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들의 사랑을 독차지하는 브랜드들의 공통점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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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영빈 마케터
2025-09-18

조회수 :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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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한영빈 마케터입니다.


이전 글에 이어 
"고객들의 사랑을 독차지하는 브랜드들의 공통점" 을 주제로 

브랜딩의 강력한 무기인 7단계 스토리 공식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누구나 알고 계실,
“애플” 브랜드의
간단한 예시를 통해 적용해볼 수 있는 7단계 스토리 공식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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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 캐릭터 즉 고객을 주인공 설정하는 것입니다.


애플의 경우, “우리 제품을 통해 자유, 창의성, 혹은 특별함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누구인가?” 를 생각해 봐야할 것입니다.

예를 들면, 획일적인 시스템에 갇히고 싶지 않은 예술가, 디자이너,
또는 자신만의 독특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고 표현하고
싶어하는 사람들”
이 타겟 페르소나가 될 수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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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 이 주인공이 당면한 문제를 공감하는 것 입니다.


애플의 경우, 복잡하고 어려운 기술 용어의 나열, 답답한 운영체제,
그리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구현하기 힘든 
한계” 를 기존의 제품들에서 느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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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조력자의 등장, 여기서 우리 브랜드의 역할이 시작됩니다.


스타워즈의 “요다”처럼
위기에 빠진 주인공을 고난에서 꺼내주는 조력자 역할을 브랜드가 하게됩니다.

앞서 언급한 문제들의 해결책을 제시 해주는,

즉, “혁신적인 디자인과 직관적인 사용성을 제공하는 브랜드, 애플”

우리는 고객의 창의성과 자유를 위한 조력자, 혹은 동반자 라는 포지셔닝을 하는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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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단계) 조력자의 해결책 즉, 계획이 등장합니다.


애플이 주인공인 고객에게 제시하는 “명확하고 심플한 해결책은 무엇인가?” 를 제시해야 하겠죠?

가령, “아이폰을 통해 모든 기능을 손가락 하나로 해결하고, 맥북을 통해 복잡한 과정없이 바로 창작을 시작하는 것.”


이 메시지가 해결책이자 계획이 될 수 있습니다. 이부분에서 우리는, 우리 브랜드를 통해 주인공의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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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단계) 주인공에게 행동 촉구하는 단계입니다.


-고객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애플 제품을,

“애플 스토어에 방문하여, “직접 경험”해보세요. 또는 “지금 바로 아이폰을 선택해서 사용해보세요” 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행동을 촉구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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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단계) 성공, 행복한 결말

-이 행동을 통해 얻게 될 좋은 결과는 무엇인지 제시합니다.

애플의 경우, “자신의 창의성을 마음껏 발휘하며, 세상과 소통하고, 기술의 복잡함에서 벗어나 자유를 얻게됨” 

애플의 슬로건 “Think Different”와 일맥상통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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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단계) 실패, 즉 행동을 하지 않게 되면 얻게 되는 부정적인 결말


-이 행동을 하지 않으면 나는 어떤 나쁜 결과가 생길까?

-이런 경우, 
“여전히 답답한 기술의 장벽에 갇혀 자신의 아이디어를 세상에 내보이지 못하고, 결국 잠재력을 잃게됨”.


이렇게 7단계 스토리 구성의 기본적인 구성은 끝이나게 됩니다.


어쩌면, 조금 생소한 이야기일 수 있는데요.


한 번 깊이 생각해 보시면 여러분의 브랜드가 성장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브랜드 마케팅이 더 이상 제품 기능을 그저 나열하는 싸움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주인공인 소비자의 “공감”을 얻는 싸움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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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소개해드린 이 7단계 스토리 공식을 여러분의 브랜드에 적용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분명, 이는 여러분의 마케팅 메시지를, 

정보의 홍수 속에서의 소음이 아닌,

“브랜드의 강력한 무기”로 만드는 확실한 방법 중 하나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의 글이 여러분의 브랜드 마케팅 고민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시간이 되신다면 전 글에서 앞서 말씀드린 “무기가 되는 스토리” 책을 직접 읽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또한 이런 브랜딩 스토리를 만들어가는데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조력자가 필요하신 분들은


언제든지 저 한영빈 마케터에게 문의 주시면 조력자로써 여러분의 브랜드가 승승장구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 다시 만나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전 글 링크) : https://inside.ampm.co.kr/insight/12606

마케터자격이수

브랜드에 날개를 달아주는 마케터 한영빈AE

데이터 기반의 "인사이트""창의적인 전략" 을 통해 
브랜드의 가치를 극대화 하는 것,

그것이 저의 역할이자 사명입니다.

광고 그 이상, 브랜드의 날개를 달아주는 것
성과로 이어지는 마케팅을 함께 만들어가겠습니다.

성공적인 캠페인, 저와 함께 시작하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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