지만 이부분은 자사의 주타겟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들어 오전시간대는 이른아침부터 활동을 시작하시는 50대이상 여성분들이나
11시쯤에는 육아맘들의 활동이 활동이 활발하기때문에 주로 건기식, 식품이 많이 있습니다
저녁이나 시간엔 퇴근후의 직장인들, 혹은 남성분들의 유입도 어느정도 있어 남성제품, 전자기기 등이 있고
밤이나 늦은새벽은 잠못드는 시간이기때문에 인기있는 제품이나 트렌디한 상품으로 편성하는것이 좋습니다
추가로 경쟁사 조사를 할때 또한가지 팁은
메인 경쟁사의 혜택이나 구성을 벤치마킹하는 것 입니다
특히 라방이 처음이거나 제대로 집행안해보신 광고주분들께서는 이미 잘 되는 곳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많이 되실겁니다
2.키워드 설정 메인키워드 노출 가능
라이브방송 일정이 픽스되면 사전등록을 통해 예약을 할 수 있는데요.
이때도 중요한건 [키워드] 설정 입니다
온라인에서의 구매의도는 “키워드”로 나타나기때문에,
라방집행 전에도 배치해주는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라이브방송은
네이버 쇼핑내에서 메인키워드검색시 상위노출도 가능하며
라이브 집행시나 끝나고 나서도 유효하기때문에
잘 설정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 여기까지 기본적인 셋팅이 끝났다면
이번에는 제일중요한 [트래픽] 전략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라이브방송을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라이브방송은, 단순히 “라이브 시작”을 누른다고 소비자가 알아서 유입되는 시스템은 아닙니다
우리가 이런 혜택을 가지고, 이런 상품을 판매할거다!
라는 사실을 소비자들에게 알려야하는데요
라이브방송의 트래픽을 얻기위해 크게 3가지 매체에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캐시워크
24시간동안 홈화면, 팝업, 와이드배너 등에 노출되어 방송 유입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구좌인데요
캐시워크를 사용하는 주 타겟이 3050 여성인 점을 감안하여볼때,
자사의 상품이 해당타겟과 비슷하다면 제일 추천드리는 구좌입니다.
2. 토스
24시간동안 15만명, 30만명 이상의 시청자를 라이브 방송에 유입시킬수 있는 구좌인데요
광고가 시작되면 소비자들에게 선착순 리워드를 제공하여 효과적으로 모을 수 있는데,
리워드 지급이 끝나더라도 리스트 방송이 지속노출되어 효과적으로 유입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특히 전매체중 토스 자체의 트래픽이 방대하기때문에 폭넓은 연령대의 유저에게 방송을 홍보할 수 있습니다.
3. OK 캐시백
OK캐시백 내에 있는 광고구좌는 [오!라방, 오퀴즈, 라이브모아] 크게 세가지로 구성되어있는데요
구매력 있는 중장년 고객을 바탕으로 라이브 방송을 송출할 수 있기때문에
실제 트래픽 뿐아니라 구매까지도 가장 직관적으로 연결이 되는 구좌입니다.
4.기타
카페 & 커뮤니티 바이럴 / META / 이외 앱 상품 등등..
이 외에도 네이버 카페 바이럴 & 커뮤니티 바이럴,
메타 및 기타 앱등등 여러가지 상품으로 집행을 할 수 있는데요
특히 카페나 커뮤니티와 같은 '바이럴'영역은,
무엇보다도 해당 카페& 커뮤니티에 맞는 [분위기]에 맞게 [기획]하는게 필수이니 해당부분도 참고해주시면 좋을것같습니다.
이렇게 여러가지 매체로 라이브 방송 트래픽을 진행하게되면,
사전예약 누적 시청자수와 실제방송중의 트래픽이 맞물려 결국 네이버쇼핑라이브 메인에도 노출될 수 있게되는데요
네쇼라 메인에 노출이된다는건, 광고의 유입뿐아니라 오가닉(자연) 유입 또한 늘어나게 되는것이니
굉장히 큰 효과를 보실 수 있을겁니다.
이외에도 예산에 따라 얼마든지 믹스 가능한 매체 및 상품이 있으니
라이브 방송을 제대로 집행하고 싶은 광고주분께서는 언제든 연락주세요!
제가, 라이브 방송의 날개를 제대로 달아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ontact : 02-6049-42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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