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 업종 VS DB 업종, 설계부터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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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환 마케터
2025-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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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AMPM글로벌 김태환 마케터입니다.

광고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시기에

"EC 업종? DB 업종? 들어는 봤지만 그 차이가 
 대체 뭘까? 둘 다 ROAS만 보면 되는거 아닌가?"

싶은 생각을 한 번쯤은 가져보셨을 겁니다 


EC(이커머스)업종과 DB(데이터 확보형) 업종은

같은 클릭, 같은 전환이라도 ‘목표의 구조’ 자체가 다릅니다.

오늘은 그 구조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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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조적 차이 – ‘즉시결제 vs 상담유도’



EC 업종의 목적은 단순합니다.

사용자에게 상품을 보여주고, 가격을 설득하고, 구매 버튼을 누르게 하는 것.

그래서 EC의 핵심 지표는 전환율 및 ROAS 입니다


반면 DB 업종은 ‘상담’과 ‘문의’를 전환으로 삼습니다. 대표적으로 

병원, 학원, 보험, 창업, 법률 사무소, 펜션 등을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사이트 내에서 즉시 결제를 받지 않고, 이름·연락처·문의 내용을 받고

그 다음 단계(상담, 미팅)로 이어지는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국 EC는 ‘혼자서 결정하는 구매’지만, DB는 ‘상담을 거쳐 결정되는 구매’입니다.

이 차이가 광고의 모든 설계(랜딩 구조, 카피, 전환) 를 갈라놓습니다.



 # 광고 소재와 타깃 – ‘지금 사야 돼’ vs ‘언젠가 필요할 때’



두 업종 다 ‘고민 기반 소비’를 다루지만, 소비자가 느끼는 필요도가 다릅니다.


EC 소비자: 이미 필요를 인식하고, 바로 해결하려는 사람.

“오늘만 할인”, “지금 구매 시 사은품” 등 혜택 위주의 소재가 효과적

DB 소비자: 문제를 인식했지만 아직 결심하지 못한 사람.

“전문가 상담 받아보세요”, “무료 진단 신청하기” 같은 톤이 효과적



즉, EC는 ‘즉시형 니즈’를 자극해야 하고, DB는 ‘신뢰와 전문성’을 쌓아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EC 광고는 혜택 중심, DB 광고는 신뢰도 중심으로 가는 게 중요합니다 



# 매체 선택 – ‘검색의 힘’ vs ‘인지의 힘’



-EC 업종  ‘검색에서 시작해 구매로 끝난다’


EC, 즉 쇼핑몰·브랜드몰 중심 업종은

사용자가 이미 상품을 찾고 있는 상태에서 광고를 만납니다.


예를 들어, “무선 청소기 추천”, “겨울 코트”, “아이폰 케이스” 같은 키워드로

검색을 하고 있는 사람이 바로 EC의 주 타깃입니다.


-DB 업종 – ‘인지에서 시작해 상담으로 끝난다’


DB 업종(병원, 학원, 보험, B2B 서비스 등)은

고객이 바로 검색해서 결제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소비자가 필요하긴 한데 다방면적으로 비교 중인 상태입니다.

그래서 광고의 역할이 ‘구매 유도’보다 신뢰 형성에 초점이 맞춰져야 합니다.


결국, “지금 사려는 사람에게 팔 것인가”,

아니면 “언젠가 사게 될 사람에게 각인될 것인가”

그 방향을 먼저 설계하는 것이 바로 마케팅 전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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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도 여러분을 위해 더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함께 고민하겠습니다.


광고 관련한 문의는 아래 번호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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