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니 어그 말고~ UGC를 모르세요?
마케터 이미지
이다예 마케터
2025-09-23

조회수 : 39

댓글 0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1본부 4팀 마케터 이다예 입니다.
여러분! 혹시 UGC 콘텐츠 라는 것을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image.png

UGCUser-Generated Content 의 약자로 쉽게 말해,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만든 콘텐츠를 브랜드의 신뢰와 확산을 높이는 마케팅 자산으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최근 패션 업계 콘텐츠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UGC 콘텐츠는
마케팅에 있어 브랜드가 직접 만든 콘텐츠보다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남긴
한 줄의 리뷰나 짧은 영상이 훨씬 큰 설득력을 갖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이 바로 UGC 콘텐츠의 힘입니다.


그럼 UGC 콘텐츠가 왜 중요할까요?

첫째, 신뢰도때문입니다. 브랜드의 메시지는 광고로 인식되지만,소비자의 리뷰는 ‘진짜 경험’으로 받아들여집니다.

구매 전 마지막 순간에 소비자가 참고하는 건 결국 같은 소비자의 목소리입니다.

둘째, 바이럴 효과입니다. 해시태그 챌린지, 언박싱 영상처럼 소비자가 만든 콘텐츠

또 다른 소비자의 참여를 이끌고, 자연스럽게 퍼져나갑니다.

셋째,효율성입니다. 브랜드가 직접 모든 콘텐츠를 제작하기엔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지만,
고객이 만들어준 콘텐츠를 잘 큐레이션하면 강력한 마케팅 자산이 됩니다.


특히, 패션업종은 제품 활용 방법이나 스타일링 포인트 등이 구매 의도에 많이 반영되는 만큼
최근 패션 업계 트렌드로 이러한 UGC 콘텐츠가 많이 활용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패션 업계가 아니더라도

SNS 참여를 유도하는 간단한 미션 등을 통한 자연스러운 UGC 생성이 가능하고,
리뷰가 자산화 될 수 있으며, 커뮤니티 강화에도 유리하여

다양한 업계에서 주목하는 콘텐츠 트렌드이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숏폼 영상과 AI 편집 툴이 확산되면서
누구나 손쉽게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환경이 갖춰졌죠!
앞으로의 UGC는 단순히 리뷰를 넘어서, 브랜드와 고객이 함께
콘텐츠를 생산하고 확장하는 또다른 기회가 될 것입니다.


혹시나 이번 글을 읽고 궁금한 내용이 있으시거나 광고 대행 관련 문의가 있으시다면
언제든 아래 정보 참고하셔서 저 이다예 마케터에게 연락주시면
쉽고 빠른 상담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02-6049-1156
ekdp0810@ampm.co.kr
마케터자격이수

결과로 증명하는 마케터 이다예

광고 왜 하시나요? 원하시는 결과를 얻기 위해 하시는거죠?
결과로 증명하는 마케터 이다예입니다.

광고를 진행하시며 겪으신 어려움, 궁금증 모두 해소해드리겠습니다.
언제나 문의 주시면 신속하고, 친절한 답변 도와드리겠습니다 :)

댓글

0

마케팅 인사이트

전체 글 보기
데이터가 없습니다.
광고상담은 채팅으로 문의하세요.
몇 분 내 답변 받으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