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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퍼포먼스 1본부 4팀 김주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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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집 홍보를 해야하는 경우, 파워링크, 플레이스, 바이럴 광고 등
어떤 광고를 해야하는지 많이 문의해주시는데요
오늘은 제가 집행했던 'I'사에 사례를 함께 보며,
맛집 온라인 퍼포먼스 마케팅 전략과 개선사례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왜 플레이스 광고를 해야하는가?
맛집의 경우, 파워링크 플레이스로 랜딩시켜 광고가 가능하지만,
주력키워드의 CPC를 보면, 굉장히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맛집을 탐색할 때, 연관도에 따라 파워링크 지면보다는 플레이스 구좌가 더 상순위로
노출이 되기 때문에, 파워링크보다는 플레이스 광고가 상대적으로 낮은 비용으로
사람들을 유입 시키기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통 맛집을 검색하는 경우, 모바일 기기로
지금 당장 가까운 거리에서 가볼만 한 곳을 탐색하는 의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위치, 사진, 리뷰, 영업상태 등이 바로 노출되는 플레이스 광고가 유입에 더욱 효율적입니다.
그러면, 이러한 플레이스 광고의 세팅방법과 전략에는 뭐가 있을까요?

플레이스 광고 세팅 전략과 꿀TIP
1. 지역타겟팅? NO NO, 반경타겟
플레이스 광고를 설정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지역 설정입니다.
자사의 가게가 위치한 지역을 설정해주시면 되는데, 지역 특성 상 관광객이 많은 경우,
지역 단위로 타겟팅하는 것이 좋겠지만, 예산이 한정적이라면, 
가게가 위치한 반경을 별도로 타겟팅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파워링크였다면, 예시로 영도맛집, 남포동맛집, 신성동맛집 이런식으로 들어갔을거라면,
해당 지역들을 모두 반경을 통해 타겟팅 해주시면 됩니다.
* 부산지역 타겟팅 X -> 맛집 근처 동네 타겟팅 O
이렇게 하면 노출 자체는 크지 않아도, 클릭율 개선과 CPC단가 하락으로 전환율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2. 우리 가게가 데이트코스에 가까운지, 회식장소에 가까운지 파악하라 !
다음은 가게를 방문하는 사람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타겟팅해주는 것인데요
가게의 인테리어나 메뉴 등 여러가지를 고려해봤을 때, 젊은층이 데이트코스로 방문할 가능성이 높다면,
2030연령대의 입찰가중치를 더 높이 가져가야 하고, 확장소재에도 반영을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넓은 공간, 주차 공간 등을 보유하여, 회식 장소로 적합하다면,
304050연령대의 입찰가중치를 높여주고, 요일과 시간대를 퇴근시간대로 조정하여,
그룹 테스트를 해볼 수 있습니다.
시간대를 설정해주실 때, 오픈과 마감시간을 고려하여,
1-2시간의 여유를 두고 노출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3. 플레이스 광고, 1-2지면에 노출 시키는게 중요합니다 !
맛집은 병원이나 미용식처럼 후기나 상세페이지를 비교 후 선택하는 업종이 아니기 때문에,
눈에 보이는 이미지, 별점, 거리, 이 3가지로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요
우리가 맛집을 탐색했을 때를 생각해보면, 3페이지 이상으로 넘어가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클릭율으로 따졌을 때, 첫번째 지면의 평균 클릭율이 7~9%대라면,
두번째는 4~6%, 3번째는 1.5%~3%, 네번째부터는 0.5%미만으로 로 많이 감소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의미한 광고를 하기 위해서는 최소 3번째 지면 안에서 노출이 되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되도록 1-2지면에 노출 될 수 있도록 입찰가를 조정해주고 있고,
상순위 노출에 영향을 받는 리뷰, 최신사진, 저장하기, 체류시간 등의 관리도 병행이 된다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4. 제외키워드 관리로 비용 누수 막고, 전환률 상승시키기
플레이스광고의 경우, 제외키워드도 매우 중요한데요
플레이스광고는 파워링크처럼 따로 키워드를 설정하는 것이 아니기때문에,
우리 가게와 관련이 없거나, 지나치게 포괄적인 키워드로 노출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들면, 남포동에 있는 고기집인데, 부산맛집, 부산고기집, 남포동한식 이런 키워드는 지나치게 포괄적이어서,
전환으로 이어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TALK ) 당부의 말씀
따라서, 소진된 비용순으로 제외키워드를 반듯이 설정해주어야 하며,
최대한 니즈가 있는 방문자들이 검색했을만한 키워드로 노출을 시켜주는 것이 핵심입니다.

해당 업체는 기존에 파워링크만 집행해고 있다가, 클릭율 0.24%대에 전환이 너무 좋지 않아서, 이관 후 플레이스 광고 제안드렸는데요
현재는, 클릭율 2.35%대로 꾸준히 상승중이며, 고객유입도 만족하시어 스펜딩도 점차적으로 늘려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플레이스 뿐만아니라, 바이럴 작업도 병행할 것을 제안드렸고,
브랜딩과 매출액 증대 두마리 토끼를 잡고 있습니다.
만약, 자사가 외식업종이며, 한정적인 예산으로 어떻게 광고를 해야할 지 모르겠거나,
플레이스를 비롯하여 해당 업종의 온라인 마케팅 전략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편하게 문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02-6049-4249
kimjuhyun@amp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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