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고급화를 위한 프리미엄 검색광고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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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현석 마케터
2024-07-08

조회수 : 5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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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정지용 마케터입니다




오늘 인사이트는자신의 브랜드 고급화를 꾀하는 예비 광고주들에게 필독을 권하고 싶습니다.




여러분은베블런 효과(Veblen Effects)라고 들어보셨나요 ? 이는 수요가 가격과 비례하는, 아니 지수함수적으로 증가하는 현상을 뜻합니다.


즉 '비싸면 안 산다'라는 애덤 스미스의 경제론과 반대되는 럭셔리사업에서의 통상론입니다.





이는 브랜드를 보고, 소비하는 입장인 예비고객이 높은 가격을 납득하고 구매를 이어가게 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보통의 소비자가 보통의 브랜드에서 구매를 할 때 가장 먼저 무엇을 볼까요?



바로 가격입니다. 그렇다면 가격을 어떤 식으로 평가할까요?


바로 원가 대비 소비자 책정 가격이 합리적인지입니다.




SPA 브랜드에서 나오는 캔버스 소재의 가방이 200만 원이면 소비자에게 조롱거리로 남을 것입니다


하지만 프리미엄 브랜드의 경우 그렇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럭셔리 브랜드의 명품 가죽 가방은 근래 500~800에 거래됩니다.



가죽 가방의 경우 평균적으로 8에서 15만원 사이에 원가를 가집니다. 즉 5% 내의 원가를 통상적으로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대표적인 명품시계로 알려진 R사의 대표모델 또한 스틸을 주 재료로 이용하는 것은 10% 이내 원가로 추정됩니다. 이는 소비자들이 럭셔리브랜드를 구매할 때는 원가를 생각하지 않는다는 반증입니다.


그렇다면 프리미엄 브랜드를 소비하는 기준은 무엇일까요 ?


정답은 바로 이미지입니다 브랜드가 추구하는, 즉 내세우는 이미지를 자신이 가지고 싶을 때 소비자는 구매합니다. 물론 선망하던 셀럽의 착용, 보상심리로 인한 구매, 할인으로 인한 구매와 같은 부수적인 요소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방향성을 얻기 위해 오너로서 수행해야 할 것은  한가지로 접목됩니다.


바로 광고입니다.

고급화를 위해 최고급의 광고가 요구되는 것입니다.


프리미엄브랜드를 위한 다양한 광고가 준비되어 있지만, 오늘은 SA 광고, 즉 검색광고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그렇다면  검색광고와 디스플레이 광고 중 왜 검색광고를 메인타겟으로 삼아야 할까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브랜드의 고급화를 꿈꾼다면 지양해야 할 광고는 디스플레이 광고의 일부인 네트워크 배너 광고입니다.


네트워크 배너 광고 특성상 소비자의 어떤 지면에 나타날지 측정하기가 어렵습니다. 고급브랜드가 배너광고로 성인사이트나 유머사이트, 혹은 질이 떨어지는 사이트에 올라간다면 그 브랜드의 이미지 또한 실추될 것입니다. 따라서 안 산다 삼아야 할 것은 세부적이되 유연한 키워드를 기반으로 한 검색광고입니다. 


같은 맥락으로 매체선정에도 유의해야 합니다. 프리미엄을 소비하는 소비자의 입장을 견지하여 신뢰와 데이터를 탄탄히 구축한 매체를 선정해야 합니다.


올바른 매체에서 검색광고를 할 준비를 마쳤다면 키워드는 어떤 식으로 창출해내야 할까요 ?



지금부터 모자를 구매하려는 소비자의 입장이 되어봅시다. 5만 원의 예산을 측정했다면 아무리 디자인이 예쁘고 자신의 스타일이어도 50만 원 가량의 모자는 구매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처럼 세부적인 가격, 소비자층, 추구 방향성 등을 지표로 경쟁사 및 동종업계 안 산다 세부 키워드로 설정하는 것은 좋은 방법입니다.

패션업종의 경우 경쟁사 키워드를 이용하는 것이 제재되지 않기에 이처럼 유의미하고 무궁무진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제외키워드 설정 또한 이에 못지않게 중요합니다.

브랜드가 추구하는 방향에서 거리가 있는 검색이라면 무의미한 브랜드 노출로 인한 이미지 소비를 막기 위해 제외 키워드로 설정해놔야 합니다.

이는 불필요한 광고비를 절약할뿐더러 예비구매자들에게 자신이 구매하는 제품이 남들과 다른 차별화된 제품이라는 인식을 가질 수 있게 도와줄 것입니다.



이와 같은 키워드를 설정하기 어려우시죠?

이는자사에서 운영하는 디지털 광고 키워드 사이트를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연관 키워드를 통해 원하는 키워드를 5개까지 삽입 시 다양하게 연관된 키워드를 자동으로 조회해주며 검색수, 클릭률과 경쟁 정도까지 면밀하게 분석해줍니다.





이외에도 자사의 빅데이터를 통한 키워드로 유의미한 클릭률과 전환율을 달성시킬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브랜드를 만드는 것이 왜 어려울까요?

답은 높은 가격으로 판매해도 구매할 수 있는 인프라와 충성고객이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은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는 것은 프리미엄 마케팅 전략일 것입니다.


저가의 박리다매는 개인사업체에서 금방 문제에 직면합니다. 생산량, 마진, 업무량 등 모든 것이 대표님께 부담되기 일쑤입니다.

프리미엄 브랜드로써의 한 걸음을 제가 도와드리겠습니다.


검색광고 이외에도, 온·오프라인 업체 입점 기준 및 가이드라인, 온라인 홈페이지 운영방안, 바이럴 방향성, 프리미엄화를 위해 지양해야 할 광고유형, 세부 타겟층 선정 등 무궁무진한 전략을 공유하겠습니다. 


하기 연락처로 연락해주시면 성실히 답해 드리겠습니다.



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사내 최단기 팀장 진급을 할 수 있었던 이유

안녕하세요 광고퍼포먼스1팀 진현석 팀장입니다.
전체적으로 광고 시장의 효율이 떨어진 지금 비현실적인 KPI 를 제시하지 않습니다. 
수 많은 광고를 진행을 하면서 얻은 인사이트는 "결국 광고는 내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 입니다.
그렇지만 광고를 진행 안 할 수는 없습니다.
연락 주시면 저희 퍼포먼스 1팀은 어떻게 효과를 내는지 말씀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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