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조우현입니다.
오늘은마케터라면 알아야 할 마케팅 필수용어에 대해 몇가지 살펴보겠습니다.
광고 형태에 대한 용어에는 대표적으로 2가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바로 DA와 SA인데요.
DA는 디스플레이 광고로 통상적으로 보는 웹사이트에서
사용자에게 노출되는광고를 말합니다.
일명 배너광고입니다.
포털 사이트의 메인 화면이나 뉴스 사이트에서 쉽게 볼 수 있고 온라인 광고의
가장 기본적인 방식이자 배너, 이미지, 동영상 등 여러가지 형태가 있을 수 있습니다.
SA는 검색광고로 검색엔진에서 검색어와 관련된 광고주 사이트를
검색 결과에 포함하는 광고를 말하며 다른 말로는 키워드 광고라고도 합니다.
SA는 한 키워드에 여러 광고주가 광고 요청을 하게 되면 경쟁 입찰을 통해서 노출 순위가 정해지며
찾아오는 고객에게 광고를 노출한다는 점에서 니즈가 확실하므로 전환도 더 높은 광고입니다.
광고비용 과금 방식에 따른 용어도 대표적으로 CPM과 CPC 2가지 정도 살펴보겠습니다.
CPC는 광고 노출과 관계없이 클릭이 한 번 발생할 때마다 요금이 부과되는 방식인데요.
광고를 보는 소비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광고주가 이익을 얻는 방식입니다.
CPM은 1000회 광고 노출을 기준으로 가격을 책정하는 방식이고
CPM 광고는 텍스트 또는 이미지 광고일 수 있으며 항상 복합 게재위치 타겟팅을 사용합니다.
다음은 노출과 클릭을나타내는 용어입니다.
노출수는 정말 말 그대로 얼마나 노출을 했는지를 말합니다.
클릭 여부와 관계없이 게시물이 노출된 횟수를 말하며
같은 게시물에 여러 번 노출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노출 수 100회 도달수 10회인 게시물은
10명의 사람에게 평균 10회씩 노출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클릭수도 노출 수와 마찬가지로 노출 여부와 관계없이 게시물이 클릭된 횟수를 말합니다.
CTR은 클릭률, 내가 현재 노출하고 있는 광고를 본 사람 중
클릭한 수가 얼마나 많은지를 보여주는 비율입니다.
평균적으로 0.1%, 최대 2% 안팍의 수치를 보이며클릭률이 높을수록
광고가 올바른 대상에게 노출됐다고 판단할 수 있는 것이죠.
다음은 광고 성과 용어입니다.
먼저 ROAS입니다. 한 마디로 정의하자면 광고 수익률입니다.
광고나 마케팅의 효율을 측정하기 위한 지표로 마케팅 비용 대비 매출을 나타낸 값이며
ROAS가 높을수록 비용 효율성이 높은 광고라고 파악할 수 있습니다.
ROAS를 측정하는 방법은 예로 살펴보겠습니다.
내가 광고비를 100만원 사용했는데 100만원 수익이 발생했다 그러면 ROAS 100%입니다.
광고비를 100만원 사용했는데 수익이 200만원 발생했다, 그러면 ROAS 200%가 되는 것이죠
오늘은 이렇게 마케팅 용어 몇가지를 살펴봤습니다.
처음 마케팅을 시작한다면 생소한 용어들이 많기 때문에
먼저 자주 사용하는 필수 용어는 파악하고 시도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AMPM 글로벌 마케터 조우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