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주님! 광고가 처음이시다면 용어부터 알아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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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현석 마케터
2025-08-11

조회수 : 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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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마케터 공서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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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주님! 광고가 처음이신데, 이것저것 용어들이 너무 많아 복잡하신가요?


광고를 맡겼는데 보고서가 외계어처럼 느껴진 적 있나요?


그렇다면!!  광고 집행 과정에서 꼭 ! 알아야 하는 공용 용어들 하나하나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마케팅 용어들을 알아두시면


광고 진행 과정중 방향이 어긋나거나 용어로 인한 오해들을 막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CTR이 높은데 CVR이 낮다면, 소재는 잘 클릭되지만 전환이 안 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 차이를 모르면 “광고는 잘 되고 있다”라고 착각하기 쉽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광고주님들이 광고 리포트를 더 정확하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정리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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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PC (Cost Per Click) – 클릭당 비용

광고가 한 번 클릭될 때마다 드는 비용입니다.

=> CPC가 너무 높으면 클릭당 비용이 과다하니, 키워드·소재 최적화가 필요합니다.



2) CPM (Cost Per Mille) – 1,000회 노출당 비용

광고가 1,000번 보여질 때 드는 비용입니다. 클릭 여부는 상관없습니다.

=>브랜드 인지도 광고에 유리하지만, 전환 광고에서는 CTR·CVR과 함께 분석해야 합니다.





3) CTR (Click-Through Rate) – 클릭률

광고를 본 사람 중 클릭한 비율입니다.

=>CTR이 높으면 광고 소재·타겟 적합성이 높다는 의미지만, 전환율까지 같이 봐야 진짜 성과를 알 수 있습니다.





4) CVR (Conversion Rate) – 전환율

광고 클릭 후 실제 구매·상담·가입 등 원하는 행동을 한 비율입니다.

=>CVR이 낮다면 랜딩 페이지나 신청 프로세스 개선이 필요합니다.




5) ROAS (Return On Ad Spend) – 광고비 대비 매출 비율

광고비 대비 매출 성과를 퍼센트로 나타낸 수치입니다.



6) CPA (Cost Per Acquisition) – 전환 1건당 비용

고객 1명을 전환시키는 데 드는 평균 광고비입니다.

CPA는 업종별 기준이 다르니, 목표 CPA를 사전에 설정하고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7) CAC (Customer Acquisition Cost) – 고객 유치 비용

신규 고객을 데려오는 데 드는 전체 마케팅 비용입니다.



8) 리타겟팅 (Retargeting)

광고·사이트를 봤지만 전환하지 않은 사람에게 다시 광고를 노출하는 전략입니다.



9) 검색광고 (SEM, Search Engine Marketing)

네이버·구글 검색 시 상단에 노출되는 키워드 기반 광고입니다.



10)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 검색엔진 최적화

광고비 없이 검색 상위에 노출되도록 콘텐츠·사이트를 최적화하는 작업입니다.




광고컨설팅5팀 마케터 공서연이였습니다.

다음번에 더 풍부한 내용으로 2탄으로 돌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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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광고주와 마케터가 같은 언어로 소통하기 위해’ 필수 용어를 간단하게 정리한 자료입니다.



첨부 파일
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사내 최단기 팀장 진급을 할 수 있었던 이유

안녕하세요 광고퍼포먼스1팀 진현석 팀장입니다.
전체적으로 광고 시장의 효율이 떨어진 지금 비현실적인 KPI 를 제시하지 않습니다. 
수 많은 광고를 진행을 하면서 얻은 인사이트는 "결국 광고는 내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 입니다.
그렇지만 광고를 진행 안 할 수는 없습니다.
연락 주시면 저희 퍼포먼스 1팀은 어떻게 효과를 내는지 말씀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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