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광고 하고싶으시다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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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한아 마케터
2023-07-04

조회수 : 5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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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광고컨설팅 6팀 김수연입니다.

오늘은 ​다양한 광고 매체가 있지만 그 중에서 인스타그램 광고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인스타그램 광고를 해야한다! 얘기는 많이 듣지만 아직은 두렵고 시작을 망설이시는 분들께서는
이번 글을 통해 도움받아 가시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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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대체 얼마나 많이 쓰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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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와이즈앱)

​요즘 인스타그램을 사용하지 않는 분들은 거의 없으실 것 같아요.
한국에서 현재 sns앱 중에서는 밴드 다음으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고 숏폼 활성화 덕분에 작년 대비 순위도 상승하며 사용자가 갈수록 늘고 있음을 알 수 있어요. 때문에 많은 광고주분들과 마케터분들께서 관심가지고 계실텐데요.

매체에 대한 올바른 이해 없이이용자가 많고 좋다 해서 무턱대고 광고를 집행하시게 되면
생각처럼 효율도 안나오고 광고비만 나가기 십상입니다...ㅠㅠ

그렇기 때문에 인스타그램 광고가 어떠한 구성과 특성을 지니는 지부터 먼저 이해하신 후
그에 따라 인스타그램광고를 진행할지 말지 결정하고!
현재 브랜드 상태에 따른 맞춤 전략을 세워야 하는 것이죠!




|인스타그램 광고의 구성 및 전략|

광고 매체마다 조금씩은 다르겠지만, 광고를 셋팅함에 있어서 큰 분류를 나누고자 하면
우선 캠페인-세트(그룹)-소재 등이 있겠습니다



캠페인

인스타그램의 광고는 총 3개의 상위 카테고리(인지도/관심유도/전화)와 총 11개의 목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캠페인에서는 브랜드의 현재 상태에 맞추어 목표를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인지도관심유도전환

브랜드 인지도

비즈니스, 브랜드 또는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를     상승 유도                                                                               


도달

타겟에 해당하는 최대한 많은 유저들에게 광고

노출

트래픽

유저들을 비즈니스의 URL(웹, 앱 등)로 유입을 유도


참여

유저들의 게시물에 참여(클릭, 공감, 공유 등)를 유도                                                                                             

앱설치

비즈니스의 앱 다운로드를 유도

동영상 조회 유저들의 동영상 조회를 유도 


잠재 고객 확보

뉴스레터 등록하기 등 비즈니스의 제품, 서비스에 관심 있는 사람들로부터 정보 제공을 유도


메시지

유저들과 소통하여 유저들이 비즈니스에 관심을 갖도록 유도

전환

유저들이 비즈니스 사이트에서 장바구니 담기, 앱 다운로드, 회원가입 또는 구매 등의 특정 행동을 취하도록 유도 


카탈로그

판매 비즈니스의 카탈로그의 제품을 표시하여 구매 유도


매장 방문

오프라인 비즈니스 위치를 근처 사람들에게 홍보


목표는 중복으로도 설정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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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메조미디어)                    


인스타그램은 사용자가 많은 만큼은 광고 집행시 노출과 도달 측면에서 효과적입니다. 

신생 브랜드라면 많은  인스타그램의 높은 노출 범위를 활용하여
인지도를 높이고 다양한 고객정보를 수집하시는 쪽으로 운영할 수 있고
어느 정도 인지도와 고객정보를 확보한 브랜드라면 전환에 좀 더 집중할 수 있겠죠.




세트

광고 세트에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설정합니다.

트래픽 위치
예산 및 일정
타겟
노출 위치

같은 캠페인 안에서의 광고 세트 타겟은 다르게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광고 소재 테스트를 위해 하나의 캠페인에 동일한 광고 세트(타겟)를 설정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에는 세트 간의 비딩(경쟁)이 발생해 도달 비용을 증가시킬 수도 있기 때문에
한 캠페인 안에서  광고 세트를 다르게 설정해 줄 수도 있습니다. 




소재

광고형식에는 다음과 같은 형태들이 있습니다.

이미지형 
동영상형
슬라이드형
컬렉션형

노출지면은  피드, 스토리, 릴스, 탐색 탭 등이 존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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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왼쪽에서부터 인스타그램 피드 ,스토리, 릴스, 탐색 탭입니다.)

소재까지 완성 후 광고를 집행하면 META의머신러닝
어떠한 소재가 더 이용자에게 반응이 높았는지 판단하게 됩니다
그 판단의 결과를 통해서더욱 성과가 좋은 소재를 우선 노출합니다.
물론 머신러닝 진행중에도 충분히 전환이 이뤄지구요.
중요한 것은 목표로 한 타겟에 따라 다양한 소재를 테스트 해보며 최적의 세팅을 완성해나가는 것이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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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은 앞으로도 계속하여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분명히 인스타그램은 어느새 아침에 눈 뜨고 출근길이나 퇴근길에  제일 많이 보게 앱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최근 들어 늘어나고 있는 스폰서 광고들에 피로도를 느끼는 분들도 계실테지만..
자신의 니즈에 딱 부합하는 광고를 접하게 되었을 때, 만족도를 느낄 수도 있죠.

인스타그램 광고를 브랜드의 현황에 맞게 적합한 KPI를 설정하고
그에 따른 최적의 전략을 저와 함께 세워보실 분들께서는 아래의 번호로 연락 남겨주시면 친절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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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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