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는 광고의 종말이 아니라 광고의 재탄생이다.

심수빈 마케터
2025-10-30
조회수 : 58
댓글 0
안녕하세요. 심수빈 AE입니다. 여러분은 광고의 미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I가 침투했으니, '검색'에 대한 영역도 흐지부지해질 것이란 생각도 들지 않으신가요?
계획된 쇼핑이든, 일상적인 쇼핑이든, 온라인을 이용할 수 밖에 없는 현실 속에서 AI로 가속화되는 쇼핑의 미래에 대해 여러번 언급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여러분에게 소개시켜드리고 싶은 개념은 바로 'AGI'입니다. 인공지능의 핵심 개념 중 하나 인데요. AI보다 훨씬 더 진화된 형태의 인공지능을 뜻합니다.
AGI(Artificial General Intelligence)는 '사람처럼 사고하고, 학습하고, 추론하며, 새로운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지능'을 뜻하죠.
즉, 지금의 AI(ChatGPT, Gemini, Claude 등)가 특정 작업에 맞춘 좁은 AI(Narrow AI)라면, AGI는 사람 수준의 지능을 가진 AI를 의미합니다.
AGI에서 쇼핑 검색은 어떤 변화를 맞이하게 될까요?
1. 검색(Search): 정보 탐색 중심 → AI가 답을 '직접' 제공
2. 쇼핑(Commerce): 선택 중심 → AI가 '결정'을 보조
3. 광고(Advertising): 노출 중심 → AI가 '상황별 최적 제안'을 수행
그래서 사용자가 "겨울에 따뜻한 코트 추천해줘!"라고 하면, AGI는 단순 검색이 아니라 이렇게 대응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거죠.
1. 고객의 과거 구매 이력, 예산, 선호 색상, 체형 데이터를 분석
2. 날씨 API/트렌드, 데이터/브랜드 리뷰까지 종합
3. "이 브랜드의 이 제품이 당신에게 가장 적합합니다." → 바로 결제까지 연동
즉, '검색 → 쇼핑 → 결제'가 하나의 AGI 대화로 통합되는 구조인 겁니다.
결국에는 AGI는 검색 광고의 종말이 아니라, 광고의 재탄생으로 재편될 가능성이 큽니다.
'광고'가 아닌 '지능형 제안'이 되는 순간, 인류의 소비 패턴 전체가 달라진다.
어떠신가요 여러분? 인터넷에서 모바일 시대로 변화하며 우리의 생활 양식의 격변을 맞이한 만큼, 다가올 AI와 광고 시장에서의 격변이 예상 되시나요?
광고 관련한 문의는 아래 번호로 언제든지 연락 주세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0
마케팅 인사이트
전체 글 보기 데이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