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주 광고이력 공개” 구글 광고투명성센터 운영
마케터 이미지
김한아 마케터
2023-04-03

조회수 : 792

댓글 0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마케터 구유빈 입니다 :)




구글에서는 2020년부터 광고를 클릭하면 광고주가 누구인지, 광고비를 지불하는 주체가 누구인지 등을 확인할 수 있는

‘광고주 신원 확인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었는데요,

지난 29일, 구글이 새로운 투명성 도구인 ‘광고 투명성 센터’를 운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검색광고, 배너광고, 유튜브 광고 등 구글 광고에서 노출되는 광고들에 대해

전 세계 이용자들이 보다 쉽고, 빠르게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쉽게 말해 온라인 상에서 표시되는 광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도록 하는 장치인 셈입니다.



‘광고 투명성 센터’에서는 특정 광고에 대해 광고주가 게재해온 광고 내역, 특정 지역에 표시된 광고 내역,

광고가 게재된 마지막 날짜 및 형식 등을 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광고에 좋아요를 누르거나 반대로 차단도 가능하고,

구글 정책을 위반하는 광고에 대해서는 신고를 할 수도 있습니다.

예컨대 평소에 관심을 갖던 스킨케어 브랜드의 광고가 표시되고 있는데,

해당 브랜드를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거나, 해당 브랜드의 다른 광고를 더 알고 싶을 경우

광고 투명성 센터에서 광고주를 찾아보고 해당 사이트를 방문하거나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식입니다.

‘구글 광고 안전 보고서_아시아태평양지역 기자 간담회’에서는 안전한 광고 생태계의 핵심으로

‘투명성’을 꼽았습니다. 이용자에게 광고주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알려줘 투명성을 높이면서,

어떤 광고들을 했는지 검색해볼 수 있으니 가장 높은 기준의 책임성을 부과할 수 있다는 의견입니다.



또한 구글은 지난해 광고 생태계 안에서 사용자에게 어떤 안전한 경험을 제공했는지 사례들을 모은 보고서도 공유했는데요,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52억개에 달하는 규정 위반 광고들을 삭제했는데, 그 중에서도 금융서비스 관련이 1억 9천800만개, 피싱을 포함한 허위 진술 관련이 1억 4천200만개 였습니다.

구글은 계속해서 바뀌는 환경과 트렌드에 따라 정책을 업데이트 및 공개를 하고 있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광고만을 게재함으로써 안전한 온라인 광고 생태계를 마련하고자 하는 구글의 행보에 맞춰

광고주들과 마케터들 또한 신뢰도 높은 광고를 게재하는 것에 대한 책임감과 중요성에 대한 인지를

더욱 명확히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댓글

0

마케팅 인사이트

전체 글 보기
데이터가 없습니다.
광고상담은 채팅으로 문의하세요.
몇 분 내 답변 받으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