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3] 눌러보고 싶게 만드는 카피라이팅 ‘이것’만 알면 됩니다!
마케터 이미지
김상현 마케터
2023-01-27

조회수 : 900

댓글 0


★ 인스타그램: 썸네일에 공들이기



인스타그램은 이미지 중심의 플랫폼이라 제목 표현이 까다롭습니다. 첫 번째 이미지를 유튜브 썸네일처럼 활용하는 것이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죠. 유튜브 썸네일과 다른 점이 있다면, 콘텐츠 '제목'이라는 별도의 장치가 없다는 점입니다. 유튜브는 썸네일에서 생긴 궁금증을 제목에서 보완할 수 있지만, 인스타그램에서는 첫 번째 이미지(썸네일)에 의존해야 합니다.

또한 인스타그램은 그 어떤 플랫폼보다 자극적인 카피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왜일까요?

유튜브와 블로그는 유저가 찾는 콘텐츠를 직접 검색해보는 성격이 있습니다. 하지만 인스타그램은 검색을 위주로 활용하는 채널이 아닙니다. 추천 피드에 뜨는 썸네일 중 끌리는 하나를 누르는 식이죠.

때문에 썸네일에 어떻게든 클릭을 유도하기 위해 자극적인 단어가 들어가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한 사연, 최초, 알고 보니, 대박, 사건, 정체 등이 그 대표적인 단어들입니다. 자극적인 썸네일이 범람하는 인스타그램에서 브랜드의 이미지를 지키면서 제목을 잘 지으려면 어떤 것에 집중해야 할까요?

  • 카피가 돋보이는 썸네일을 디자인하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 쉽게 말해 제목이라는 보조 장치가 없는 유튜브라고 생각하고 썸네일 만들기에 총력을 기울여야 하죠. 카피가 돋보이려면 최소한의 글자 수로, 텍스트가 비주얼적으로 잘 보이게 썸네일을 디자인해야 합니다. 잘 만든 제안서처럼 단색 배경에 깔끔하게 텍스트를 올리는 사례도 있지만, 카피와 어울리는 일러스트나 사진을 적절히 배치하는 사례도 많습니다.



인스타그램 제목 카피라이팅을 잘하는 채널


개인 채널: '돈 모으는 벤꾸리', '콩라이프'

유머/정보성 채널: '인생치트키', '직장내일'

기업 채널: '삼쩜삼', '케이뱅크'.


〈돈 모으는 벤꾸리〉는 벤꾸리라는 캐릭터를 활용해 카피와 어울리는 썸네일을 디자인한 점이 눈에 띕니다. 〈콩라이프〉는 캐릭터 대신 핸드폰으로 직접 촬영한 영상의 스틸컷을 배경에 배치해 카피와 같이 한눈에 들어오도록 했죠.

〈인생치트키〉는 손글씨 느낌의 일러스트 디자인으로 썸네일에 이목을 집중시킵입니다. 〈직장내일〉도 앞선 사례와 비슷하지만 〈인생치트키〉 채널보다 통일된 썸네일 가이드를 정하고, 규칙적인 디자인을 유지함으로써 채널을 팔로우하는 사람들에게 덜 어지러운 느낌을 줍니다.

<삼쩜삼>과 <케이뱅크>는 모두 기업 채널인데요. 일러스트 캐릭터와 실사를 적절히 활용해 한눈에 들어오는 썸네일이 특징입니다. 두 계정 모두 특정 브랜드 컬러(예: 블루)를 반복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앞서 소개한 개인 계정과 비교했을 때 전문적으로 브랜딩되었다고 느끼게 해주죠.

그럼 연말정산 꿀팁 콘텐츠를 인스타그램에 올린다고 했을 때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요? 인스타그램에서는 경험담 또는 명확히 정보성 콘텐츠임을 암시하는 카피가 반응도가 높습니다. 이를 감안한다면 아래와 같은 썸네일을 디자인해볼 수 있습니다.





Chapter4에서는 [블로그: 검색 키워드 or 위트 녹이기] 편이 계속 됩니다 !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SNS광고마케터

확실한 성과와 결과를 원하신다면! 저와 함께 하세요

ROAS 최대 10배 개선, 5,000%이상 달성 
DB단가 절감 50% 이상, 성과 효율 개선 레퍼런스 보유 多

sanghyun.k@ampm.co.kr
02-6049-4030

댓글

0

마케팅 인사이트

전체 글 보기
데이터가 없습니다.
광고상담은 채팅으로 문의하세요.
몇 분 내 답변 받으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