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검색광고 개념부터 AB테스트로 효율 극대화까지!!
마케터 이미지
김선명 마케터
2025-09-22

조회수 : 33

댓글 0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퍼포먼스마케팅2팀 김선명입니다

오늘은 네이버검색광고의 개념과 A/B테스트를 통해 최적화를 하고 매출을 올릴수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릴게요!




네이버 검색광고란?

사용자가 특정 키워드를 검색할 때, 그 검색 결과 페이지 상단이나 하단에 광고 형식으로 나타나는 광고입니다.
 이 광고는 입찰 시스템에 의해 결정되며, 광고주가 설정한 키워드와 광고 문구가 사용자의 검색어와 매칭될 경우 광고가 노출됩니다.
*예시(파워링크)

image.png


네이버검색광고에는 쇼핑검색광고, 파워링크광고가 대표적으로 있습니다
이것을 A/B테스트를 통해 클릭률(CTR)을 올리는 방법을 설명해드릴게요!




A/B테스트란?

A/B 테스트는 다양한 광고 요소를 실험하여 최적의 변수를 찾는 방법입니다
 두 가지 이상의 버전(A와 B)을 비교하여 성과가 더 나은 광고 버전을 선택하는 방식으로, 광고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광고 성과 최적화 방법 & A/B 테스트를 통한 성과 향상

광고 성과를 최적화하고 지속적인 향상을 이루기 위해서는 다양한 전략과 기법을 활용해야 합니다. 특히 A/B 테스트는 광고 성과를 개선하는 중요한 도구로, 실험적인 접근을 통해 최적의 전략을 찾을 수 있게 도와줍니다. 아래에 광고 성과 최적화 방법과 A/B 테스트를 통한 성과 향상에 대한 인사이트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 광고 문구: 동일한 이미지와 디자인을 사용하되, 광고 문구만 변경하여 클릭률(CTR)을 비교합니다. 예를 들어, 국내 최대라는 말을 어필하는 단어와 500만가지라는 숫자를 보여줌으로서 특정단어와 특정숫자중 어떤문구에 대해 반응을 이끌어내는지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 <광고문구 예시>

  • FDA.png

  • A

  • FDAG.png

  • B


  • 이미지 또는 디자인: 광고에서 사용하는 이미지나 디자인을 다르게 설정하여 어떤 요소가 사용자의 관심을 끄는지 분석합니다.


  • 타겟팅 설정: 연령, 성별, 지역 등 타겟팅 설정을 다르게 하여 어떤 그룹에서 광고 성과가 더 높은지 파악합니다.

    어떤 타겟을 설정하는지에 따라 AB테스트 결과와 매출에도 영향이 있으므로

    자사제품이 5060세대를 겨냥했던 상품이라도

    2030세대에 반응이 더 좋을수도 있으므로

    다양한 데이터를 설정해보고 확인해보는것이 좋습니다!



    팁      설명
    A/B 테스트는 한 번에 하나의 변수만 변경하세요    그래야 효과가 명확해짐
    결과는 데이터가 충분히 쌓인 후 분석하세요      적은 클릭수는 신뢰도 낮음
    광고 문구 테스트 시에는 초반 CTR 분석이 중요합니다       초반 관심 유도 여부 판단 가능
    테스트는 최소 5,000 노출 이상 데이터 확보 후 해석하세요    일반적인 기준치



    TIP!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분석하고, 광고 문구, 디자인, 타겟팅 등 다양한 요소에 대해 반복적으로 A/B 테스트를 진행하는것이 정확성이 향상됩니다 꾸준하게 변경을 해주세요!


    만약에 우린 어떤 소재를 만들어야할지 모르겠어

    계속 테스트는 하는데 잘 하고 있는지 모르겠어

    하시는 광고주님들께서는 언제든 AMPM글로벌 김선명에게 연락주시면

    친절하고, 빠른 답변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02-6049-4493



    댓글

    0

    마케팅 인사이트

    전체 글 보기
    데이터가 없습니다.
    광고상담은 채팅으로 문의하세요.
    몇 분 내 답변 받으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