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업종 광고! 왜 이렇게 문의가 안들어 올까요?
마케터 이미지
신솔아 마케터
2025-10-31

조회수 : 34

댓글 0

image.png


광고비를 쓰고, 파워링크 상단에 노출도 잘 되고, 랜딩페이지도 멀쩡한데

일정 이상 문의량을 확보하고나면 그 이상 전환수도 늘지 않고, DB단가도 한계가 있는 상황.

창업 업종이라면 정말 흔한 상황입니다.


🧭 왜 그런 걸까요?


창업 업종 광고는 이미 상위 경쟁이 심하게 포화된 시장이에요.

성공한 본점을 가진 브랜드,전문 마케팅팀이 붙은 프랜차이즈 본사들이 경쟁하는 판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광고를 하는 것은 당연하구요 ㅠㅠ 

얼마나 ‘매력적으로 보이느냐’와 ‘얼마나 정교하게 세팅되었느냐’의 싸움입니다.

요즘 예비 창업자들은 검색창에 “00창업”, “00아이템”을 입력하고

비슷한 랜딩페이지를 수십 개씩 봅니다.

그래서 똑같은 문구, 같은 구조의 페이지를 보면 바로 뒤로가기를 눌러버리죠.

먼저 우리 브랜드가 경쟁력 있는 CTA, 단순한 후킹성이 아니라 랜딩 페이지에 들어오기 전에 소재만 봐도 우리 업종 / 브랜드 특성을 잘 나타내고 있는지 점검이 필요해요! 


🧭구체적인 3단계 해결전략 



1) 키워드 


"키워드 늘리기" -> "키워드 하나씩 선점하기"

창업 업종은 대부분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 시장입니다.

‘치킨창업’, ‘업종변경창업' ‘소자본창업’ 같은 단어는 이미 CPC가 매우 높고,

초기 예산을 무작정 넓게 쓰면 효율이 나오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집행 초기를 제외하면 두루두루 키워드를 잡는 대신, 실제 전환이 발생하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좁혀야 합니다.

예를 들어, ‘00창업 후기’, ‘00창업 수익’, ‘00창업비용’처럼 의사결정 직전 검색어를 우선 확보하세요.

이후 전환 데이터를 기반으로 성과가 확인된 키워드를 선점하고,

그 키워드를 중심으로 광고 구조를 강화하는 식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여러 키워드에서 하위노출인 브랜드보다 

브랜드와 성격이 맞는 일부 키워드라도 선점을 한 브랜드의 성과가 더 높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 “전환이 나오는 키워드를 얼마나 빨리, 정확히 확보하느냐”가 창업 광고의 핵심이에요.


2) CTA설계 

CTA 버튼은 3번 이상 노출


많은 랜딩페이지가 좋은 구조를 만들어놓고도

‘문의 버튼’을 숨겨버리는 실수를 합니다.


CTA(행동유도)는 최소 3회 이상 배치하세요.

  • 첫 화면 (매출 요약 밑)

  • 중간 (성공 사례 뒤)

  • 마지막 (후기나 혜택 요약 밑)


또한 “문의하기” 대신

👉 “수익 정보 받아보기”

👉 “창업 혜택 확인하기”

처럼 부담 없는 문구가 훨씬 클릭률(CTR)이 높습니다.


어렵게 유입된 예비 창업주님을 놓칠 수 없잖아요? 

랜딩페이지부터 신경써주세요~! 


3) 우리 브랜드에서 꼭!!! 꼭!! 창업해야 할 포인트가 있나요? 

사실 프랜차이즈 DB 수집의 핵심은 본사 경쟁력이에요. 이미 잘되는 브랜드, 점주 친화적인 브랜드 같은 경우엔 해당 내용으로 DB유입이 기본적으로 많이되거든요.

물론 그렇다 해도 알려지지 않으면 의미가 없으니 바이럴이나 인터뷰영상, 메타 및 네이버 광고를 다채롭게 집행해 DB를 수집해야 하는 것은 같지만

이러한 고민 없이 많은 분식창업/한식창업/무인창업 중 하나로 남게된다면 성과가 나오기 어려울 수 밖에 없습니다 ㅠㅠ

단순히 마케팅을 해봤지만 성과가 없었다는 안타까운 사건으로 넘기실 것이 아니고 

업종 이해도가 있는 마케터와 함께 우리 브랜드 특장점 부터 잡고 넘어가는 게 좋을 수 있어요. 

창업은 고관여 서비스이기 때문에 의외로 점주님들이 매출높은순 / 창업비용 낮은순 / 지점순 높은순 같은걸로만 판단을 하는 게 아니라 

집과 가까운지 / 점주 친화적인지 / 혜택이 있는지 / 좋아하는 메뉴인지 / 소비자 반응은 어떤지 / 다양한 판매가 가능할지 / 힘들지 않을지 등등 

정말 많고 많은 이유로 창업 브랜드를 선택하게 되구요 

그 중 우리 브랜드여야만 하는 점주님들도 분명히 있을겁니다~! 

해당 사항을 찾아서 키워드로 녹여내는 마케팅, 

그리고 대표님과 함께 성장하는 마케팅


신솔아 AE가 

도와드리겠습니다!!


02-6049-4628

ssa9206@ampm.co.kr



첨부 파일
마케터자격이수

브랜드 맞춤 컨설팅 제가 도와드릴게요!

맞춤 브랜딩, 
성과개선 전문 마케터 신솔아입니다. 
언제든 문의 주세요!

댓글

0

마케팅 인사이트

전체 글 보기
데이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