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만에 4,640억 브랜드 성공 요인 분석 (1)
마케터 이미지
김한아 마케터
2023-07-04

조회수 : 694

댓글 0

"광고만 하면 다 성공하는 시대는 끝났습니다."




4차 산업 시대에서는 공급이 수요보다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에

소비자는 이제 상품을 소비하는 게 아니라 꿈을 소비합니다.


이런 트렌드에 발 맞춰 급 성장한 이커머스 브랜드

IPO까지 앞두고 있는 3가지 브랜드성공 요인을 분석하려고 합니다.


성공 요인에는 미디어 믹스, 퍼널 전략, 온.오프라인 동시 집행 등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우리는 기본중에 기본. 그리고 지금 당장에도 따라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브랜드입니다.

바로 가히입니다.

가히 멀티밤, 김고은 화장품으로 유명하죠?

네이버에 검색하면 " 김고은 이쁘다..." 이렇게 침만 흘리고 있으면 안됩니다ㅎㅎ

우리는 이 회사의성공요인을 파악하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보시면 이 회사는 정말 광고를 잘해서'20배  폭발적으로 성공했구나'를 느끼실 겁니다.

2020년 18기 매출액은 139억밖에 안되는데 (물론 적지 않은 금액입니다.)

2021년 19기 매출액은 2513억으로 거의 20배 성장했습니다...

광고비도 51억에서 496억으로 약 9배 증액했는데

숫자를 잘 보시면

440억 돈 넣어서 2400억 벌어드린겁니다.

물론 광고만 잘해서라기 보다는 인사이트가 굉장히 좋았습니다.

엔데믹 시대를 노려 정부의 마스크 방침을 해제하면서

화장품의 수요가 늘어날 것을 예측해서 미리 선점했죠.

제가 항상 말씀드리는 것처럼 ' 남들이 하지 않는 방식'이 지름길이다 와 일치하죠?ㅎ (숟가락 얹기)









네이버에 가히를 검색하면 가장 상단에 무엇이 보이시나요?

이게 뭔지 아시는 분 ~~ ? 손드세요~


바로 브랜드검색입니다.

내가 선점한 키워드를 경쟁사에게 흘러가는 누수를 없게 만들기 위해

현존하는 가장 강력한 세팅 방법입니다.

키워드를 최상단에서 누수없이 선점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구좌의 영역도 엄청 넓어 해당 키워드를 검색한 사람들이 클릭을 안하고는 못베기겠죠?









쇼핑검색에도 가히가 즐비해 있습니다.

하지만 보시다시피 판매처가 굉장히 다양하게 있습니다.

그 만큼 본사의 수익은 떨어질 가능성이 높은데요

여기서 자사몰을 운영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스마트스토어의 경우 내 브랜드의 고객이기보다

네이버의 고객이기 때문에 내 충성 고객으로 만들려면 자사몰 유입량을 늘려야 합니다.

또 구글이나 메타 광고를 집행하면 스크립트 설치가 가능하죠? 

디테일한 성과분석과 머신러닝을 이용한 리타게팅을 위해서도 자사몰을 운영해야 합니다.

깊게 들어가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밑으로 내려보면 view탭을 점령한 걸 볼 수 있습니다.

바이럴 영역이라고 하는 데요

어떤 소비자도 구매 여정에서 '모험'을 하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남들도 다 사는' 제품을 사고 싶어하죠

그래서 view 탭에서 '인기있는' 제품처럼 보여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는 사람들은 아는 '바이럴 마케팅' 영역이죠.

(사기 업체도 많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시간이 없어서 오늘은 성공 사례 분석(1)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ㅠㅠ

궁금한 점은 연락주세요~감사합니다:)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댓글

0

마케팅 인사이트

전체 글 보기
데이터가 없습니다.
광고상담은 채팅으로 문의하세요.
몇 분 내 답변 받으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