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M 마케팅, 고객 유형별로 설정 안하고 계신가요?
마케터 이미지
김상현 마케터
2023-12-15

조회수 : 861

댓글 0

안녕하세요, AMPM 이한나 마케터입니다.






오늘 말씀드릴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은 

고객관계관리를 의미합니다.







신규 고객이 아니라 기존 고객과의 관계를 중시하며

우리 고객이 얼마나 더 많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더 오래 소비를  할 수 있을까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간단한 CRM의 예시로는

오랫동안 방문 없는 고객에게 쿠폰 소멸 알림을 보내거나

장바구니에 넣어놓고 잊은 고객에게 리마인드 메시지를 보내는 활동을 들 수 있습니다.






CRM 마케팅은

1) 현재 고객 및 잠재 고객과의 관계 구축

2) 고객 유지율 개선

3) 추천 기회 증가로 신규 고객 확보

대표적으로 이 세 가지의 장점이 있습니다.



CRM 마케팅에는 크게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1) 단기적 / 일회적 리텐션 확보


문자 / 이메일/ 카카오채널 등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매체를 통해서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방문/ 재구매를 유도하는 형태입니다.



2) 중장기적 고객 여정 설계 


체널톡/ 해피톡과 같은 

브랜드 웹사이트나 앱 설치형 도구로 

고객 응대(cs)와 CRM이 결합된 형태입니다.










고객들의 행동에 따라 CRM 마케팅 전략을 달리하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고객 행동에 따른 전략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회원가입 발생 

- >  가입 이후 구매가 없는 고객에게 첫 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혜택을 제공해야 합니다.

ex. 신규 가입 헤택/ 첫 구매 혜택


2) 첫 구매 발생

-> 첫 구매 이후 재방문이나 재구매가 없는 고객에게 재구매 적용 할인 쿠폰 제공


3) 재구매 발생

재구매 이후 주기적으로 재방문/재구매 주기에 맞춰 2~3일 전 특가 쿠폰 제공


4) 미접속 / 휴면

장기 미접속 고객 한정으로 접속 시 경품/ 혜택 제공







이런 식으로 고객의 여정에 맞춰 

CRM 마케팅을 맞춤으로 설정하셔야 

진정한 고객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는 더 다양한 이야기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이한나 마케터의 더 다양한 콘텐츠를 보고싶으시다면
  2. 아래 링크들을 참고해주세요 :)
  3. .
  4. .
  5. .




  6. <유튜브 시리즈>
  7. <또 다른 컨텐츠>

    [필독] 유튜브 프리미엄을 피해 광고하는 방법!

    !이것만은  해서는 안된다! (SA편)

    [네이버] 네이버 광고 뽕뽑는 두 가지 방법

    [네이버] !!검색광고(SA) 세팅 방법 총정리!!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SNS광고마케터

확실한 성과와 결과를 원하신다면! 저와 함께 하세요

ROAS 최대 10배 개선, 5,000%이상 달성 
DB단가 절감 50% 이상, 성과 효율 개선 레퍼런스 보유 多

sanghyun.k@ampm.co.kr
02-6049-4030

댓글

0

마케팅 인사이트

전체 글 보기
데이터가 없습니다.
광고상담은 채팅으로 문의하세요.
몇 분 내 답변 받으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