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브랜드 런칭 전략 2. 물건을 팔려면 같이 온 친구의 마음부터 사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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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재민 마케터
2025-09-26

조회수 :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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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지재민 입니다.

백화점을 방문한 A와 그의 친구 B,
눈길이 가는 물건을 발견한 A가 B에게 묻습니다.
  "이거 어때?"
이 때, B의 반응이 긍정적이라면
A가 그 물건을 구매할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우리는 이렇게 사회적 증거(Social Proof) 원리에 기반한 소비 행동을 자주 보이죠.
이는 사람들이 자신의 행동을 결정할 때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참고하는 경향을 활용하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행동에 기반한 마케팅 기법,
바로 바이럴 마케팅입니다.

바이럴(Viral) 마케팅
즉, 바이러스처럼 소비자를 통해 소문이 퍼져나가도록 유도하는 마케팅 기법인데요,

신규 브랜드를 런칭했을 때,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 두번째, [바이럴 광고]가 왜 중요한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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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브랜드 인지도를 급속도로 확산시킬 수 있습니다

신규 브랜드는 소비자에게 “처음 들어보는 이름”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공유 및 재생산을 통해 짧은 기간에 많은 사람들에게 브랜드를 각인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하는 것이죠.

특히, SNS나 커뮤니티를 통한 바이럴 광고는 파급력이 크기 때문에
타겟하는 소비자가 우호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인플루언서를 이용하거나
자연스럽게 커뮤니티에 침투하여 마케팅을 하는 방법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2. 광고라고 인지하고 받아들일 때보다 신뢰성을 제고시킬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브랜드가 주는 메시지보다 지인의 추천, 사용자의 후기를 훨씬 신뢰합니다.
인터넷에서 쇼핑을 하거나 맛집 검색을 할 때, 한번쯤 후기를 보신 적 있으시죠?
이처럼 바이럴 광고는 “광고처럼 보이지 않으면서도 콘텐츠처럼 소비”되기 때문에, 
신뢰도가 높고 진입장벽이 낮습니다.

3. 비용 효율성

콘텐츠를 잘 만들어놓은 바이럴 광고는 여러 소비자들에게 자발적으로 공유 및 확산되면서 
매스미디어 등을 이용하지 않고 추가 비용 없이 노출량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어쩌면 재미있는 콘텐츠 하나가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 소비자에게 전달되었으면 하는 스토리등을 포함해
"우리가 어떤 브랜드인지"를 소비자에게 각인시킴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만들어낼수도 있고,
그렇게 흥미를 느낀 소비자가 첫 구매자로 유입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매우 효율적이죠.

요약하자면, 신규 브랜드는 인지도가 낮고, 소비자 신뢰도도 낮은 상태에서 시작하기때문에 
“인지도 확대 + 신뢰성 확보 + 효율적 확산”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주기 때문에 
런칭 초기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전략 중 하나가 바로 바이럴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제품 광고를 통해  신규 브랜드 런칭 효율 높이는 방법,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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