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 퍼포먼스 2팀 허나연AE입니다.
오늘은 바이럴 마케팅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 출처 : 엠미디어
바이럴 마케팅이란?
바이러스처럼 퍼져나가는 입소문 마케팅입니다.
바이러스가 전염되듯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소문을 타고
물건/상품/매장을 홍보할 수 있는 홍보 전략입니다.
어느새 소비자들은 ‘광고’라는 문구에
거부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똑똑해진 소비자들의 의식에
자연스럽게 들어가기 위한 마케팅 기법이
바이럴 마케팅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을 왜 해야할까?
요즘은 SNS을 통해 소통하는 시대입니다.
' OO후기 ' , ' 내돈내산 ' 등과 같이
소비자가 직접 올리는 글이 기존 광고보다
더욱 큰 효과를 보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시간과 공간의 제한이 없고 형태도 다양하다 보니
더욱 많은 타겟에 광고가 도달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어떤 제품을 구매할 때
주로 블로그, SNS 등의 후기를 보고 정보를 수집합니다.
바이럴 마케팅을 통해 정보를 올려두고
소비자에게 노출하여 구매로 이어지도록 하는 것이
바이럴 마케팅의 역할입니다.
또한 브랜드를 알리며 호감도를 상승 시키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바이럴 마케팅은 언제 해야 할까요?
신제품 출시 예정인데 사람들이 알지 못할 때
신생 브랜드이어서 사람들이 알지 못할 때
장기적인 브랜딩을 원할 때
바로 이럴 때,
바이럴 마케팅이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할 때
제품의 품질도 중요하겠지만
최근에는 리뷰가 큰 요소로 자리 잡았습니다.
아무리 품질이 좋다고 해도
리뷰가 없는 제품이라면 망설여집니다.
바이럴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를 알리고
동시에 친숙감과 호감도를 상승 시킨다면
전환율이 높아질 것 입니다.
바이럴 마케팅은 총 5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1. 언론보도
언론매체, 뉴스 기사 부분은 사람들에게
확실한 정보 전달과 믿을을 줄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의 시작이나, 신제품 런칭과 같은 내용들을
언론에서 다루게 되면
사실적인 정보로 사람들이 인식을 하며
그와 동시에 신뢰도도 같이 올라갑니다.
2. 카페 마케팅
관심을 보일만한 사람들이 있는 곳에 글을 작성하고
댓글을 달아주는 형식입니다.
너무 광고성을 띠는 것처럼 보이는 블로그에 비해
조금 더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방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블로그 마케팅(체험단, 기자단)
한번쯤은 네이버 블로그에서 체험단 리뷰를 보신 적이 있을 겁니다.
블로그로 체험단, 기자단 리뷰를 통해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체험단은 상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 받아 블로그에 후기를 작성합니다.
기자단은 체험하지 않고 원고와 이미지를 제공 받아
블로그에 포스팅만 해주는 방식으로 원고료를 받고 후기를 작성합니다.
많은 리뷰로 브랜드를 육성 시킬 수 있으며
자사 키워드 검색 시 다수의 검색 영역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4. 인플루언서 마케팅
유튜버나 인스타 인플루언서에게 제품을 증정하여
리뷰와 제품 후기 영상을 포스팅 하는 마케팅입니다.
이를 통해 다수의 검색 영역도 확보할 수 있습니다.
5. SNS 채널 운영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통해
여러 번 광고를 본 경험 있으실 겁니다.
각 매체에서 채널 운영을 통해
제품의 홍보를 할 수 있습니다.
단순 상품 리뷰를 원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기업 브랜딩을 원하는 경우에는
SNS 계정을 운영하여 니즈가 확실한 소비자들에게
정확한 자사 정보를 제공하며 제공되는 컨텐츠의
퀄리티를 신경 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바이럴의 경우에는 해당 유입으로
얼마 만큼의 전환이 일어나게 되었는지
명확하게 데이터로 확인 할 수는 없지만
소비자들의 구매 진입 장벽을 낮추고
신뢰성을 형성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사업 초기의 분들은 꼭 진행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품을 검색했을 때 아무 리뷰가 없는 것과
다양한 리뷰로 가득 찬 건 한눈에 보기에도
다를 수 밖에 없으니까요.
오늘은 바이럴 마케팅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하고 싶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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