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만으론 부족할때, 구글디멘드젠 광고 알아보기 2탄
마케터 이미지
김한아 마케터
2025-08-05

조회수 : 264

댓글 0


안녕하세요?


AMPM 광고퍼포먼스본부 2 최성락 AE입니다.


어제 1탄에 이어 오늘 2탄 으로 돌아왔습니다!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④ 구글 디멘드젠, 어떤 과옥 소재를 써야 효율좋게 잘먹힐까요?


구글 디멘드젠은 그냥 이미지 하나 딱 올리는 방식이 아니라, AI 가 영상, 이미지, 문구들을 알아서 조합해서 보여주는


"크리에이티브 조합형 구조" 입니다


즉, 소재를 다양하게 넣어두면 누가 어떤걸 보고 반응하는지에 따라 자동으로 조합되고 최적화 됩니다!




[기본 세팅 구성]


- 영상은 유튜브 링크기준 최대 5개까지 삽입 가능(스마트폰 숏컷 촬영 도 가능)


- 이미지는 최대 20개까지 사용가능 가로 (16:9),  정사각 (1:1) 비율은 둘다 챙겨야 합니다.

  플랫폼 노출 영역마다 다르게 쓰이기 때문입니다.

- 캐러셀 이미지는 선택사항, 하지만 숙소 여러개를 비교하거나, 제품 라인업 보여줄때는 꽤 효과적 입니다.

최대5개까지 사용가능합니다.

- 헤드라인 (제목), 설명 문구는 각각 5개까지 넣을수 있습니다.


    • 지금 예약하면 조식 무료!”
    • 가성비 숙소 추천
    • 제주도 인기 호텔, 아직 예약 가능해요!”

    • 이런식으로 AI 가 누가 뭘 더 클릭하는지 보고 알아서 잘 되는 조합을 계속해서 보여줍니다.

    • TIP.
    • 세로형 영상(9:16)은 무조건 하나는 준비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 요즘은 쇼츠 영역이 앱 전체 화면 영역에서 비중이 크고 조회수도 좋기때문입니다!

    • 결론: 소재는 많고, 다양하게, 핵심만 빠르게 이것이 리타게팅 그리고 조합형 광고에서 가장 중요한 전략입니다!


⑤ 운영 전략 & 실제 성과 붙이는 팁


1) 타겟은검색 기반 세그먼트로 시작하기

커스텀 세그먼트란?  말 그대로 내가 원하는 기준으로 직접 만든 타겟 그룹이에요.


ex)
"‘
제주 호텔 추천같은 키워드를 검색한 사람",
"
여행 정보 사이트를 자주 보는 사람",
이런 조건을 직접 골라서 세그먼트를 만드는 거죠.

검색광고에서 전환이 잘 나왔던 키워드를 기반으로 커스텀 세그먼트를 만들고,
여기에 유사 타겟까지 확장하면 초반 반응이 훨씬 빠릅니다.


2) 영상이냐 이미지냐, 소재 포맷에 따라 성과가 다릅니다


같은 타겟이어도 어떤 포맷으로 보여주냐에 따라 클릭률(CTR) 2배 이상 차이날 수 있어요.

  • 만약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제품이라면 영상이 더 효율적입니다. 감정 자극이나 스토리텔링이 가능하기때문!
  • 기능 중심 제품은 이미지나 캐러셀이 좋습니다. 빠르게 장점 전달이 가능 합니다!

그래서 영상+이미지+문구를 다양하게 조합해서 넣고, AI가 알아서 학습하도록 하는 게 베스트!


3) AI 학습기간은 2주 정도는 유지하기

Demand Gen전환 데이터를 기반으로 AI가 학습하는 구조예요.

그래서 캠페인 시작 후 최소 2주 동안은
예산이나 소재를 크게 건드리지 않고 유지해주는 게 관건입니다!.

초반 입찰은 ‘전환수 최대화’ 로 시작하고,
전환이 어느 정도 쌓이면 타겟 CPA ROAS 전략으로 전환하면 됩니다
.


⑥ 구글 디멘드젠 추천드리는 업종 및 브랜드


  • D2C 쇼핑몰 (Direct to customer)
    검색/쇼핑 광고가 정체되었을때, 확장 채널로 좋습니다!

  • 리텐션 중심 브랜드
    기존 구매자 기반 유사 타겟 광고할 때 효과 좋아요.

  • SNS 광고 경험 있는 브랜드
    Demand Gen
    은 쇼츠·디스커버 등 SNS 느낌과 비슷해서 접근하기 쉬워요.

  • 콘텐츠 많은 브랜드
    이미지/영상 다양하게 갖춘 브랜드는 조합형 광고에서 강력한 성과를 냅니다

  • ⑦ 마무리
  • Google Demand Gen
    "
    내 광고를 콘텐츠처럼, 전환 가능성 높은 유저에게 자연스럽게 보여주는캠페인 입니다.


    그냥 도달보다 진짜 행동(클릭, 전환)을 원한다면 지금이 이 광고를 테스트해볼 타이밍입니



검색만으론 부족할때, 구글디멘드젠 광고 알아보기 1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라도 어렵거나,  이런게 귀찮다잘 모르겠다 이러신 분들 아래로 편하게 연락주시면 제가 다 하나하나 꼼꼼히 셋팅해 드리겠습니다!! 


Tel: 02-6049-4233☎️


Mail: ccssrr1993@ampm.co.kr

kakao: Rakkkkk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댓글

0

마케팅 인사이트

전체 글 보기
데이터가 없습니다.
광고상담은 채팅으로 문의하세요.
몇 분 내 답변 받으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