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업종, 목표부터 성과까지 all in one(1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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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현석 마케터
2024-07-29

조회수 : 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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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 김은식 대리입니다!


제목을 보고 오셔서 아시겠지만 식품업종이 점점 경쟁률도 쎄지고, 테무 알리익스프레스가 정말 말도 안되는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다보니 사실, 식품업종 이외 대부분의 업종이 피해를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럴 때 일 수록 꼼꼼한 전략이 필요한데요. 오늘부터 총 3부작으로 나누어 설명드리려합니다.

3부작까지 모두 읽고 적용하신다면

분명 대표님의 현 상황에 큰 도움이 될꺼라 생각합니다!


KPI

대표님은 KPI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KPI는 전략 달성을 위한 지표를 말하는데요.

어떻게 KPI를 설정하고 계신가요?


저는 KPI를 사업의 시작이자 끝이라고 표현합니다
KPI를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설정하여 앞으로 나아가야 
탄탄하게 성장할 수 있기 때문이죠
대부분의 광고주 분들은 KPI를 광고비 대비 ROAS로만 판단하고 계십니다.

하지만 대표님은 단기적인 사업이 아닌 장기적인 사업을 목적으로 운영하고 계실겁니다
그렇기에 지속적인 브랜딩 성장을 위한 탄탄한 기반이 필수적이라는 걸 저보다 더 잘 알고 계실겁니다.

특히 식품업체 같은 경우 유통기한과 재고라는 부분을 간과할 수 없는데요
KPI를 정확히 잡지 않고 그저 지금 당장의 매출에만 초점을 맞춘다면
주기적으로 변하는 상황, 트랜드, 문제점에 대응하지 못하여 시간이 지날수록 매출은 불안정해지고
결국 유통기한이 지난 물건과 재고는 쌓이게 되어 앞서 벌었던 모든 매출을 까먹을 수 있습니다.

결국 제로섬 게임이 되는거죠
ROAS라는 KPI는 사실 함정에 빠지기 쉽습니다. 
ROAS가 300%가 나왔다는건
광고비 대비 매출액이 3배가 나왔다는 건데, 
물론 광고가 잘 진행되고 있는 상황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 객단가가 어느 정도만 되더라도 하나만 팔렸을 때 충분히 얻을 수 있는 결과값이기에,
이 지표는 오히려 눈속임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ROAS의 지표도 중요하지만 
선수적으로 하위부분인 CTR을 시작으로 
CVR 보완한 후  ROAS를 KPI로 잡고 진행하신다면 
정확한 판단과 방향성을 가지고 광고를 진행할 수 있겠습니다.

우린 어떤 광고를 해야할까요?

실제로도 느끼시겠지만 이전엔 마트나 시장에가서 장을 보거나 직접 찾아가야 맛 볼수있었다면
이젠 휴대폰 하나로 신선한 제품을 당일에 받아 저녁에 우리집 식탁에서 먹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만큼 온라인 시장도 커지고,대기업들도 온라인 시장에 많이 투자하죠

이로써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CPC와 CPM가 오르고
광고주 분들의 실질적인 광고 효율이 떨어지며, 실제 수익률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식품업종이 온라인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선 점점 섬세하고 탄탄한 관리와 전략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광고집행 매체로는 SA와 DA를 많이 이용하시는데, 
식품업종에선 SA보다 DA에서 효율이 좋은 추세입니다.

실제로 식품업체를 광고관리하면서 sa쪽에서는 플랫폼에 신규추가 되는 업체는 많지만 고객의 수는 일정하기에, 
앞서 말씀드렸던 것 처럼 경쟁도는 쎄지고 입찰가도 매우 높아져 판매가 이루어진다 하더라도, 
효율을 보았을 때 매우 떨어지고있습니다.

밀키트를 예시로 들어드릴게요 
SA에서 밀키트와 관련된 키워드의 평균입찰가는 1,895원 입니다. 
밀키트 평균 가격은 3000원에서-15,000원 사이입니다.
클릭 2-8번 사이에 구매가 일어난다면
본전인 상황입니다

하지만, 물건 가격 안에는 인건비+세금+관리비가 모두 포함되어있는 가격이라
사실상. 2-8번 클릭  사이에 구매가 된다하더라도 손해를 보게 되는 것이 현 SA의 상황입니다. 

DA매체에서도 CPM이 많이 올랐다고 하지만, SA와 평균CPC를 비교해보았을 때 저렴하며
SA와 같이 다른 광고들과 함께 노출되는 것이 아닌
단독으로 광고 노출이 가능하니, 현 시점에선 DA매체에 비중을 두시는 걸 제안드립니다. 

이렇게 오늘은 개요에 대해서 말씀드려봤는데요, 다음 시간엔 실전으로 들어가서 어떠한 문제점이 가장 많고
해결방법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려합니다. 

이때까지 김은식 대리였습니다! 감사합니다!



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사내 최단기 팀장 진급을 할 수 있었던 이유

안녕하세요 광고퍼포먼스1팀 진현석 팀장입니다.
전체적으로 광고 시장의 효율이 떨어진 지금 비현실적인 KPI 를 제시하지 않습니다. 
수 많은 광고를 진행을 하면서 얻은 인사이트는 "결국 광고는 내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 입니다.
그렇지만 광고를 진행 안 할 수는 없습니다.
연락 주시면 저희 퍼포먼스 1팀은 어떻게 효과를 내는지 말씀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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