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기본 용어 이거부터 알고 가자!!
마케터 이미지
진현석 마케터
2023-12-11

조회수 : 854

댓글 0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 1팀 김도윤AE입니다

기존에 온라인 마케팅을 시작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이제 막 온라인마케팅을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마케팅을 시작하셨더라도 정확한 용어의 정의를 모르시고 시작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이제 시작하시는 분들도 용어에 대해서 정리가 되어있지 않으시다 보니 혼돈이 오시고 마케팅이 진행되는 과정에서도 작은 문제점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여러 문제점들을 개선해드리고자 기본적인 마케팅 용어에 대해서 크게 기본용어, 마케팅 과금 용어, 광고 효율 체크를 위한 용어 순으로 정리해드리려합니다!.

1.기본용어


IMP(노출수) 광고가 노출되는 횟수

CLK(클릭수)사용자가 키워드를 조회한 후 노출되고 있는 광고를 클릭한 횟수

PV사용자가 홈페이지에 들어와 페이지를 둘러 본 횟수

UV일정 기간 동안 특정 사이트에 중복되지 않고 1회 이상 방문한 고객 수

Landign Page검색광고의 텍스트나 배너 광고를 통해 연결되는 페이지

Reach(도달률)특정 광고 메시지가 존재할 때 최소한 한 번 또는 그 이상 노출 된 이용자의 수나 비율

2.마케팅 과금 용어


CPC(Cost Per Click)노출 횟수와 상관없이 클릭이 발생한 횟수에 따라 정산(클릭당 비용)

CPM(Cost Per Mille)현재는 월 정액제 광고를 의미하며, 초기 마케팅에서는 1,000회 노출에 따른 금액

CPA(Cost Per Action)광고를 클릭하여 유입된 고객이 지정된 행위(회원가입, 이벤트 참가 등)를 할 경우 광고비 지불

CPV(Cost Per View)광고 시청당 비용(동영상 광고가 노출되면 무조건 과금 되는 것이 아니라 15, 30초 등 일정시간 광고를 시청해야 과금)

CPS(Cost Per Sale)구매가 발생했을 때 광고비용을 지불하는 방식(보통 발생한 매출액의 일정%만큼 광고비 지불)

CPI(Cost Per Install)다운로드가 발생할 때마다 광고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모바일 시장, 특히 게임업계에서 많이 사용)


3.광고 효율 체크를 위한 용어


ROAS 광고비 대비 매출

= 광고로 인한 매출/광고비*100

ROI투자 대비 이익률

= 이익/투자액*100

CVR특정 액션의 전활율을 나타내는 표시(구매를 목표하여 광고를 집행했다면 실제 구매건수를 백분율로 나타내어 광고의 성과를 보여줌)

= 전환수/클릭수*100

오늘은 마케팅에 관련된 기본적인 용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마케팅 관련 문의가 있으시다면 언제든 편하게 연락주세요!

감사합니다!

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사내 최단기 팀장 진급을 할 수 있었던 이유

안녕하세요 광고퍼포먼스1팀 진현석 팀장입니다.
전체적으로 광고 시장의 효율이 떨어진 지금 비현실적인 KPI 를 제시하지 않습니다. 
수 많은 광고를 진행을 하면서 얻은 인사이트는 "결국 광고는 내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 입니다.
그렇지만 광고를 진행 안 할 수는 없습니다.
연락 주시면 저희 퍼포먼스 1팀은 어떻게 효과를 내는지 말씀 드리겠습니다.

댓글

0

마케팅 인사이트

전체 글 보기
데이터가 없습니다.
광고상담은 채팅으로 문의하세요.
몇 분 내 답변 받으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