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십니까 전략제안본부1팀 김태민입니다!
품질지수의 정의
품질지수는 "내 광고가 검색 사용자의 의도를 얼마나 충족하는지를 보여주는 상대적 품질"입니다.
광고 노출과 입찰에도 영향을 끼치므로, 다양한 평가 요소를 반영하여 산정됩니다.( 클릭율, 키워드&소재의 연관성, 키워드&사이트의 연관성 등)
품질지수는 7단계의 막대형태로 표시되며, 막대개수가 의미하는 바는 아래와 같습니다.
최초 등록된 소재의 품질지수는 평균값인 막대 4칸이 부여됩니다. 광고가 게재된 이후부터는 24시간 이내에 품질 측정이 시작되며 결과값에 따라 산정된 품질지수가 적용됩니다.
품질지수, 왜 중요한가요?
네이버는 품질지수가 6~7칸 수준이면 해당 소재(광고)의 신뢰도가 높다고 판단합니다. 그에 따라 광고효과를 높여주는 여러 혜택을 자동 적용합니다.
노출순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노출 순위는 입찰가와 품질지수를 종합하여 결정됩니다. 여러개의 광고 입찰가가 동일하다면, 품질지수가 높은 광고가 더 높은 순위로 노출될 수 있습니다.
광고비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광고비(클릭비용)도 품질지수를 고려하여 산정됩니다. 이 과정에서 네이버는 품질지수가 높을수록 지불하는 광고비가 낮아는 방식을 적용합니다
품질지수는 쇼핑검색광고 노출순위를 결정하는 "순위지수"를 구성합니다. 입찰가와 품질지수를 곱한 값이 순위지수이며, 해당 값에 따라 광고의 게제 위치가 결정됩니다.
순위지수 계산법 (품질지수 x 입찰가)
-1순위로 입찰한 A제품 CPC는 2,000원 (품질지수 4점) > 2000원 X 4 = 8000점
-2순위로 입찰한 B제품 CPC는 1,500원 (품질지수 6점) > 1,500원 X 6 =9000점
품질지수 어떻게 올리는가?
네이버 검색광고 고객센터에서는 품질지수를 올리는 법에 대해 아래와 같이 설명합니다
1. 광고 상품의 "상품명", "이미지"를 상품과 연관성 있게 매력적으로 등록하고, 추가홍보문구 등 부가적인 정보도 활용하여 이용자의 주목도를 높여 클릭율을 높여야합니다.
2. 상품을 클릭할 때 , 보여지는 상품 상세 페이지도 잘 구성하여 전환율을 높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