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검색광고 Q&A를 통한 !키포인트! 한번에 잡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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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현 마케터
2023-10-26

조회수 : 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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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글로벌의 이한나 마케터입니다!



네이버 파워링크부터 시작해서 쇼핑 검색광고

정말 많은 정보 홍수 속에서 살고있는데요.

근데 어쩔 수 없어요..

매출이 잘 나오니까요!!


총 정리이지만 큼직큼직하게 설명해드릴테니까요!

중요한 키포인트들만 짚어드리겠습니다!




0. 네이버 쇼핑 검색 광고가 무엇인가요?

정말 많이 접해보셨을 테지만, 정작 생각해보시려면 막히시죠?

다시 기초를 다져보겠습니다!


총 세 가지로, 쇼핑몰 상품형 / 제품 카탈로그형 / 쇼핑 브랜드형으로 나뉘는데

보통 생각하시는 쇼핑 검색 광고는 쇼핑몰 상품형 광고를 의미합니다!


이때, 보이는 영역 등이 섬세하게 나뉘는데요.

예를 들어 쇼핑몰 상품형의 경우에는 PC/모바일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 상단 2개

네이버 쇼핑검색 결과 상품리스트 영역에 상단 및 중간에 3개씩 노출되죠.


조금씩 다른 부분이 있으니 이 부분은 네이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홈페이지







로봇청소기를 검색했을 때 나오는 예시입니다.

크게 소재가 여러 개 설정할 수 있는데요.

1) 상품명 : 브랜드, 제품의 기본 정보 

타 기업들과 겹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확장소재 : 주황색 글씨로 표시된 부분인데요. 작지만 눈에 띄는 효과가 있습니다.

꼭 말하고 싶은 이벤트나 할인 문구를 넣기도 합니다.

3) 이미지

이미지는 제품을 잘 나타내는 깔끔한 이미지를 사람들이 선호합니다.

4) 카테고리  : 정확하고 상세하게 채울수록, 클릭율은 낮을지언정 전환율은 높는 키포인트입니다!



1. 쇼핑 검색광고는 키워드가 없나요?


네, 파워링크의 키워드와는 달리 쇼핑 검색광고는 상품명 & 카테고리

키워드 자동으로 매칭 후  노출이 결정됩니다!



2. 노출 순위는 어떻게 결정되나요?

광고주가 상품 단위로 적용한 '입찰가'

그리고 '품질순위'


두 가지로 광고 순위가 결정됩니다.


이때, 광고주님의 의도와 완전히 부합 못할 수 있죠.

그렇기에 '제외검색키워드'가 있습니다!



3. 그 '제외키워드'가 뭐죠?


방금, 쇼핑검색광고는 연관키워드가 자동으로 매칭되어 해당 키워드 검색결과에 노출되는 방식이라고 했죠?

그래서 매칭된 키워드 중 제한하고 싶은 키워드들이 있을 거예요.


그것을 위한 기능이라고 보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광고 의도와 다른 키워드이거나

노출/클릭이 지나치게 많아 광고비가 급격하게 소진되는 경우 등등

다양한 상황에서 광고 노출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4. 품질지수는 파워링크 품질지수와 다른 건가요?


네, 품질지수는 쇼핑검색광고 소재마다 부여되며,

클릭율, 상품과 소재의 연관도, 상품 이용자의 반응(찜, 하트 등)

광고 품질을 평가할 수 있는 요소를 반영한 지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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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이렇게 키포인트들만 짚어서 이야기드렸는데요.

다음에는 더 알찬 콘텐츠로 찾아오겠습니다!




  1. 이한나 마케터의 더 다양한 콘텐츠를 보고싶으시다면
  2. 아래 링크들을 참고해주세요 :)
  3. .
  4. .
  5. .

  6. <EC업종!! 중요하다 시리즈>
  7. EC업종!!  '이미지'가 중요합니다. (SNS광고 편)

    EC업종!! '이미지'가 중요합니다 (브랜드 검색광고 편)




    <최신 TOP 5 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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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 네이버 광고 뽕뽑는 두 가지 방법

    [네이버] !!검색광고(SA) 세팅 방법 총정리!!

    [META] 확인 안하면 정지당함 -체크리스트- (파일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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