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입문자를 위한 온라인 마케팅 기초 용어_1탄

김상현 마케터
2024-07-08
조회수 : 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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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 광고퍼포먼스2팀 정윤서AE 라고 합니다!
- 오늘은온라인 마케팅 기초용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우선 기본적으로 마케팅을 집행하고,
- 광고의 성과를 측정하고 분석하기 위해선 기본적으로
- 마케팅 용어를 알아야 합니다.
- 그냥 시작하기엔 마케팅 정말 막막합니다!
- 그렇다면 우리가 필수로 알아야 할 용어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 온라인에서 사용되는 마케팅 용어들은 수 없이 많습니다.
- 그 중에서 익숙하지만 익숙하지 않은 단어를 먼저 살펴보려고 합니다.
- 1.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 SEO 많이 들어보셨죠?
- 네이버, 다음, 구글에서 검색이 잘 되도록 최적화 하는 작업을 뜻합니다.
- 보통 검색 엔진 최적화라고 하죠.
- 상위에 노출시키기 위해 꼭 필요한 전략입니다.
- 키워드 연구, 콘텐츠 최적화, 링크 빌딩 등이 포함됩니다.
- 광고에서 중요한 것은 광고를 통한 성과/유입도 포함되지만
- 오가닉 유저를 이탈하지 않게 막고 확보하는 것도 중요하죠!
- 다시 말해 웹사이트에서 검색 시에 보다
- 광고가 아닌 지면에서 더 높은 순위로
- 노출 시켜 많은 유저를 유입 시킬 수 있도록
- 활성화 시키는 작업을 바로 SEO 라고 합니다.
- 2. PPC (Pay-Per-Click)? CPC!
- CPC라는 단어는 많이 알고 계시죠?
- 광고를 클릭 할 때 마다 비용이 과금되는 광고비용 지불 방식의 단어죠!
- (Cost Per Click)
- PPC 또한 클릭당 비용이라는 뜻입니다.
-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비용이 지불 되기 때문에
- 광고가 몇 번이 노출이 되었든, 몇 명이 우리의 광고를 보았든
- 이 기준과 상관없이 광고를 클릭 할 때 비용이 지불되는 방식을 뜻하죠.
- 3.CTR (Click-Through Rate)
- 앞서 말씀드렸던 PPC 즉 CPC는 클릭당 비용을 의미했는데,
- CTR은 무엇일까요?
- 광고를 보고 노출 된 사람들이 클릭을 몇 번 했는지에 대한
- 그 비율을 의미 합니다.
- 여기까진 너무 쉬워서, 다들 아실 것 같습니다.
- 사실 클릭률은 광고에 있어서 무척 중요합니다.
- CTR은 광고나 링크의 성과를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로 평가하는 이유는
- 단순히 광고가 노출만 되면 안되기 때문이죠.
- 노출이 있으면 그를 통한 유입 그리고 발생되는 '전환'이 성과로 이어지기 때문에
- 노출에 따른 유입이 얼만큼 이뤄졌는가를
- 비율로 평가해서 CTR이 높은 배너 이미지를 찾고,
- CTR이 높은 문구(소재)를 찾아서
- 이중 가장 전환이 높은 상품은 무엇인지 2차 판단 평가를 해야지
- 광고 성과의 효율이 올라갑니다.
- 마치 이상형 월드컵처럼 말이죠.
- 4.CPA (Cost Per Action)
- 마지막으로 CPA는 행동당 비용이라는 뜻입니다.
- 사용자가 특정 행동(구매, 가입, 다운로드 등)을 완료할 때마다
- 광고주가 지불하는 비용을 의미합니다.
- CPA는 광고 캠페인의 성과를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 즉, 우리가 CPA를 어떤 기준으로 설정하는지에 따라
- 데이터를 분석하는 기준도 달라집니다.
- 예를 들어서 만약 광고의 목표가
- 전화문의량이라고 한다면
- CPA는 전환의 값이 전화문의당 비용이 되는 것이고
- 회원가입이 광고 목표라고 한다면
- CPA의 전환 값이 회원가입당 비용이 되는 것이죠!
- 지금까지 온라인마케팅 용어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 다음 시간에는 네이버 검색광고를 시작하기 앞서서
- 어떤 용어들을 알고, 광고를 분석할 때 사용하면 좋을지
- 해당 주제로 찾아뵙겠습니다!
- 이 외에 추가적으로 궁금한 것이 있다면
- 언제든지! 아래 컨택포인트로 연락주세요.
- 지금까지 광고퍼포먼스2팀
- 당신을 위한 마케팅 전문가정윤서AE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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