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디스커버리 광고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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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한아 마케터
2023-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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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준비한 매체는 구글매체의 광고 중 하나인 디스커버리 광고에 대해 설명 드릴려고 합니다!

구글광고도 이미 많은 광고주님들께서 알고 계시지만, 기존 광고주분들이나 신규 광고주분들께서도 아직 구글광고는 집행을 안해보시고,

저한테 구글 디스커버리 광고에 대해 문의 주시는 경우가 많아서 한번 준비해보았습니다.




먼저 구글 디스커버리가 어떤 광고인지 설명 드리겠습니다.

구글 디스커버리 광고는 YouTube, 구글, Gmail의 후광효과를 얻을 수 있는 광고인데요,

구글 디스커버, 유튜브 홈피드, Gmail에 노출되며, 디스커버리 광고에서 디스커버리란, 발견이라는 단어와 같이 사용자들이

자사의 제품/서비스를 모르는 상태에서 인지도를 제고시키기에 효과적인 광고입니다. 구글 디스커버리 캠페인은 구글의 정밀한 기술로

타겟팅이 가능하고, 인지도 및 고려도를 증대시키고 조회 가능성이 높은 유저들에게 도달하기 좋은 광고입니다.

앞서 말씀드린거처럼 구글 디스커버리는 구글의 디스커버, 유튜브 홈 피드, 보기페이지, Gmali 프로모션 및 소셜 탭을 통해 광고가 노출되는데요,

해당 노출되는 단어들이 조금 생소하실 수 있기 때문에 제가 각 노출 영역과 광고예시를 한번 설명 드리겠습니다.


보시면 구글의 디스커버 영역은 구글앱의 홈에 노출되는데요, 유튜브 홈 피드와 비슷한 개념이며, 알 수 없는 유튜브의 알고리즘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것과 같이 디스커버 영역도 내 데이터를 기반으로 뉴스,유튜브 영상 등과 같이 구글의 머신런닝이 나와 관심분야와 일치도가 높다고

판단하는 콘텐츠를 주로 추천합니다.

또한 구글의 이러한 디스커버리 광고는 콘텐츠들과 함께 네이티브 광고형식으로 노출되고, 네이티브 광고는 노출되는 지면의 디자인을 

그대로 가져와 콘텐츠처럼 노출되어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 노출매체의 후광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 유튜브 앱의 홈과 보기 페이지에 광고가 노출되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구글 디스커버 영역과 마찬가지로 사용자가 콘텐츠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노출되며, 구글 애즈에서 정밀한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구글 디스커버리 캠페인은 모바일에만 노출되지만, 유저가 PC로 구글 제품을 사용했을 때의 데이터도 활용됩니다.



Gmail 광고는 처음에 접힌 형태로 노출이 되는데요,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면 광고주의 홈페이지로 연결되거나 정보전달이 용이한

이메일 크기로 펼쳐지는데요,

사용자는 광고를 메일처럼 저장하거나 다른 사용자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Gmail 광고가 펼쳐진 화면에서 CTA 버튼 가입하기나 자세히 알아보기 등 광고주가 설정한 CTA 버튼을 클릭 시 랜딩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디스플레이 광고와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구글 애즈의 디스플레이 캠페인, 디스커버리 캠페인의 가장 큰 차이는 바로 노출 영역인데요!

구글 디스커버리 캠페인은 구글 홈, 유튜브 Gmail만 노출되는 반면, 구글 디스플레이 캠페인은 디스커버리 캠페인의 노출영역을 포함해

GDN에 포함된 수 많은 지면에 게재됩니다. 구글의 관점에서 디스커버리 캠페인은 GDN 하위 영역에 속하지만, 구글 제품에만 노출 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음은 디스커버리 광고의 장점이 무엇인지 설명 드리겠습니다.

첫번째로 디스커버리 광고를 운영 시 하나의 캠페인으로 구글피드 전반에서 관심분야에 대한 정보를 둘러보고 아이디어를 얻는 최대 30억 명의

사용자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구글 서비스에 기본적으로 렌더링된 눈에 잘 띄고 매력적인 이미지로 소비자에게 브랜드, 제품, 서비스를 광고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은 시간 투자대비 큰 성과를 얻을 수 있는데요, 엄청난 도달범위와 강력한 광고 소재를 구글애즈의 머신러닝 기술과 결합하여 고객이

원하는 것을 예측하고 기대하는 성과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가 좋아하는 콘텐츠와 피드 기반의 경험을 탐색하는 동안 광고를 

발견할 수 있도록 설계된 광고 형식은 머신러닝을 활용하여 기기에서 에셋을 매끄럽게 구현 및 게재하므로 보다 적은 시간과 노력으로 고객의

관심과 행동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디스커버리 광고의 타겟팅 옵션을 설명 드릴려고 합니다!

디스커버리의 타겟팅은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된 주제를 선택해 해당 관심 분야 잠재고객에 속하는 사용자에게 광고를 게재시키는 관심분야 

잠재고객 타겟팅, 키워드나 URL, 앱 또는 유튜브 콘텐츠를 적용하여 관련 상품이나 기기를 적극적으로 찾는 고객을 식별해 디스플레이 및 동영상

캠페인에서 타겟 잠재고객에게 도달되는 맞춤 의도 잠재고객 타겟팅, 구글과 공유한 고객 제공 데이터를 바탕으로 해당 고객 및 유사한 다른

고객에게 광고가 게재되는 고객 일치 타겟팅, 성별/연령대/가계 소득 등의 특정 인구통계 카테고리와 연결된 사용자에게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

인구통계 타겟팅, 광고주가 판매중인것과 유사한 서비스나 제품을 검색하고, 구매를 적극적으로 고려하는 고객에게 타겟팅하는 등

광고를 게재하는 리마케팅 등 디스플레이 타겟팅 옵션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유튜브와 구글, Gmail의 후광효과를 얻을 수 있는 광고인 구글 디스커버리 광고에 대해 설명 드렸는데요,

아마 처음 집행하실 때 구글광고는 어려움이 있으실거라 생각이 듭니다.

구글 광고뿐만 아니라 다른 매체의 광고도 궁금하신 분들은 AMPM글로벌 박성진 저에게 언제든 연락주시면, 확실하고 친절한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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