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몰 전용 앱(APP) 필수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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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준호 마케터
2023-04-18

조회수 : 7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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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마케터 구유빈 입니다 :)





평소 온라인 쇼핑 어떻게 이용하고 계신가요?
통계청에 따르면 전체 온라인 쇼핑 거래액 중 76%가 모바일 기기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모바일로 쇼핑을 하다 보면 ‘쇼핑몰 앱 설치’ 알림을 쉽게 접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브랜드를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누구나 '우리 브랜드도 쇼핑몰 앱을 만들어야 할까?'
하는 고민을 한 번쯤 해보셨을 거예요. 오늘은 이러한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기 위해
쇼핑몰 앱(APP)과 웹(WEB)에 대한 특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이 전용 앱을 만드는 이유



ⓒ크리테오 & skift


그 이유는 앱에서 고객 정보를 쉽게 수집하여 재방문율과 구매율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객들은 구매가 아닌, 단순 탐색 목적으로 쇼핑몰에 접속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쇼핑몰 앱에서는 대부분의 고객들이 상시 로그인 상태를 유지하기 때문에

어떤 제품에 관심이 있는지, 어느 단계에서 이탈하는지 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수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이 장바구니에 담은 상품의 세일 정보를 알려 주거나,

유사한 제품을 추천해 주는 등 개인에게 맞춤화된 앱 PUSH를 보낼 수 있습니다.

이는 고객이 한번 더 쇼핑몰에 접속하도록 유도하고, 구매를 장려하기 위한 장치가 되는데요.

실제 모바일 웹보다 앱에서의 구매 전환율이 3~4배 정도 높다고 합니다.



고객에게 쇼핑몰 앱 설치를 유도하는 방법

(1)앱 이용자만을 위한 혜택 구성하기





앱 설치 유도 팝업창 ⓒ(좌) 루루서울 / () 사뿐

앱 이용자만을 위한 특별한 혜택을 구성하는 것은 많은 쇼핑몰들이 이용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앱 설치 장벽이 높은 만큼 앱을 설치한 고객에게 더 많은 혜택을 주는 것이죠.

예를 들어, 쇼핑몰 앱을 설치했을 때 바로 사용 가능한 할인 쿠폰을 지급하거나,

앱에서 구매하면 포인트를 더 많이 적립해 주는 것 입니다.

해당 쇼핑몰을 자주 이용하는 고객이라면 이러한 혜택이 매력적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여기에 매달 앱 전용 쿠폰 발급을 통해 고객이 앱을 지우지 않고 지속적으로 이용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2) 앱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기능




() 공식 앱 / () 모바일 웹 마켓컬리

고객이 앱을 설치하도록 유도하는 두 번째 방법은 앱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만드는 것입니다.

마켓컬리는 앱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선물하기기능을 출시했는데요.

선물하기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쇼핑몰 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이처럼, 쇼핑몰 앱에서만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출시한다면,

해당 기능이 필요한 고객들이 쇼핑몰 앱을 설치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세일즈에 유리한 Web, 충성 고객 확보에 유리한 App

지금까지 쇼핑몰 앱이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고, 고객의 앱 설치를 유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위 내용만 보면그러면 굳이 모바일 웹을 만들지 않아도 되는 게 아닐까?’라는 생각이 드실 수도 있습니다.

쇼핑몰 앱이 있다면, 모바일 웹 페이지를 만드는 수고를 덜어도 될까요? 정답은 아닙니다!

모바일 웹 페이지의 가장 큰 장점은 많은 고객을 유입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똑같이 광고를 집행했을 때, 웹 페이지는 별도의 설치 과정이 없어 고객이 쉽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쇼핑몰 앱보다 기능이 제한적이고, 개인화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각각의 장점을 활용하여 온라인 쇼핑몰의 웹 버전과 앱 버전 모두 활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모바일 웹 페이지를 통해 유입된 많은 고객 중, 쇼핑몰 앱을 설치한 고객을충성 고객으로 만드는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죠!


() 모바일 웹 페이지 / () 쇼핑몰 앱 티르티르

하지만 앱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드는데요.

그래서 대부분의 온라인 쇼핑몰은하이브리드 앱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앱이란, 모바일 앱 구조를 기반으로 일부 기능을 웹으로 구현하는 개발 방식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쇼핑몰 앱 내에서 웹 페이지를 불러내는 것인데요.

사진을 보면 왼쪽은 쇼핑몰 앱, 오른쪽은 웹이지만 동일한 UI를 제공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앱의 가장 큰 장점은 웹 페이지의 수정 만으로도 모바일 앱 내에 기능을 쉽게 추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보다 적은 비용으로 모바일 앱을 빠르게 구축할 수 있어 많은 쇼핑몰 운영자들이 이용하고 있는 방식입니다.

오늘의 이야기 이렇게 정리할 수 있어요!

쇼핑몰 앱고객의 정보를 쉽게 수집하여 개인화된 서비스 제공 가능, 모바일 사용성 최적화

, 개발 어려움(하이브리드 앱을 이용하는 쇼핑몰이 많음)

모바일 웹구축 및 운영이 쉬움, 검색 결과 노출, 다양한 광고 매체 활용을 통해 유입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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