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몰 전용 앱(APP) 필수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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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한아 마케터
2023-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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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마케터 구유빈 입니다 :)





평소 온라인 쇼핑 어떻게 이용하고 계신가요?
통계청에 따르면 전체 온라인 쇼핑 거래액 중 76%가 모바일 기기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모바일로 쇼핑을 하다 보면 ‘쇼핑몰 앱 설치’ 알림을 쉽게 접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브랜드를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누구나 '우리 브랜드도 쇼핑몰 앱을 만들어야 할까?'
하는 고민을 한 번쯤 해보셨을 거예요. 오늘은 이러한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기 위해
쇼핑몰 앱(APP)과 웹(WEB)에 대한 특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이 전용 앱을 만드는 이유



ⓒ크리테오 & skift


그 이유는 앱에서 고객 정보를 쉽게 수집하여 재방문율과 구매율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객들은 구매가 아닌, 단순 탐색 목적으로 쇼핑몰에 접속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쇼핑몰 앱에서는 대부분의 고객들이 상시 로그인 상태를 유지하기 때문에

어떤 제품에 관심이 있는지, 어느 단계에서 이탈하는지 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수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이 장바구니에 담은 상품의 세일 정보를 알려 주거나,

유사한 제품을 추천해 주는 등 개인에게 맞춤화된 앱 PUSH를 보낼 수 있습니다.

이는 고객이 한번 더 쇼핑몰에 접속하도록 유도하고, 구매를 장려하기 위한 장치가 되는데요.

실제 모바일 웹보다 앱에서의 구매 전환율이 3~4배 정도 높다고 합니다.



고객에게 쇼핑몰 앱 설치를 유도하는 방법

(1)앱 이용자만을 위한 혜택 구성하기





앱 설치 유도 팝업창 ⓒ(좌) 루루서울 / () 사뿐

앱 이용자만을 위한 특별한 혜택을 구성하는 것은 많은 쇼핑몰들이 이용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앱 설치 장벽이 높은 만큼 앱을 설치한 고객에게 더 많은 혜택을 주는 것이죠.

예를 들어, 쇼핑몰 앱을 설치했을 때 바로 사용 가능한 할인 쿠폰을 지급하거나,

앱에서 구매하면 포인트를 더 많이 적립해 주는 것 입니다.

해당 쇼핑몰을 자주 이용하는 고객이라면 이러한 혜택이 매력적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여기에 매달 앱 전용 쿠폰 발급을 통해 고객이 앱을 지우지 않고 지속적으로 이용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2) 앱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기능




() 공식 앱 / () 모바일 웹 마켓컬리

고객이 앱을 설치하도록 유도하는 두 번째 방법은 앱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만드는 것입니다.

마켓컬리는 앱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선물하기기능을 출시했는데요.

선물하기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쇼핑몰 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이처럼, 쇼핑몰 앱에서만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출시한다면,

해당 기능이 필요한 고객들이 쇼핑몰 앱을 설치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세일즈에 유리한 Web, 충성 고객 확보에 유리한 App

지금까지 쇼핑몰 앱이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고, 고객의 앱 설치를 유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위 내용만 보면그러면 굳이 모바일 웹을 만들지 않아도 되는 게 아닐까?’라는 생각이 드실 수도 있습니다.

쇼핑몰 앱이 있다면, 모바일 웹 페이지를 만드는 수고를 덜어도 될까요? 정답은 아닙니다!

모바일 웹 페이지의 가장 큰 장점은 많은 고객을 유입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똑같이 광고를 집행했을 때, 웹 페이지는 별도의 설치 과정이 없어 고객이 쉽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쇼핑몰 앱보다 기능이 제한적이고, 개인화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각각의 장점을 활용하여 온라인 쇼핑몰의 웹 버전과 앱 버전 모두 활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모바일 웹 페이지를 통해 유입된 많은 고객 중, 쇼핑몰 앱을 설치한 고객을충성 고객으로 만드는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죠!


() 모바일 웹 페이지 / () 쇼핑몰 앱 티르티르

하지만 앱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드는데요.

그래서 대부분의 온라인 쇼핑몰은하이브리드 앱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앱이란, 모바일 앱 구조를 기반으로 일부 기능을 웹으로 구현하는 개발 방식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쇼핑몰 앱 내에서 웹 페이지를 불러내는 것인데요.

사진을 보면 왼쪽은 쇼핑몰 앱, 오른쪽은 웹이지만 동일한 UI를 제공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앱의 가장 큰 장점은 웹 페이지의 수정 만으로도 모바일 앱 내에 기능을 쉽게 추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보다 적은 비용으로 모바일 앱을 빠르게 구축할 수 있어 많은 쇼핑몰 운영자들이 이용하고 있는 방식입니다.

오늘의 이야기 이렇게 정리할 수 있어요!

쇼핑몰 앱고객의 정보를 쉽게 수집하여 개인화된 서비스 제공 가능, 모바일 사용성 최적화

, 개발 어려움(하이브리드 앱을 이용하는 쇼핑몰이 많음)

모바일 웹구축 및 운영이 쉬움, 검색 결과 노출, 다양한 광고 매체 활용을 통해 유입 가능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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