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머신러닝, 무시해도 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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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한아 마케터
2023-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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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메타광고 집행할 때 보실 수 있는 '머신러닝'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메타광고는 타겟층 광고에 최적화된 광고 매체 중 하나죠.

메타의 광고 시스템은 광고 효율을 최대로 끌어올리기 위해 활성화 전에 머신러닝을 진행합니다.

그런데 효율을 끌어올리기 위한 단계라고 하더니 막상 머신러닝이 돌아가는 동안의 효율은 그다지 좋지 않고, 이 단계를 종료하고 활성화를 할 수도 없죠.

또 어떤 광고는 몇시간 만에 머신러닝이 종료되고 활성화되더니, 어떤 광고는 머신러닝이 길어지기도 합니다.

'제한된 머신러닝'이라는 메시지가 뜨면 또 신경쓰이죠.

그럼 머신러닝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메타 광고시스템은 머신러닝 단계에서 광고 게재 시스템이 성과를 최적화하기 위해 타게팅에 적합한 대상과 광고를 노출하기에 적절한 시간대, 사용할 크리에이티브와 노출 위치를 상세히 파악합니다.

즉 머신러닝 단계에서 데이터를 학습하고 최적화 대상을 찾는거죠.

이 때문에 효율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머신러닝은 언제 종료될까요?

메타는 머신러닝 종료 조건에 대해 7일 이내에 50회의 최적화 이벤트를 확보해야한다고 말합니다.

즉 광고가 게재일부터 7일 안에 전환이 50개 이상 이뤄져야 머신러닝이 종료된다는 거죠.

전환 목표를 트래픽으로 잡았다면 50개 이상의 트래픽이 발생했을 때, 구매로 잡았다면 50건의 구매가 이뤄졌을 때 종료됩니다.

이 때문에 어떤 광고는 빠르게 최적화 이벤트를 확보해 머신러닝이 종료되고, 어떤 광고는 50건이 확보되지 않아 계속 돌아가는 겁니다.


머신러닝 단계를 빨리 끝내기 위해서는?

메타는 머신러닝 단계에서 작은 규모의 예산을 소비하면 더 좋은 효율을 달성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또한 많은 수정을 금지해야합니다.

수정이 많아지면 머신러닝이 재시작되기 때문이죠.

또한 타깃은 너무 좁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가능한 넓은 범위의 타깃에게 광고가 노출되어야 빠르게 50건을 달성하고 머신러닝을 종료할 수 있죠.

또한 구매보다는 장바구니 담기가, 장바구니 담기 보다는 트래픽이 더 쉽게 머신러닝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제한된 머신러닝 단계에는?

메타는 광고 세트나 캠페인을 결합하거나 타깃 확장, 예산 증액 등을 권고합니다.


머신러닝이 제한된 단계에서 효율은 어떨까요?

사실, 크게 차이는 없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다만 타깃 최적화가 진행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고민은 해봐야겠죠.


오늘은 머신러닝 단계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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