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박종민 마케터에요
오늘은 카카오 모먼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과 카카오 서비스 영역 그리고 카카오 제휴서비스에 게제되는 모든 광고를 통합하여 카카오 모먼트라고 부릅니다.
카카오모먼트는 지금 이 순간을 뜻하며, 지금 이 순간 제품이 필요한 모든 고객들에게 나의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게 하겠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모먼트를 통한 광고 집행수와 광고비가 대폭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먼저 이야기 해보기를 앞서서 꼭 알아두고 가야하는 개념이 ‘모먼트 서클’ 입니다.
모바일 매신저 기반의 마케팅 프레임을 의미하는데요, 페이스북 챗봇처럼 세계적으로 시장을 주도하는 매신저들이 콘텐츠와 쇼핑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한 것 처럼 카카오도 확장하겠다는 뜻 입니다.
카카오 광고 모먼트는 카카오의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하여 최적화 된 개인 맞춤형 광고 플랫폼이 카카오모먼트 입니다.
페이스북처럼 인지도부터 전환까지 이르는 모든 단계에 맞춰 광고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음쇼핑, 영상광고, 스폰서광고, 카카오톡채널광고 등 다양한 AD들이 있지만 카카오모먼트의 대표적인 상품인 디스플레이 광고와 비즈보드광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디스플레이 광고
우선 디스플레이광고는 카카오 서비스 및 카카오 제휴업체에 게재되는 배너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리가 온라인 기사를 읽 다보면 지면 중간에 보이는 광고, PC카카오톡을 할떄 하단에 뜨는 광고 배너들이 모두 해당 상품입니다. 상당히 많은 게제위치를 보유하고 있는 상품이죠 디스플레이 광고는 게재위치가 상당히 많으므로, 꽤나 저렴한 클릭비용으로 운영 가능합니다. 타겟팅에 따라 클릭비용이 달라질 수 있지만 보통 300원 내외로 운영 가능합니다.
카카오 비즈보드
카카오비즈보드는 배너광고 중에서도 상당히 뛰어난 위치에 노출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바로 우리나라에서 상당히 많은 이용자를 보유한 카카오톡에서도 친구목록, 채팅목록 상단에 노출되는 배너이기 때문입니다. 그 밖에도 각종 카카오서비스 및 모바일 다음 상단 탭에도 노출되는 배너죠. 노출되는 위치가 상당히 눈에 띄기 때문에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상품입니다.
이런 장점이 있지만 반대로 비싸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위치는 한정되어있고 게재하려는 업체가 많기 때문에 타겟팅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지만 보통 평균 800원 1000원으로 운영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디스플레이를 해야할까, 비즈보드를 해야할까?
둘의 게재위치가 아예 다르기 때문에 어떤 게 더 좋겠다 이렇게 말씀드리기 보다는 목적에 따라 광고가 나뉠수도 있겠는데요. 디스플레이 광고는 많은 게제위치와 저렴한 cpc로 전환보다는 많은 노출로 브랜딩과 잠재고객을 찾아내는 전략에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면에 카카오 비즈보드는 상당히 뛰어난 노출위치와 좁은 게재지면으로 평균 CPC가 800~1000원이기 때문에 직접적인 전환으로 높은 ROAS를 위해 사용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예산에따라 나눌수도 있는데요
예산이 많다면 한번에 두광고를 동시에 진행하는것도 좋은 방법인다. 하지만 예산이 한정되어 있다면 비싼 카카오 비즈보드는 피하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예산이 100만원인데 비즈보드를 운영하면 클릭이 많이 발생되어도 1000회인데요, 1천회가 많아 보이겠지만 정말 작은 수치입니다.
그래서 광고주님들이 생각하시기에 1000회나 클릭해봤는데 아무 효과도 없어 비즈보드가 별로라고 생각 하실 수도 있습니다.
자 오늘은 카카오모먼트와 그 안에 디스플레이광고와 비즈보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정리해보자면 디스플레이광고는 넓은 개제지면의 낮은 CPC
비즈보드는 주목도가 높고 넓은 적은 노출위치로 높은 CPC 라는 특징이 있었습니다.
노출 지면별 특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다음 : 주로 3040이용자가 많고, 카카오보다 이용자가 적어 경쟁이 심합니다.
카카오 페이지 : 1020 이용자가 많으며, 최근 3040의 유입도 높아지는 추세
카카오 스토리 : 4050 이용자가 많으며, 이용자 수가 적어 노출량은 맞지만 클릭률은 높음
네트워크 : 이용자 정보를 보유한 카카오 다음 서비스와 달리 정확한 타겟 불가하며, 노출 범위가 넓어 경쟁률이 낮음
광고 전략과 원하시는 타겟에 맞춰 노출지면도 알맞게 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자 오늘은 카카오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사실 이것말고도 카카오의 광고는 무수히 많으니 다음시간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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