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김응수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언론 보도 마케팅에 대해 말씀드리면서
어떤 업종과 어떤 상황에 어울리는 마케팅인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언론보도란?
언론 보도는 신문 매체사에 기사를 올린 후, 포털 사이트에 노출 시키는 바이럴 마케팅 방법 중 하나 인데요
인터넷의 발달로 오프라인 뉴스, 즉 신문이나 TV뉴스보다는 인터넷 뉴스를 보는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이에 따라 언론 보도를 통해 언론 마케팅 홍보하는 것이 온라인 광고 종류 중 하나로 자리 잡았는데요.
뉴스 같은 경우, 객관적인 내용과 사실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되어 배포됨으로써
고객에게 신뢰성을 제공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으로 광고라는 인식보다는 정보성을
받아드림으로써 소비자의 거부감이 적습니다.
언론보도의 장점입니다
언론에 대한 신뢰도가 아무리 떨어졌다고 해도 여전히 사람들은 기사를 읽습니다.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거라는 믿음 때문입니다.
언론 보도의 장점은 일반적인 광고와는 달리 소비자에게 광고가 아닌 정보로 인식된다는 점인데요
대중들은 기업과 제품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클릭 한 번 터치 한 번으로 손쉽게 찾을 수 있는데요
이때 뉴스는 블로그, 카페, SNS등 다른 매체 비해 신뢰감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뉴스 기사는 정제된 문장으로 객관적인 사실을 전달하는 것이 기본적인 원칙입니다.
대중 또한 기사의 이런 특징을 잘 알고 있는데요 때문에 대중은 뉴스의 광고 여부를 판단하고
그 내용이 사실일지 또는 과장은 없을지 고민하기보다는 하나의 정보로 인식합니다.
결과적으로 언론홍보는 기업에 대한 긍정적인 내용을 전파하고
우호적인 여론을 조성할 때 효과적인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언론홍보를 통해 도출된 결과 즉 기사들은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은 예를 들어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우리 제품이 기관의 안전성 검증을 마쳤다면? 단순히 제품 페이지에 이 내용을 기록할 수도 있겠지만
관련 내용을 유력 언론사에 기사화한 뒤 이사실을 함께 언급함으로써 더욱 어필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를 통해 기사화될 만큼 명백한 사실이며 중요한 사안이라는 점을 강조하는 것인데요
비슷한 맥락에서 SNS 등 다른 채널과의 연계 또한 가능합니다.
우리 제품이 이렇게 기사화될 정도로 화제다라는 점을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도 있겠습니다.
다음은 단점입니다.
지속력은 장점이자 단점입니다.
빠르게 정보와 이슈를 전달할 수 있는 언론보도는
반대로 생각하면 빠르게 상위에 노출되었다가 묻힐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기에 언론보도를 진행하실때 중요한 것은 키워드인데요
기업명, 제품명을 검색했을 때에는 시간이 오래 흐르더라도
이전에 진행했던 기사를 쉽게 찾을 수 있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보다 포괄적인 키워드로 검색할 경우
빠르면 하루 이틀 안쪽으로 노출된 기사가 하단으로 밀리는 일이 발생합니다.
때문에 비교적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로 검색할때 상위 노출을 희망하신다면
한번에 많은 양의 가시를 내보내기보다는 진행빈도수를 높이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기사의 양을 조금씩 분배해 상위 노출되는 기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최근 퍼포먼스 마케팅이 중요해지면서
언론홍보의 성과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많을 텐데요
언롱홍보의 또 다른 단점은 바로
페이지뷰, 평균 체류시간 등 송출된 기사에 대한수치적인 결과를 확인하기 어렵다는 점입니다.
대부분의 언론사들이 특정 기사페이지에 대한 데이터를 공개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는 언론사 사이트에 대한 조회 수가 언론사에서 판매하는 광고에 대한 가치와도 직결되기 때문인데
언론사 입장에서는 수익과 연관되는 부분이다 보니 민감할 수 밖에 없는 사안입니다.
따라서 언론보도의 성과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기사 집행 전 후의 소비자 반응이나 매출 추이등을 확인하거나
사전에 목표 키워드를 설정하고 송출 이후 해당 키워드에 대한 노출 여부를 확인하는 등
간접적인 방법이 필요합니다.
대표적인 업종으로는 병원이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병원을 선택할 떄 여기저기 검색을 하고 비교를 한 후 결정을합니다.
특히 병원과 같은 의료 서비스는 소비자들이 비교적 긴 시간을 들여 정보를 얻기 때문에
객관적이고 전문성있어 보일 수 있도록 호감을 살 가능성이 높아지는데요
이러한 면을 생각했을 때 언론보도 마케팅은 병원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은 필요한 시점에대해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주로 신제품을 출시할 때
-혹은 중요한 계약이나 협상을 앞두고 있을 때
-공신력 있는 매체가 주는 정보의 무게감이 필요할 때
블로그나 인스타등에 해당 정보를 알릴 수 있지만 매체가 주는 신뢰도를 무시할 수 없습니다
개인 리뷰가 큰 비중을 차지하는 체험단과 다르게 보도자료는
매체에서 발행하는 글인 만큼 정확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언론보도마케팅 같은 경우 아무 회사나 할 수 있는것도아니고
개인이 할 수 있는 건 더더욱 아닙니다. 언론 대행사만 가능한데요
저희 AMPM글로벌을 통해 진행하신다면 효과적으로 진행하실수 있다는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핵심내용입니다.
기사의 내용을 더 돋보여줄 수 있으며 사람들의 유입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곳
혹은 기사에 관심있어할만한 유저들의 접속률이 높은 매체를 선택하는 것이 뉴스광고의 핵심이 됩니다.
무조건 값이 비싸고 네임드가 잘 알려진 유명한 곳을 선택할 필요는 없습니다.
사람들이 뉴스를 보는데는 기사의 제목이나 내용에 먼저 관심을 가지게 되고 그게 충분히 나에게
가치있다고 느껴지면 그대로 받아들이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언론보도 마케팅에대해 알아보는 시간이였는데요
업체에대한 명확한 이슈가 없는상태에서 단순 홍보목적으로
언론광고를 하시는 것은 긍정적인 효과를 보기 어렵다고 말씀드립니다.
현재 상황에 맞는 매체선정과 효율적인 마케팅을 원하시는분은
아래 메일로 연락주시면 순차적으로 답변도와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김응수 마케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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