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수,핸드크림 브랜드는 어떻게 마케팅해야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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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현석 마케터
2024-02-07

조회수 : 1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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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저는 ampm글로벌 손선인 마케터입니다.



요즘 추운 날씨로 다들 핸드크림 많이 쓰실 것 같은데

여러분은 핸드크림 사실 때 어떻게 구매하셨나요?

자기가 좋아하는 향을 찾아 구매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이라 생각합니다.



향 관련 브랜드들은 어떻게 판매하고 계신가요?

그 향을 가지고 있는 제품과 브랜드들이 많기에 수많은 경쟁사들 사이에서

어떻게 나의 브랜드를 노출시킬 수 있을지 고민이 많이 되시죠?







그래서 오늘은 향수브랜드의 브랜딩과 마케팅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제품구매를 유도하는 건 마케터의 역할이지만

결국 그 구매를 지속적으로 만드는 건 브랜드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향과 관련된 많은 브랜드들이 놓치고 있는 부분은

향수 브랜드는 브랜딩의 힘이 크다는 것입니다.




왜 브랜딩의 힘이 크다는 걸까요?


향수라는 제품 특성 상 취향을 타는 제품입니다.

내가 좋아하는 향이라서 구매하기도 하고

나에게 이런 향이 나면 좋겠다 라며 구매하기도 하는


소비자들의 심리에 좌지우지되는 제품군이기 때문입니다.





소비자들은 자신을 나타내는 제품일 수록 그 브랜드가 매력적이길 원합니다.



난 다른 사람들이랑 다른 향을 써.

나의 이미지는 이런 향과 어울려.



이런 심리를 공략하려면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이미지,

브랜드가 추구하는 방향과 스토리

향에 대해 이야기하는 문장들


하나하나에 소비자들은 반응합니다.




잘 와닿지 않을 수 있습니다.

카피문구로예를 들어보겠습니다.




A 제품

마음이 편안해지는 은은한 우디향


B 제품

이따금씩 찾아가는 도서관 구석에는 유달리 짙은 고동색 책장이 있다. 낡은 책장에는 그에 어울리는 오래된 서적들이 꽂혀있다. 색이 바랜 책표지로 감싸진 책들 중 가장 마음에 드는 한 권을 골라 펼쳐본다. 종이를 넘길 때마다 맡아지는 옅은 내음이 좋아 나는 다시 책을 덮고 첫 페이지부터 마지막까지 연속으로 넘긴다. (출처:그랑핸드)




여러분은 어떤 제품이 상상이 잘가나요?

어떤 제품의 향을 맡아보고 싶나요?

같은 우디향이라도 더욱 궁금한 제품이 존재합니다.



이렇게 카피 문구를 통해 제품을 상상하게 만들기도 하고

시각적인 이미지를 통해 브랜드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브랜딩을 어떻게 해야하는 지도 모르고,

당장 광고를 돌리고 싶은데

꼭 브랜딩 해야하는 건가요?



라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마케팅으로 충분히 브랜딩할 수 있습니다.

모든 브랜드가 완벽히 브랜딩을 끝내고 광고를 하지 않습니다.

마케팅하면서 점점 브랜드를 풍성하게 만들면 됩니다.


브랜드의 차별점과 타겟에 맞는 키워드를 구상하고

SNS계정을 활성화시켜서 브랜드의 이미지를 더욱 매력적으로 만드는 것이 마케팅입니다.



다양한 마케팅 방식으로 브랜딩을 한 브랜드를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탬버린즈는 제니를 모델로 세워 브랜드의 이미지를 구축시켰습니다.



이렇게 인물을 통한 마케팅으로 브랜딩을 하는 경우도 있고,



 한 때 커뮤니티를 뜨겁게 달궜던 무화과 향 제품들을 알고 계시나요?

지금은 무화과 향 관련 제품이 많이 나왔지만

그 당시에는 흔하지 않은 향이라 그 점을 이용하여 바이럴 마케팅한 경우도 있습니다.




결국 오늘 제가 하고싶은 말은


향수 브랜드들은 브랜딩이 중요하나,

브랜딩이 안되어 있어도 마케팅으로 브랜딩을 할 수 있다


는 걸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이런 마케팅을 할 수 있는 마케터가 있나요?

라는 질문엔 하단의 제 소개를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에도 다양한 이야기로 찾아오겠습니다!








+


이런 마케팅을 할 수 있는 마케터가 있나요?


네, 바로 저입니다:)

저는 디자인 전공 출신으로 브랜딩의 중요성을 잘 아는 마케터입니다!

브랜드를 잘 파악하고 그걸 바탕으로 효율적인 마케팅을 구상합니다.

검색광고 뿐만 아니라 SNS,바이럴 등 다양한 광고매체를 다루며

다른 브랜드처럼 풍성한 브랜드를 만들고 싶은 분은 밑에 하단 보시고 연락주세요.


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사내 최단기 팀장 진급을 할 수 있었던 이유

안녕하세요 광고퍼포먼스1팀 진현석 팀장입니다.
전체적으로 광고 시장의 효율이 떨어진 지금 비현실적인 KPI 를 제시하지 않습니다. 
수 많은 광고를 진행을 하면서 얻은 인사이트는 "결국 광고는 내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 입니다.
그렇지만 광고를 진행 안 할 수는 없습니다.
연락 주시면 저희 퍼포먼스 1팀은 어떻게 효과를 내는지 말씀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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