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 UX/UI 개편
마케터 이미지
김한아 마케터
2023-08-28

조회수 : 726

댓글 0

안녕하세요

컨설팅 6팀 허송주입니다


네이버가 11월 검색 생성형 인공지능(AI) 검색 서비스 ‘큐:’를 탑재해 확 달라진 사용자경험(UX)과

사용자 인터페이스(UI)을 선보일 것이라고 예고했다



생성 인공지능(AI)의 등장으로 치열해진 경쟁에 맞서기 위해 진행한 이번 디자인 개편의 핵심은 AI 검색 경험 최적화다. 네이버는 기존 ‘통합검색’을 지난 2022년 ‘에어서치’로 고도화하고 AI 기술을 기반으로 사용자 맞춤형 검색 결과 비중을 높여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개편을 통해 초개인화된 검색 환경을 사용자가 더욱 체감할 수 있도록 극대화한다는 의도다.


이에 더해 현재 검색 홈 피드에서 사용자의 관심사를 반영해 콘텐츠를 추천하는 테스트도 진행 중이다. 특히 추천 영역에서는 SNS 등 버티컬 서비스 등을 통해 익숙한 연속 스크롤 방식으로 UX를 개선하고, 콘텐츠 소비 부담과 피로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피드형 배치를 통해 더 많은 콘텐츠와 트렌드를 발견할 수 있는 사용성을 선보일 예정이다


네이버 검색 결과에서 숏폼, 이미지 등 멀티미디어 콘텐츠 노출도 확대될 전망이다. 인스타, 유튜브 등이 단일 형태 콘텐츠만 제공하는 것과는 달리, 네이버에는 텍스트, 이미지, 영상 등 다양한 형태 콘텐츠가 방대하게 축적돼있다. 올해는 콘텐츠 유형별로 최적화된 포맷 검색 결과를 제공해 검색 몰입도를 높일 예정이다. 예를 들어, ‘파리여행 코스’와 같이 다수 장소를 추천하는 콘텐츠는 여러 이미지를 강조하는 구조를, ‘연말 정산하는 법’과 같은 텍스트 정보 탐색이 선호되는 콘텐츠는 텍스트 미리보기로 핵심 내용을 먼저 보여주는 등 콘텐츠 성격에 따라 우선적으로 인지해야 할 정보를 강조한다


네이버는 여기에다 현재 검색 홈 피드에서 사용자의 관심사를 반영해 다양한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테스트도 진행 중이다. 특히 추천 영역에서는 SNS 등 버티컬 서비스 등을 통해 익숙한 연속 스크롤 방식으로 UX를 개선하고, 콘텐츠 소비 부담과 피로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피드형 배치를 통해 더 많은 콘텐츠와 트렌드를 발견할 수 있는 사용성을 선보일 예정이다


김재엽  네이버 검색 UI/UX 디자인총괄 책임리더는 “이번 개편은 사용자 취향에 맞는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에어서치’에 최적화된 디자인이며, 나아가 연내 출시 예정인 서치GPT 사용성까지 고려했다”며 “새로운 검색 패러다임 변화로 사용자의 검색 경험을 한층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댓글

0

마케팅 인사이트

전체 글 보기
데이터가 없습니다.
광고상담은 채팅으로 문의하세요.
몇 분 내 답변 받으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