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광고컨설팅 6팀 허송주 입니다
오늘은 바이럴 마케팅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바이럴마케팅이란 상업적인 목적으로 제작된 바이럴 콘텐츠를 다양한 인터넷 매체의
플랫폼을 통해 자발적으로 퍼져나가도록 하여 마케팅 목적을 당성하기 위한 일련의 활동으로
네티즌들이 이메일이나 다른 전파 가능한 매체를 자발적으로 어떤 기업이나 기업의 제품을 홍보할 수 있도록
제작하여 널리 퍼지는 마케팅 기법을 말합니다
장점으로는
첫 번째, 저비용 고효율로 비용 없이 또는 아주 적은 비용으로
고객과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채널 확보가 가능합니다
두 번째,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으로 sns 채널로 소비자들과 실시간으로 제품에 대한 정보와 피드백을 주고 받을 수 있으며
소비자들과 더 가까운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넓은 고객층으로 잠재고객이 바이럴 콘텐츠를 접하고 관련 제품을 사용하게 될 수 있으며
타겟 고객층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그 고객층과 관련된 사람들에게도 전달 될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첫 번째, 마케팅에 대한 대가를 받았으면 그 점을 분명하게 밝히지 않은 포스팅, 영상, 게시글 등은 모두 불법으로 뒷광고 논란을 바이럴 마케팅에서 뒷광고 논란이 생기지 않도록 협찬을 받았다고 공지하는 게 가장 중요하며
더불어 전문성이 부족한 작업자가 대중에게 정보를 잘못 전달하여 오해가 생길 경우가 많아
두 번째, 허위/광대광고로 인해 실제 제품에서 기대했던 효과를 못보더라도 책임을 묻기 어렵다
세 번째, 루머는 역바이럴 마케팅의 일종으로 제품 경쟁사를 깍아 내리려는 마케팅 기법으로 악성 루머를 퍼뜨릴 수 있다
더불어 피해자 입장에서는 어디서 루머가 퍼졌는지 근원지를 찾기 어렵고 루머는 인터넷에서 빠른 속도로 퍼지기 때문에 하면 안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