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수요의 유형은 알고 가자!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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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현석 마케터
2024-01-18

조회수 : 8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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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퍼포먼스 마케팅 1팀 이봉진 AE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시장 수요의 유형 나머지 4가지에 대해 말씀드리려 합니다.

저번 글을 못 보신 분들은 아래 링크 보시고 오시면 좋겠습니다!

시장 수요의 유형은 알고 가자! #1

총 8가지 중, 이전 시간에 ‘부정적 수요’, ‘무수요’, ‘잠재수요’, ‘감소수요’ 들을 알아봤죠?

이번에는 다섯 번째 ‘불규칙 수요’부터 알아봅시다!

이 수요의 경우는 소비자들의 구매 패턴이 불규칙해서 수요 변화가 큰 시장을 의미하는데요,

이럴 때는 가격 할인 및 판매 프로모션 등을 이용해서 수요 패턴을 조정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예시로는, 호텔이나 펜션 등 성수기에는 사람들이 몰려와서 가격이 급상승하지만,

비성수기에는 찾는 사람들이 없어서 매출이 부진하죠?

비성수기에 위주로 가격을 할인하거나 각종 부대 서비스를 저렴하게 제공해서

회전율을 높이는 방법을 생각해야 합니다.

수요와 공급시기를 일치화시키는 것, 즉 수요가 불규칙적일 때

공급과 수요를 조정하여 바람직한 수요의 형태로 만들 수 있는 ‘동시화 마케팅’이 필요합니다!

여섯 번째는 ‘완전 수요’입니다.

시장이 정점에 도달했을 때의 상태를 의미하는데요,

소비자들이 시장 상품을 적절히 구입하고 있는 시장을 의미합니다!

대표적인 예시로는, 연극, 영화, 콘서트 등 공연 산업들을 보면 티켓들이 매진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죠?

이런 완전 수요 시장에서는 현재 수준을 유지하는 전략과 고객의 이탈을 방지할 수 있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실제 수요와 바람직한 수요가 일치할 때, 이를 유지할 수 있는 ‘유지 마케팅’이 필요한 것이죠!

일곱 번째로는 ‘초과수요’가 있습니다.

수요가 초과했다는 것입니다!

시장의 수요가 넘쳐서 기업의 공급으로는 따라갈 수 없는 상태의 시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대표적인 예시로는, 명품산업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일시적인 수요 감소를 위해 가격을 올려버리거나, 각종 프로모션을 중지해야 합니다.

실제 수요가 바람직한 수요보다 클 때,마케팅 활동을 축소하여 초과수요를 억제하고,

수요를 감소시키는 ‘역 마케팅’이 필요합니다!

마지막 여덟 번째로 ‘불건전 수요’가 있습니다!

불건전 수요는 유해한 상품에 대해서 수요가 증가되는 시장을 의미합니다.

소비자가 제품을 원하고 구매할 수는 있지만, 소비자에게 피해를 줄 수 있고,

기업에게 이익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시로는, 우리나라에서는 술과 담배 등을 볼 수 있고,

해외에서는 총기류 및 마약 등을 볼 수 있습니다.

불건전수 요는 흔하지 않은 유형이지만,

바람직한 사회적 결과를 위해서 꼭 알고 있어야 하는 수요 유형입니다.

따라서 상품에 대한 안정성과 위험을 알리는 캠페인을 추진하는 등,

수요를 파괴하는 ‘저항적 마케팅’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시장 수요의 유형 8가지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단어로만 봤을 때에는 생소하고 낯설었지만, 막상 뜻을 풀어보니 별거 없죠?

하지만 간단할수록 잊히기 쉽다는 것! 마케팅 및 광고를 하신다면

이러한 기초적인 것들도 숙지하시면 꼭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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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광고퍼포먼스1팀 진현석 팀장입니다.
전체적으로 광고 시장의 효율이 떨어진 지금 비현실적인 KPI 를 제시하지 않습니다. 
수 많은 광고를 진행을 하면서 얻은 인사이트는 "결국 광고는 내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 입니다.
그렇지만 광고를 진행 안 할 수는 없습니다.
연락 주시면 저희 퍼포먼스 1팀은 어떻게 효과를 내는지 말씀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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