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먼트 기본 개념
마케터 이미지
김한아 마케터
2023-01-26

조회수 : 991

댓글 0

카카오모먼트란?

카카오톡을 비롯한 커뮤니케이션, 콘텐츠, 게임 등 카카오 플랫폼을 통한 광고이다. 사용자 마다 각각 다른 콘텐츠를 사용하는 것에 맞춰 광고가 가능하다.


카카오모먼트를 사용 하는 경우는 기본적으로 디스플레이 광고를 통해서 홍보 하고자 하는 동영상을 홍보하거나 카카오 친구를 늘리거나 자사의 웹사이트에 방문이나 전환을 늘리기 위해서이다.


카카오모먼트는 모바일과 PC 둘 다 노출이 가능하고 카카오와 제휴되어 있는 모든 매체에서 광고 노출이 가능하다. 다음의 사용자는 중장년층이 네이버에 비해서 많아 따로 타게팅을 진행해도 좋다.


디스플레이 광고는 크게 배너형 광고네이티브형 광고동영상 광고, , 로 나누어진다.



카카오톡 상단에 있는 배너형 광고

사진 크기가 작아 짧은 문구와 이미지를 통해 홍보를 진행해야 한다. 그래서 임팩트 있는 문구나 이벤트성 문구와 사진으로 구성해서 진행하는 것이 좋다.


네이티브형 광고

이미지를 강조하여 콘텐츠와 함께 자연스럽게 노출 시키는 광고이다. 광고 하고자 하는 제품의 이미지를 통해 사람들에게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


동영상형 광고

일반적으로 이미지 배너나 네이티브 광고 보다는 영상으로 광고를 진행하기 때문에 보다 많은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생생하고 직관적인 정보를 제공하면 사람들의 주목도가 상승할 것이다.


메세지 광고

다이렉트 메세지, 온타임 메세지를 통해 고객에게 맞춤형 광고를 보낼 수 있어 제품에 대해서 소개하는데 좋다.


카카오모먼트 타겟팅

광고주가 이미 가지고 있는 고객 정보를 이용하여 맞춤형 광고 노출이 가능하고 카카오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를 통해 사용자의 관심분야, 구매패턴, 이용 서비스 등을 통하여 관심 카테고리를 추정하는 타게팅이 가능하다. 그 외 성별, 나이, 사용 기기에 대한 타게팅도 가능하다.


카카오모먼트 과금방식

CPA(액션당 과금) - 친구추가 같은 특정 액션 같은 액션을 취했을 시

CPC(클릭당 과금) - 클릭을 했을 시

CPM(노출당 과금) - 노출이 됐을 때 마다 과금

oCPM(노출당 과금) - 자동으로 과금이 정해짐, 노출이 됐을 때 마다 과금

CPMS(발송당 과금) - 메세지 발송 될 때 마다 과금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댓글

0

마케팅 인사이트

전체 글 보기
데이터가 없습니다.
광고상담은 채팅으로 문의하세요.
몇 분 내 답변 받으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