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 최적화(SEO)란 무엇일까요?

김상현 마케터
2023-06-30
조회수 : 7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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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2팀 추교민입니다.
오늘은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대해서 알아볼껀데요
검색엔진 최적화(SEO)란?
SEO(검색 엔진 최적화)는 웹사이트가 유기적인(무료)
검색 방식을 통해 검색 엔진에서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최적화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비즈니스 유형이 어떤 것이든
SEO는 가장 중요한 마케팅 유형 중 하나입니다.
왜냐하면 Google은 검색하는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을 선사하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에
가능한 한 최고의 정보를 제공하길 원합니다.
따라서, SEO 노력은 검색 엔진이 여러분의 콘텐츠를
특정 검색어에 대한 웹 상의 주요한 정보로 인식하도록
하는 과정에 포커스를 맞추어야 합니다.
SEO을 실행하는 방법
SEO 모범 사레를 구현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돋보이는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것입니다.
웹사이트 내부를 탐색하기 쉽게 만들어 좋은 사용자 환경을 제공하고,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를 명확하게 표시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검색자가 입력한 검색어에 대한
적절한 답변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SEO는 단순히 잘 만들어진 웹사이트 그 이상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을 시작하기 위해
직접 수행할 수 있는 단계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 키워드 리서치
2. 페이지 속도 최적화
3. 타이틀 태그 및 메타 설명 작성
4. 대체 텍스트 추가
5. 내부 링크를 제작
6. 모바일 친화적인 사이트인지 확인
1. 키워드 리서치
SEO를 이해하고 구현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키워드 리서치인데요.
키워드 리서치는 내 웹페이지에서
사용할 가장 관련성이 높은 단어를 찾는 과정입니다.
몇 가지 조사를 하고, 전문적인 키워드 리서치 도구를
사용함으로써 전 세계 사람들이 내 제품 또는 서비스와
관련된 것들을 어떻게 검색하는지 이해할 수 있으므로
목표로하는 검색엔진에 알맞게 구글 키워드 플래너,
네이버 키워드 도구 등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2. 페이지 속도 최적화
Google이 고려하는 요인 중 하나는
페이지 속도나 로딩 시간인데요.
내 웹사이트의 로딩 속도는 사용자 경험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
웹사이트가 느리면 사람들은 내 사이트의
콘텐츠를 보기도 전에 페이지를 이탈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웹사이트 속도를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페이지 속도는 핵심 웹 필수 요소로도
알려진 세 가지 주요 범주로 나눌 수 있는데요.
1. LCP(Largest Contentful Paint): URL을 클릭한 후 사용자가
웹페이지의 가장 중요한 콘텐츠를 볼 수 있을 때까지 소요되는 시간.
2. FID(First Input Delay): URL 클릭한 시점 및 사용자가
사이트 요소와 상호 작용하는 시점의 간격.
즉, 사용자가 내 페이지에서 무언가를 클릭할 수 있는 시점을 말합니다.
3. CLS(Cumulative Layout Shift): 페이지를 불러오는 동안의
사이트 요소가 안정적인 정도.
이 수치는 낮을수록 이상적인데요.
즉, 수치가 낮다는 것은 페이지의 로딩이 완전히 끝나면
요소들이 원래 위치에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3. 타이틀 태그 및 메타 설명을 작성
메타데이터는 내 웹페이지에 포함된 내용을 설명하기 위해
Google에 제공하는 정보를 말합니다.
메타데이터의 중요한 측면에는 메타 설명과
타이틀 태그가 포함되는데요.
검색 엔진에서 검색을 하면 각 결과에는
헤드라인과 설명이 표시되어 페이지에서
어떤 종류의 콘텐츠를 찾을 수 있는지 알 수 있고
이러한 정보를 Google에 제공하면 검색자와
Google이 내 페이지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대체 텍스트 추가
대체 텍스트는 내 사이트에 표시되는
이미지에 대한 짧은 설명을 말합니다.
이는 사이트의 HTML에 포함되어 있으며,
중요한 SEO 에셋입니다.
웹 크롤러는 이미지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대체 텍스트를 빠르게 읽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대체 텍스트는 Google 검색에서
Google 이미지 섹션 뿐만 아니라
검색 결과 페이지의 상위에 표시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미지는 구글 검색에서 점점 더 표준이 되고 있으며,
적합한 대체 텍스트를 포함할수록 이미지의 순위가 올라갈 것입니다.
물론, 여러분의 사이트가 이미지 뿐만 아니라
콘텐츠 순위에서 모두 높은 순위에 노출된다면,
더 많은 트래픽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5. 내부 링크를 제작
링크는 SEO에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한 페이지를 다른 페이지로 연결하면 Google이 내 사이트를 탐색하고,
페이지 및 콘텐츠 간의 연결 네트워크를 구축하도록 돕습니다.
이렇게 하면 페이지 분류에 도움이 되며,
더 중요하게는 Google이 페이지를 더 효율적으로
색인화(또는 Google이 고려하는 사이트 목록에 내 페이지를 추가)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링크 전략 중 하나는 내부 링크 연결 또는
웹페이지 내 페이지 간 링크 연결입니다.
이는 모든 페이지를 제어하고 한 페이지에서
다른 페이지로 연결하는 링크를 쉽게
추가할 수 있으므로 간단합니다.
6. 모바일 친화적인 사이트인지 확인
검색 엔진 최적화의 또 다른 중요한 요소는
모든 검색자들이 내 사이트에 접속하여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을 얻을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입니다.
오늘날 세계에서 모든 트래픽의 50% 이상이
모바일 기기에서 발생하는데요
즉, 사이트가 모바일 친화적인지 확
인할 가치가 있다는 뜻이죠.
이는 여러분의 비즈니스를 활성화시키고
스마트폰으로 검색하는 사람들의 내 사이트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Google에게도 중요합니다.
검색 엔진은 종종 모바일 우선 색인화를 이용하는데요.
이는 근본적으로 사이트의 모바일 버전을 크롤링하여
검색 결과의 순위를 결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 사이트의 모바일 버전에 전념해야 합니다.
Wix를 통해 사이트를 제작하면
사이트의 모바일 버전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에디터에서 모바일 아이콘을 토글하면
모바일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바일 버전을 검토하여 내 사이트가
모바일 기기에서 내가 원하는 대로 보이는지,
모든 사이트 요소를 쉽게 찾을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모바일에서 원활하게 탐색할 수 있는지,
사이트 메뉴 및 버튼이 잘 보이는지 확인하세요.
- 여기까지 검색엔진최적화(SEO)에 대해서 알아봤고
보다 더 다양한 자료가 궁금하시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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