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 마케팅 & 그린 워싱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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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한아 마케터
2023-09-15

조회수 : 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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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광고 컨설팅 6팀 허송주입니다


오늘은 그린 마케팅과 그린 워싱 대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그린 마케팅이란  기업 활동의 무대가 되는 자연환경을 보호하고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을 구매하는 인간의 삶이 질을 높이고자

하는 마케팅을 말하며 환경보호주의적 마케팅은 절대적으로 환경을 보호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소비를 줄이는 것을 중점으로 두지만

그린마케팅은 기업의 이윤창출과 경쟁력 확보에도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환경오염 수준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자원을 사용하는 지속가능한 제품 개발을 하며 환경보존과 고객에 대한 건강을 같이 생각하는

마케팅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환경 마케팅 또는 에코 마케팅이라고도 불리는데 지구의 생태 환경보호, 유지를 중시하고 있어요

환경 문제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높아지고 있는 현재 환경을 위한 제품을 이용하고자 하는 의지가

소비자들의 사이에서 떠오르고 있습니다

처음 이 그린 마케팅이 도입되었을 땐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이 높은 그린 컨슈머를 타깃으로 삼아 마케팅을 전개했어요

하지만 현재는 타깃층을 넓혀 환경 마케팅을 도입하는 것이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와 수익 창출에 연결되어 중요한 요소가 되었어요


그렇기 때문에 그린 마케팅 활동은 글로벌 기업 및 마케터들이

직면한 기업의 지속적인 생존 과제 중 하나로 의미가 확대되었죠

환경 오염을 줄이면서 고객들이 만족할 수 있는 우수한 품질과

가격적으로 충족되는 친환경 제품을 판매하고 좋은 기업 이미지를

형성하여 기업의 이윤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데요

자 그럼 기업의 그린 마케팅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례로 ' 이니스프리' 한국을 대표하는 화장품 로드샵 브랜드로 

그들의 독보적인 마케팅 전략이 있는데

이니스프리는 친환경 마케팅 즉 그린 마케팅으로 독보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굳히고 있습니다

자연하면 떠오르는 색인 초록색을 브랜드 컬러로 사용하며 친환경에 앞장서는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죠

그린을 언급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자연친화적 브랜드입니다


출처 : 아모레퍼시픽


이니스프리는  정기적으로 그린데이라는 행사를 진행하며 고객들이 매장의 친환경적인 제품들을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왔습니다 

또한 자사의 화장품을 다 쓴 공병을 가져올 시에 고객들에게 포인트를 제공해주는 혜택을 주는

공병 수거 이벤트도 2010년부터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이니스프리는 이산화탄소량을 줄이는 효과까지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린 마케팅과 그린 워싱 차이를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기업에서 펼친 그린 마케팅의 사례에 대해 살펴보았는데

친환경이 거의 필수적인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환경보존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관심을 가지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마케팅인 거 같은데요

하지만 이를 단순히 마케팅 수단으로만 활용하며 '척'을 하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는 점이 우려되고 있어요


바로 척 하는 행위를 '그린위싱'이라고 하는데요

green + white washing 합성어로 기업이 경제적 이윤을 위한 목적으로만 사용하여 친환경이라는 요소로

허위 과장하여 마케팅을 하는 행위를 의미해요

환경과 관련 없는 상품으로 위장하여 진행하는 하고 있는 기업들이 많은데

소비자들이 가치소비를 추구한다는 심리를 이용하여 거짓된 마케팅을 펼치고 있어요



출처 : 스타벅스인스타그램


그 사례로 스타벅스 리유저블 컵은 과연 친환경일까 ?

스타벅스에서 50주년을 기념으로 음료 구매자에게 리유저블 컵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했는데

일회용컵을 줄이고 리유저블 컵 사용을 권장하여 친환경 메시지를 전달하려는 취지였는데

일부 소비자와 환경단체들이 자원 낭비와 새로운 플라스틱 쓰레기를 양산했다는 점에서 그린워싱이 아니냐고 지적했습니다

스타벅스는 매 시즌, 계절, 기념일별로 재활용도 잘 안 되는 복합 재질의 플라스틱 소재 상품들을 쏟아내며

새로운 쓰레기를 양산하는 것이 환경을 위한 취지가 맞는지 문제가 제기되어 불매운동도 일어났다고 합니다


단지 친환경의 제품만을 선보이고 말하기만 하는 것이 아닌 이제는 보여줘야 할 시대예요

지구온난화가 심각해지고 그 심각성을 많은 사람들이 느끼고 있는 만큼 환경을 위한 변화를 결과적으로 보여주고 그린슈머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진정한 그린 마케팅을 해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제품을 생산하고 마케팅을 할때 절약과 환경을 생각해야 한다는 점 ! 무엇이 우선싣 되어야 하는 지 잊지 말아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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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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