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 마케팅(뜻, 특징, 종류,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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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현 마케터
2023-07-03

조회수 : 1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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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2팀 추교민입니다.


오늘은 바이럴 마케팅의 뜻, 특징, 종류, 사례에 대해서 알아 볼껀데요:)









1. 바이럴 마케팅이란??





쉽게말해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다른 사람에게 알리고 싶은 

콘텐츠를 소셜미디어에서 제공함으로써 사람에서 사람으로

해당 콘텐츠가 바이러스처럼 펴져서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한 마케팅 전략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2. 바이럴 마케팅 특징 (장점 및 단점)



바이럴 마케팅 장점









바이럴 마케팅 단점







3. 바이럴 마케팅 종류



<유튜브 소셜미디어 챌린지>




유튜브


일단 요즘 유튜브 때문에 가장 핫한 방식의 

바이럴 마케팅 종류로 볼 수 있습니다.


현재 대한민국 국민의 무려 83%가 한 달의 평균 

30시간 정도를 유튜브 시청에 사용하고 있다는거 아시나요?


이보다 더 강력한 마케팅 시장은 없을꺼라 생각하는데요


물론 쉬운 일은 아니지만 주변에 

많은 구독자를 지니고 있지 않지만 

영상 하나로 10~100만뷰 이상을 달성하는

경우를 찾아볼 수 있을 거에요.



이러한 이유로 많은 기업들이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기반해서

인플루언서들에게 바이럴 마케팅 효과를

기대하며 많은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영상들은 물론 그냥 쉽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을 키워드 분석 사이트를

통해 분석하고 이를 참고할 것 입니다.


이처럼 해당 동영상이 사람들의 관심과 인기를 얻으면 

유튜브 알고리즘을 통해서 관심을 가질만 한 많은 

사람들에게 영상을 자동 추천해주면서

엄청난 바이럴 효과를 내는 것이다.




소셜미디어




 SNS, 소셜미디어를 통한 바이럴 마케팅은 

보통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인기있는 플랫폼을 이용하고


 글, 이미지, 영상등 다양한 방식의 

바이럴 콘텐츠를 만들고 공유하기도 합니다.


이 때 바이럴 콘텐츠를 제작할 때 수 많은 무료 이미지 

사이트부터 무료 일러스트 사이트 그리고 아이콘 사이트까지 

다양한 리소스들을 활용해서 만들겁니다.


콘텐츠를 만들고나면 단순히 업로드하는 것 뿐만 아니라 

소셜미디어 내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될 수 있도록 최대한 홍보를 해야합니다.


왜냐하면 콘텐츠에 따라 사람들이 바라보는 

시각이 다르고 바이럴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일단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시켜서

공유될 확률을 높일 필요가 있기 때문이인데요.


해당 콘텐츠가 사람들의 마음을 잡게 된다면, 

공유에서 공유가 반복하면서 바이럴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챌린지



아이스버킷 챌린지? 지코의 아무노래 챌린지?

이런 챌린지 영상을 본 적이 있나요?


여기서 챌린지는 다양한 도전을 개인이 성취해나가는 것을 

SNS를 통해 공유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면 공인 혹은

인플루언서들끼리는 서로 지목을 통해 

도전을 하게 만들어서 이어나가거나, 


지목을 받지 않더라도 개인이 하나의

트렌드한 콘텐츠로 제작해서 올리는 등

점점 퍼져나가서 바이럴 효과를 누리는 방법입니다.


챌린지를 통해 이 사람은 다음 사람으로 누구를 지목할까? 

이 사람은 어떤 방식으로 도전을 성취할까? 등


궁금증을 자아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보게 만드는 효과가 있고, 

이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목적 또한 자연스럽게 전달되어 

인기있는 바이럴 마케팅 종류의 한 방식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바이럴 마케팅 종류는 언급한 것 외에도 매우 다양하고,

바이럴 마케팅에 대해 좀 더 이해하고 싶다면 아래 사례 부분을 확인하세요.






4. 바이럴 마케팅 사례



<괄도네넴띤>



한 온라인 사이트에서 

기존의 한글 단어를 비슷한 형태로 바꾸어 

아래와 같이 다르게 표기하기 시작했는데요.


예를 들어



“멍멍이” ->  “댕댕이”

“대박” ->  “머박”



이 때 팔도에서는 이러한 온라인 사이트에서 

유행하는 것들에 주목했고, 이를 적용하여 35주년 기념으로

“비빔면” -> “네넴띤” 이라고 변경하여 특별하게 보이는 

한정판 신제품으로 출시하였고 

결과로는 약 500만개가 완판됐다고 합니다.


이는 곧 사람들의 흥미를 샀고 SNS을 통해 화제가 되어

인스타그램 게시물만 해도 현재까지 10,000개 이상의 

해시태그와 함께 바이럴 효과를 제대로

낸 마케팅 사례로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목할만한 점은



제품 네이밍 + 한정판 출시를 통해 이 자체만으로 

사람들이 이야기하고 싶은 바이럴 콘텐츠가 되었다는 점이고, 

한 순간에 펴져나가 하루가 끝나기도 전에 매진을 만들어낼만큼 

바이럴 효과는 상상이상으로 거대하다는 점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아이스버킷 챌린지>






아이스버킷 챌린지에 대해 꼭 한번 들어보셨을겁니다.


미국에서 루게릭 병에 대한 관심과 기부를 위해서 

시작한 챌린지 운동으로, 사람이 얼음물을 뒤집어 쓰고 

다음 도전할 사람 3명을 지목해서 도전을 이어나가게 하는 것인데요


아무래도 좋은 일에 기부를 하는 것이기에 많은 

유명인들이 참가하게 되었고, 


이는 미국에서 시작되어서 전 세계로 펴져나갔고

한국까지 이어오면서 아이스 버킷 챌린지를 통해 

모금된 금액은 한화로 무려 1025억이

넘는 역대급 바이럴 마케팅 사례로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아이스버킷 챌린지가 성공 사례로 주목해볼만한 점은



이 챌린지가 특히 유명인들에겐 긍정적인 이미지를 주는 

챌린지이기 때문에 더욱 참여를 하게 만든 것이고, 

특히 캠페인 규칙으로 도전을 하고 

다음 3명의 사람을 지목하게 만든 것이 특별합니다.


왜냐하면 혹시라도 지목한 사람이 한 사람이었고, 

그 사람이 도전을 피했다면 이 운동은 짧게 끝이 나고 

바이럴 효과도 크게 내지 못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3명을 지목한다는 점에서 확률은 3분의 1이 되었고, 

적어도 한 사람이라도 이 도전을 이어나간다면 

이 캠페인을 지속할 수 있었기 때문에 

전 세계까지 퍼져나가는 효과를 만들지 않았나 싶습니다.


이를 통해 바이럴 효과를 낼 수 있는 콘텐츠 형태는 다양하고, 

어떤 전략을 기반으로 진행하냐에 따라서 

또 만들어낼 수 있는 효과도 무궁무진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바이럴 마케팅 뜻부터

종류, 특징, 사례까지 한번 알아보았는데요.


이 가이드를 통해 바이럴 마케팅이 알면서도 

잘 몰랐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이 되길 바라며 마치겠고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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