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마케터 조우현입니다.
오늘은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가 소비자의 니즈를 해결해 주는
대표적인 예시로 진통제를 갖고 왔습니다.
진통제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구성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매체 선택과 해당 매체의 특성, 핵심지표 3가지가 있습니다.
1. 매체 선택과 그 근거
진통제는 니즈가 발생했을 때 바로 필요한 제품이므로
검색 매체나 플랫폼을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네이버, 구글, 쿠팡, 소셜 미디어 등의 검색 매체를 활용하여
직접 제품을 검색하고 구매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검색 매체를 중심으로 최적화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네이버의 쇼핑 검색, 파워링크, 브랜드 블로그, 체험단 리뷰 바이럴, 카페 바이럴 등의
광고 상품을 활용하거나 구글의 유사한 광고 상품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제품별 상황과 우선순위에 따라 적절한 검색 매체를 선택하여
최적화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2. 마케팅 매체의 특성
검색 매체는 이미 니즈가 있는 사람들이 제품 정보를 검색하고
유입되는 채널이므로 전환율이 높고 고객 설득 비용이 비교적 낮습니다.
니즈 해결을 강조하는 문구를 활용하여 간편하게 설득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검색 매체는 수요와 가격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으며
경쟁이 치열해 가격 출혈 경쟁을 피할 수 없습니다.
또한 시장 규모가 한정적이고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획득 가능한 고객 모수가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3. 진통제가 봐야 하는 핵심 지표
시장 점유율과 시장 성장성
진통제 브랜드는 니즈에 의한 제품이기에 시장의 규모가 어느 정도 고정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시장 점유율을 고려하면서도 시장의 성장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작은 규모의 시장이라도 성장 가능성이 높다면
빠르게 진입하여 점유율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통제는 니즈를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한 번 점유율을 확보한다면
큰 문제가 발생되지 않는 한 꾸준하게 유지가 가능합니다.
*마케팅 전략*
그렇다면 마지막으로 마케팅 전략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진통제' 브랜드는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인식을 높여야 합니다.
성장기 시장에서는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푸시형 매체를 사용하여
고객에게 노출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숙기 시장에서는 잠재적인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디스플레이 매체를 통해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해야 합니다.
(성장기에서 판매가 급속도로 증가하다 안정세에 접어들면 성숙기에 진입한 것입니다.)
결국 배너광고나 메타 광고를 통해서 꾸준하게 노출을 시켜
브랜드를 알려야 하고신규 잠재 고객들을 확보 이후에 하기 위해
배너광고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모비온으로 동종업계 사이트 살펴보고
이탈한 분들을 리타겟팅 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활용해 잠재 고객 확보가 가능합니다.
메타 광고는 맞춤 타겟과 유사한 특성을 공유하는 범위에 있는
사람들을 타겟팅(유사 타겟)하여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이 방법으로도 잠재 고객 확보가 가능합니다.
(맞춤 타겟 : 실제로 행동을 발생시킨 유저, 예로 페이스북 페이지를 방문한 유저)
지금까지 진통제 브랜드에 알맞은 전략과 전략을 세우기 전
고려할 사항 3가지를 살펴봤는데요. 도움이 되셨을까요?
더 자세한 전력과 궁금하신 부분이 있다면 연락 주세요.
여러분의 업종에 알맞은 컨설팅으로 도와드리겠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