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f)
안녕하세요 광고 퍼포먼스1팀 김은식입니다.
오늘은 광고주 분들께서 많이 고민하고 계신 부분인
스마트스토어 운영과 자사몰 운영에 대해서 말씀드리려 합니다.
해당글은 총3부작으로 진행해볼 예정이며 이 글은 첫번째 글입니다! 1탄부터 3탄까지 차근차근 따라오신다면
이때까지의 고민을 싹다 날려드릴 수 있으니 천천히 정독하며 따라와 주세요!
대부분 이런 질문을 하시는 분들은 런칭 초기 분들과 플랫폼에서 어느정도 안정화 된 분들께서 많이들 물어보시는데요.
런칭 초기이신 분은 시작할 때 스마트스토어로 먼저하고 나중에 자사몰을 구축할지 아니면 시작할 때 함께 시작하는게 좋은지고민하시고
어느정도 안정화 된 분들은 이제 어느정도 확장을 시키고 싶은데, 자사몰을 구축하는데 돈도 들고 효율이 안나오면 어떡하지라는 생각을 가지고 계신데요.
오늘 제가 각각 고민을 가지고 계신 분들을 위해, 명확하게 각각 장단점에 대해서 이론적인 부분 뿐만 아니라 제가 관리해 드리면서 느끼는 부분 또한 말씀드릴 예정이니, 각자 상황에 맞춰서 비교해 보시면서 고민하시고 결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먼저, 가장 기본적인 자사몰과 스마트스토어가 무엇인지 설명드려보겠습니다.
먼저 자사몰은 iweb, 카페24 고도몰 등 나만의 홈페이지를 만드는 것을 자사몰이라고하고
스마트스토어는 네이버에서 만들어진 쇼핑 홈페이지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조금 더 쉽게 옷가게를 예로 말씀드리자면,
직접 임대를 내셔서 매장 분위기를 만들어 사업을 시작하시는게 자사몰이구요.
백화점이나 아울렛 쇼핑 구간에 구좌를 얻어 판매를 시작하는 걸 스마트스토어 즉 플랫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앞으로 이야기 할 땐 편하게 스마트스토어를 플랫폼이라고 정의하여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해 볼 텐데요.
첫번째는 초기 비용입니다!
1.플래폼
플랫폼의 초기비용은 0원입니다. 네이버, 쿠팡, 옥션과 같은 플랫폼에서 이미 상품을 위한 기초 세팅과 상담시스템, 리뷰, 홍보,간편결제 등 다양한 형태를 미리 구축해 놓은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해당 상품 사진과 상세페이지만 등록한다면, 바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2.자사몰
자사몰의 초기 비용은 부르는게 값일 수 있겠습니다. 물론, 호스팅이나 도메인을 구입하는건 소액이지만, 자사몰의 디자인, 톤앤매너, 카테고리, 초기 세팅에서 우리가 세팅해야 할 것이 많고 외주를 맡기는 부분이 많아 돈이 많이 들죠.
그럼 비용에 있어서 플랫폼이 좋을 걸까요?? 물론 초기에는 장점이 될 수 있지만, 이후에는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플랫폼의 구좌를 사용하다보니 판매금액의 일정 부분을 수수료로 지급하게 되는데요. 약5%의 수수료를 가지게 되는데, 단기적으로 우리가 한달 매출이 100만원일 경우 5만원 정도 수수료이지만, 장기적으로 1000-2000만원을 넘어갈 시 50만원,100만원 이렇게 올라가게 됩니다. 그렇기에 장기적으로 본다면 어쩌면 자사몰이 더 이득일 수 있는 상황이죠.
이렇게 오늘은 기본적인 개념과 비용적인 면에 대해서 다루어 보았는데요 다음은 디자인과 마케팅 활용도에 다룰 예정이니
기대해주세요! 기다리시는 동안 마케팅 고민이 있으신 분은 편하게 연락주시면 친절하게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때까지 ampm 김은식 마케터였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