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에 이해되는 스마트스토어 NT파라미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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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현석 마케터
2024-04-03

조회수 : 1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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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 광고퍼포먼스1팀 김은식 대리입니다!


메타 광고는 픽셀로 데이터 추적이 가능하여 수치적인 결과를 받아 볼 수 있는데요.

스마트스토어는 추적이 불가하기에 데이터로 통계를 얻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오늘 스마트스토어에서도 데이터 추적이 가능한 방법에 대해서 준비해봤습니다!


바로 NT파라미터와 킵그로우입니다!


처음 읽어보시는 분들도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설명해 놓았으니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1)킵그로우


스마트스토어는 픽셀 설치가 안돼서 소비자 행동 파악이 어렵다는 걸 네이버도 인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회사와 협약을 맺어 스마트스토어에도 추적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킵그로우를 통한 고객 데이터를 통해 페이스북 판매 캠패인으로도 돌릴 수 있어 기대가 많았는데요!

하지만 킵그로우를 사용해 보았을 때 베타 느낌이 강해서

데이터도 온전히 넘어오지 않는 현상이 아직 있어서 의견이 갈리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저는 다음 소개해 드릴 NT파라미터를 추천드립니다!

2)NT파라미터

광고할 URL뒤에 값을 붙여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데이터를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은

스마트스토어 -> 통계 -> 마케팅 분석 -> 사용자 정의 채널







그럼 기본 구성과 생김새를 보여드리겠습니다!

<기본구성>

1) nt_source : 유입 마케팅 채널 명칭 (필수/영문)*필수

2) nt_medium : 유입 마케팅 채널의 종류 (필수/영문) )*필수

3) nt_detail : 유입 마케팅 채널 명칭의 내용 (선택)

4) nt_keyword : 유입 키워드(선택)

<url생김새>

제품 url +? nt_source=&nt_medium=&nt_detail=&nt_keyword=

예시를 들자면,


네이버 블로그수박공동구매로 판매하고 있는 제품이라면


제품 url?nt_source=naver.blog&nt_medium=social&nt_detail=공동구매&nt_keyword=수박

이렇게 작성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작성하면 추적은 가능한데 너무 길어서 불편하시겠죠?

그래서 우리는 비틀리를 이용하여 URL 주소 축소할 수 있습니다!


비틀리에 들어가셔서 아래로 스크롤 하셔서 해당 사진과 같은 페이지가 나온다면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쉽게 말씀드린다고 했지만 사실 처음 하시는 분이라면 어려우실꺼라 생각됩니다.

저도 처음에 정보를 습득하고 실전에서 사용해보려 했을 때 많이 삐걱거렸었거든요 ㅎㅎ

글을 읽어보시면서 이해가 안되시는 부분이나 도움이 필요하신 부분이 있으시면

아래 메일 혹은 전화로 편하게 문의 남겨주시면 친절히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사내 최단기 팀장 진급을 할 수 있었던 이유

안녕하세요 광고퍼포먼스1팀 진현석 팀장입니다.
전체적으로 광고 시장의 효율이 떨어진 지금 비현실적인 KPI 를 제시하지 않습니다. 
수 많은 광고를 진행을 하면서 얻은 인사이트는 "결국 광고는 내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 입니다.
그렇지만 광고를 진행 안 할 수는 없습니다.
연락 주시면 저희 퍼포먼스 1팀은 어떻게 효과를 내는지 말씀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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