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 광고, 이 많은게 다 바이럴 이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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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현 마케터
2023-04-17

조회수 : 7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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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의

마케터 주민후 입니다

인터넷을 통해 저희는 검색,쇼핑,문화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사고싶은 상품의 정보부터 구매 후기,

맛집 리뷰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정보들이 사실 모두 마케팅의

영역인걸 알고 계실까요?




바이럴 마케팅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거미줄처럼

네트워크되어 있는 소비자들에게 바이러스처럼 빠르게

확산되는 마케팅 현상을 말합니다.


소비자가 스스로 찾고 자발적으로

지인들에게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입소문 마케팅 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바이럴 마케팅의 종류에는

어떤게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의 종류는 굉장히 다양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나 지식인, sns 해시태그를 통한 노출, 

유튜브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이 되는데요.


1.  네이버




네이버에서는 블로그, 지식인, 플레이스의 영수증 리뷰,

방문자 리뷰와 같은 바이럴 마케팅이 있습니다.

다양한 카테고리에 노출이 되는 채널 이기 때문에

무시 할 수 없는 매체인데  다양한 공간에서 노출이 되기 때문에

그만큼 구매 전환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은 광고입니다.


2. SNS 해시태그 검색을 통한 노출




SNS를 이용하면 기업은 비용을 들이지 않고
광고 효과를 지닐 수가 있습니다
바로 해시태그 입니다.

많은 소비자가 구매한 상품을 해당 상품의 이미지
또는 착용 후기와 함께 SNS 에 포스팅 합니다.
이때 자신의 게시글이 다른 사람에게 많이
노출이 되길 바라기 때문에 해시태그를 사용합니다.
해시태그에는 해당 브랜드 또는 플레이스를 포함한
다양한 키워드를 사용 하기 때문에 이는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유사 타겟에게 노출을 시킬 수 있습니다.

3. 유튜브, 인플루언서를 통한 컨텐츠





유튜버나 인플루언서를 통한 컨텐츠 제작은 단기적인 면에서
기업의 이름을 알리기 좋은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에 동영상을 올려 목적을 달성하는 활동으로 
이미지나 글로 쓰는 포스팅과 달리 영상이라는 점을 이용해
한정된 틀을 벗어난 광고 컨텐츠가 진행가능합니다.

수많은 구독자를 가진 유명유튜버와의 컨텐츠 촬영은
높은 매출 전환과 브랜딩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다양한 바이럴 마케팅 중
어떤 마케팅이 내 영업에 맞는 마케팅일지 알아보겠습니다.

다양한 바이럴 마케팅 방법에서 어떤걸
골라야 할 지 고민이 될 수 있는데요.
바이럴 마케팅은 자사의 광고 목적에 맞춰 선택 해주셔야 합니다.



단기적인 판매나 전환을 목적으로 
진행을 원한다면 유튜브 제작 컨텐츠와
배포형태의 카페나 커뮤니티를 추천 드립니다.

뚜렷한 타겟의 집단을 공략하고 시청을
유도하는 마케팅 이기 때문에 목적을
달성하기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




장기적인 판매를 목적으로한 브랜드는
채널 운영 방식의 마케팅을 추천
드릴 수 있습니다.

채널 운영 방식은 브랜드의 이미지와
컨텐츠를 정해 블로그나 sns 등 공식 채널을
운영하는 방식으로 자사 공식 채널을 운영해
소비자와의 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에 신뢰를 높일 수 있습니다.



신제품이나 주력상품 홍보, 진행중인 광고의 
효율 극대화에는 체험단 형식을 추천드립니다.

SNS나 블로거의 영향력을 이용한 광고로 상품을
제공하거나 매장 방문을 통한 게시글 포스팅은
체험단의 영향력에 따라 효과의 차이를
보이고 정해진 단가 내에서 집행 하기에
집행예산 내에서 진행을 할 수 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의 종류를 정했다면
어떠한 전략으로 진행할지 생각 해 볼 수 있습니다.

1. 키워드 발굴과 검색노출

소비자가 많이 검색한 키워드에 콘텐츠가
노출이 되지 않았다면 마케팅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았다 생각 할 수 있습니다

많은 체험단을 섭외해도 노출이 되지 않으면 제대로
된 홍보 효과를 볼 수 없기 때문에 적절한
키워드 발굴과 이를 통한 검색 노출 순위는
굉장히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2. 투명하고 솔직한 정보전달

솔직한 정보 전달은 좋은 리뷰만을 쓴다는게 아닙니다.
수 많은 광고성 게시글에서 소비자가 선택하는 글은
칭찬 뿐인 허위적인 포스팅보다 진정성이 담긴 
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 사용 후기 또는 방문 후기에 개인적인
의견을 추가적으로 담은 다양한 포스팅은
기업의 입장에선 브랜드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 되기 때문에 잠재적인 고객의 유입이 
늘어 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네이버, SNS, 유튜브를 통한 바이럴 광고의
다양한 컨텐츠 진행과 이에 따른 전략까지 설명해보았습니다.

수 많은 매체를 통해 진행하기 때문에
자사 광고의 목적에 맞는 방법을 선택해야 하고
그에 따른 맞춤 전략을 집행하는게 
바이럴 광고의 핵심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광고들로 인해 바이럴 마케팅은
현재 레드오션이라고 할 수 있지만
목적에 맞는 알맞은 방법을 진행하면
높은 진행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저는 바이럴 광고를 통한  타 매체의
효율 극대화를 추천 드리겠습니다.

추가적으로 문의 사항은 연락주시면
궁금증 해결에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AMPM 글로벌의 광고퍼포먼스 2팀
마케터 주민후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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