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전석희 마케터입니다. 여러분은 과거 홈쇼핑을 즐기셨나요?
오늘은 홈쇼핑의 새로운 형태로 등장한 라이브 커머스에 대해 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네이버 쇼핑 라이브>
[라이브커머스]
라이브 커머스는 말 그대로 실시간으로 물품을 판매하는 방송을 뜻합니다!
Live streaming과 e-commerce가 합쳐진 용어이죠.
라이브커머스는 실시간 방송을 기반으로 쌍방향 소통이 가능합니다!
앞서 말한 홈쇼핑과의 최대 차이점은 쌍방향 소통이 가능하기에
내가 방송을 보며 제품에 대해 문의사항이 생긴다면 그 즉시 답변을 들을 수 있죠.
예를 들어 내가 청바지를 구매한다고 하였을때, 이 청바지의 재질은 무엇인지,
추천 코디법은 무엇인지. 입었을때 어떤 느낌인지를 바로바로 느낄 수 있죠.
이런 부분들이 작용하여 소비자의 만족도는 올라가고 결국 구매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라이브커머스의 인기에 현재 대부분의 플랫폼에서 라이브커머스가 가능한 상태입니다.
대표적으로 네이버와 카카오가 있는데요, 각 플랫폼별 어떤 성격을 띄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네이버는 이용자수가 가장 많은 플랫폼으로 역시나 노출 극대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셀러들이 이용하는 스마트스토어의 연결성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현재 네이버는 스마트스토어‘파워’등급만 된다면 누구나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할 수 있기에 보다 접근이 용이합니다. 라이브커머스에 대한 큰 부담없이 누구나 쉽게 진입할 수 있기에 판매방식 다각화가 가능한 것이지요.
역시 네이버와 가장 많이 비교되는 플랫폼은 카카오죠? 카카오의 최대 장점은 카카오톡과의 연결성입니다.
카카오 쇼핑하기에 입점한 셀러가 라이브커머스를 진행 시 카카오톡 푸쉬 알림이 간다고 합니다.
전국민이 사용하는 어플인 ‘카카오톡’이기에 그 효과는 엄청나겠죠?
또한 카카오는 누구나 진행할 수 있는 네이버와 다르게 전문성있는 라이브 커머스가 가능합니다.
홈쇼핑출신 메인 PD 및 전,현직 쇼호스트, 인플루언서 등이 진행하기에 유저들은 보다 신뢰성을 가지고 구매 전환이 일어날 확률이 높다는 것이죠.
따라서 정리를 하자면 네이버는 노출 증대 및 스마트스토어를 메인 판매 채널로 삼는 분들이 이용전문성이나 신뢰성을 어필할 수 있는 건기식하시면 효율적인 라이브가 가능할 것 같고 카카오는 , 인플루언서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는 패션 업종 등이 효과적이겠습니다.
네 이렇게 해서 오늘은 라이브커머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제 라이브커머스가
무엇인지 개념이 정리가 되셨나요?
라이브커머스는 구매 전환율이 높게 나타나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에
한번쯤은 고려해볼만한 마케팅 방법입니다!
라이브커머스 처음인데 어디서 뭘 어떻게 시작 해야할지 모르겠는 분들은 언제든지 전석희 AE를 찾아주세요!1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