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 업종 광고, 정부기관부터 공기업까지 지원율 폭발시키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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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주현 마케터
2025-10-01

조회수 :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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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 1본부 4팀, 김주현 마케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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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기관이나 공기업 등 다양한 기관에 대한,
리쿠르트를 해야하는 상황이시라면 어떻게 광고를 해야할지 막막하실텐데요


보통은 채용공고가 올라오기 전, 2-3주의 짧은 공고기간 안에
홍보를 해야하다보니, 단기간에 광고를 어디서 어떻게 집행해야할지 감이 안잡히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제가 맡고 있는 계정 중 하나인, 교육 업종 'S'사에 대한 광고 성과 개선 사례를
말씀드리면서 단기 일정의 채용공고 홍보 전략에 대한 다양한 인사이드를 도출해내보도록 하겠습니다.



광고주 정보
-KPI: 정부기관 및 공기업에 대한 채용 공고 홍보 및 지원자 모집
- 집행매체: 메타(인스타그램, 페이스북)
- 예산: 300만원
- 광고 이력: 광고 집행 이력 X
- 희망 타겟: 1960남여, 2035님여 (채용공고에 따라 타겟팅이 상이함)


<8~9월 트래픽캠페인 집행 데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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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트래픽캠페인 집행 데이터>

- 노출수:   140,848회
- 클릭수: 5,717
- CTR: 4.06%
- CPC: 93원
- CPM:  3,774원

<8월 트래픽캠페인 집행 데이터 / 예산볼륨 줄이고, 단기 집행>

- 노출수:   55,494회
- 클릭수: 3,133
- CTR: 5.65%
- CPC: 64원
- CPM:  3,637원

<9월 트래픽캠페인 집행 데이터 / 예산볼륨 줄이고, 단기 집행>

- 노출수:   165,615회
- 클릭수: 10,356
- CTR: 6.25%
- CPC: 54원
- CPM:  3,405원


데이터 변화 추이


- 노출수:  140,848회    ->   165,615회
- 클릭수: 5,717     ->   10,356
- CTR: 4.06%    ->   6.25%
- CPC: 93원    ->  64원
-- CPM:  3,774원   ->  3,405원



개선 포인트

STEP 01 타겟 세그먼트 확장 (유사 관심사 추가)


채용공고의 모집분야가 제각기 너무 다르고 특수하기 때문에,

메타에서 지원하고 있는 타겟 세그먼트로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활용가능한 세그먼트로 타겟팅하고 집행을 하였으나,

타겟팅은 명확해도 그 모수가 적어 빈도수도 올라가였고, 클릭율증가 + CPC 감소를 위한 액션이 필요했습니다.


따라서, 확장타겟 그룹을 생성하여, 지원분야에 딱 들어맞지 않아도

유사한 관심사를 모두 추가 등록하여 세그먼트를 구성했습니다.

 

STEP 02 소재 개발 및 테스트

 타겟의 모수가 충분히 확보됨에 따라, 노출 및 클릭 수가 증대했고,

클릭율과 CPC를 낮추기 위해서, 소재 A/B를 꾸준히 하였습니다.


기존 채용공고의 지원분야 별로, 조건에 부합하는 사람들에게 특혜를 주는

우대사항이 있었고, 이러한 포인트를 강조하는 후킹성 소재를 추가하였습니다.

또한, 채용공고문에서 꼭 필요한 내용만 구성하여, 포스터 형식의 소재를 테스트해보았습니다.


그 결과, 클릭율이 증가하였고, CPC비용이 감소하며, 성과를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의 개선 방향성

채용 공고는 실시간 모집 현황에 따라,

이미 특정분야에서 모집이 마감되었다면, 해당 타겟팅은 제외해야 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 지원분야 별 그룹을 달리하고,

모집현황에 따른 그룹 관리를 통해, 나머지 모집되어야 하는 그룹으로

집중운영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타겟들이 랜딩페이지에 접속 하였을 때, 이탈하지 않고

바로 지원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채용대표사이트가 아닌 지원 상세페이지로의 랜딩이 필요합니다.


랜딩페이지 내 채용개요가 상세하게 적혀있지만, 내용이 방대하여 막상 읽어보고 이탈할 경우도 있기 때문에,

광고 소재 상/하단에 노출되는 광고문구를 통해, 꼭 알아야 할 정보들을

간략히 정리하여 전달해주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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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LK ) 당부의 말씀

해당 'S'사의 경우, 채용공고가 단기간에 오픈되고, 단기간에 홍보하여 모집이 되어야 하다보니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저와 함께 꾸준히 협업하여, 단발성 홍보임에도 꾸준한 성과 개선을 통해, 

 작년대비 2배의 모집율을 달성하였습니다.


정부기관과 공기업의 홍보는 다른 이커머스 제품이나 B2B업종과는 성격이 달라,

꼭 집행경험이 있는 전문가에게 맡기셔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짧은 기간에도 메타의 성과를 잡아갈 줄 알고, 정부기관과 공기업에 무드에 맞는 소재 제작으로

채용마감 전까지 확실하게 지원모집를 완료시켜드리고 있습니다.


같은 예산으로도 더 탄력적으로 운영하며, 한계가 있는 조건에서도 어떻게든 성과를 만들어내는김주현 마케터를 만나보세요


채용 업종을 비롯하여,  다양한 검색광고전략에 대해서  궁금하신 사항 있으시다면,

김주현마케터에게 편하게 문의 주세요:D 


02-6049-4249

kimjuhyun@amp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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