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as는 중요한건 알지만.. - 퍼포먼스 마케팅에서 꼭 구분해야 할 핵심 지표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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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선명 마케터
2025-09-17

조회수 :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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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많은 분들이 roas 는 중요하게 생각하는건 알지만 roi와의 차이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아보겠습니다


roas와 roi는 측정 범위와 의미, 전략적 해석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roas는 광고비 대비 매출을 보는 지표이고
roi는  전체 비용 대비 이익을 계산하는 더 넓은 개념입니다.



둘의 계산식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ROAS(Return on Ad Spend) =  매출 ÷ 광고비 × 100
ROI(Return on Investment) (이익 - 투자비용) ÷ 투자비용 X 100
이 처럼 계산식이 다르므로 실무에서 이 둘을 구분하지 않으면 성과를 잘못 해석하거나, 잘못된 광고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roas의 주요 초점은 광고성과이며 퍼포먼스 마케팅 캠페인 효율을 측정하는데 주로 사용합니다.
roi의 주요 초점은 비즈니스 수익성이며 마케팅 전략과 투자 수익성을 분석하는데 주로 사용합니다.


roas 가 높지만 roi는 낮은경우엔 광고 성과는 좋아보이지만 사업의 이익에는 크지 않다는 점입니다. 반대로
roi가 높지만 roas가 낮은경우엔 광고 퍼포먼스는 낮지만 사업의 이익이 매우 크다는 점입니다.

이처럼 roas 만 보면 안되고 roi도 비교하면서 보면 더욱 수익성있는 퍼포먼스마케터가 되실수있다고 장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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