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 업종 광고, 한 번에 꿀팁 가져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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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현 마케터
2024-05-27

조회수 : 7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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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 퍼포먼스 2팀 허나연AE입니다.


오늘은 DB 업종 광고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DB 마케팅이란?

고객을 세분화하고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여

캠페인 효율성을 높이고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마케팅 방법입니다.


온라인 노출 광고를 통해 

광고에 관심을 보이는 진성 고객의 

정보(이름, 나이, 연락처 등)를 수집합니다. 


DB 마케팅은 화장품이나 옷 같이 

랜딩 페이지에서 바로 판매 되는 상품이 아닌

의료, 창업, 자동차, 금융, 소매점, 여행업과 같이 

서비스의 가격대가 높은 업종에서 진행합니다.



  • 출처 : 광고 라이브러리 

그 이유로는 한 가지 예시로 설명해드리면

병원에서 “저 성형 할래요” 이러고 

바로 할 수 있는 게 아니라 

전화 상담 후 실제로 방문하여

상담을 한 후에 성형을 결정합니다.


DB 마케팅에서 중요한 것은

한 번에 고객을 끌어 오는 것이 아닌 

광고를 통해 고객과의 접점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단순 문의나 상담이 아닌 

진성 DB 즉, DB의 질을 높여야 합니다.


그렇다면 DB의 질을 어떻게 높일 수 있을까요?


1. 내가 타겟하는 업종에 맞는 지역 타겟팅 사용

자사의 서비스와 제품을 원하는 

고객이 우리에게 찾아오고

결제까지의 가능성을 높여야 합니다.

전체 지역에 광고를 노출을 시켜

다른 지역의 사람이 찾아오는 것보다는

우리 지역 사람들이 찾아왔을 때

진성 DB일 경우가 높습니다.


예를 들어, 에어컨 설치 업체라고 라면

서울에 사는 사람이 부산에 있는

에어컨 업체에 문의해서 설치를 할까요?

만약 광고를 보고 문의를 하더라도 

부산인 것을 알게 되면

서울에 있는 다른 업체를 찾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최대한의 효과를 낼 수 있는 

지역과 타겟을 잡아 효율적인 광고 관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 의미 있는 상세 정보 전달

사람들의 관심을 한 번에 끌 수 있는 

소재를 사용하면 좋긴 하지만

호기심만 자극한 후에 별 내용이 없다면

이탈률이 높아집니다.

DB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의미 있는 상세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정보가 많아질수록 들어오는

DB의 양이 적어질 수는 있지만

여러 정보를 획득하고도 들어 오게 된 DB의 경우는

진성 DB일 확률이 높아집니다.


예시)

<성형외과>

기존 : 이름, 전화번호

이후 : 이름, 전화번호, 원하는 시술 종류, 상담 가능한 날짜 등



  • 출처 : 광고 라이브러리 


DB 업종 광고에는 광고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고려할 요소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 DB의 질을 높이는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을 가지는 

고객을 설득하고 구매로 유도할 수 있는

질 좋은 DB를 추출하여 지속할 수 있는

광고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광고를 직접 진행하시는 담당자, 대표님들이 

가장 많이 오해하시는 부분 중 하나가 

당장 광고를 집행하게 되면 

DB가 바로바로 나올 것이라는 생각하시는데요.


물론 매체별로 비용을 많이 투자하거나 

특수한 경우에는 바로 결과가 나올 수 있겠지만 

모든 다른 이커머스 등의 온라인 마케팅과 마찬가지로 

DB 마케팅 역시 전략적으로 접근해 테스트 등을 통해 

최적화 하는 시간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러나 사실 처음 시작하려는 입장에서는

최적화 작업을 하여 여러가지 테스트를 진행하기에는 

시간적·비용적 부담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사 유사 업종 등의 

레퍼런스을 보유하고 있거나

보다 빠른 최적화 작업이 가능한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시간과 비용 등의 효율적 사용이 가능합니다.


DB 업종 광고 집행 중에 성과 개선이 부진하거나 
막히는 부분이 있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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