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사 분석, 기초부터 탄탄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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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현석 마케터
2023-05-10
조회수 : 6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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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마케터 이한별대리입니다 :)
지난시간에는 이커머스 경쟁사 분석을 왜 해야하는지에 대한 이유와 장점에 대해 말씀드려보았는데요,
오늘은 실전편으로 제가 현재 관리하고 있는 광고주분의 경쟁사를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경쟁사 분석하는 방법'에 관하여 검색창에 검색해보면 아시겠지만,
대부분 분석 도구 시스템을 선택을해라, 경쟁사를 골라라, 제품을 분석해라 등과 같이
이론적인 설명들만 늘어놓은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실질적으로 어떤 도구를 활용하여 경쟁사 분석 및 시장현황 조사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해 말씀드려보고자 합니다.
그 전에 경쟁사 분석시에는 브랜드성이 높은 아마존, 나이키 등과 같은 대규모 업체는
예산과 그들의 영향력은 쉽게 이겨낼 수 없으니, 배제하고 경쟁사 선택을 해주시는것이 좋겠습니다.
광고주님들께서 생각하시기에 경쟁사, 라고 지정해두신 업체들이 있을텐데요
대부분의 광고주분들께서는 분석을 위해 검색창에 경쟁사를 검색해보실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기본적으로 자사의 경쟁사는 네이버에서 어떤 광고를 진행하고있는지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그 광고 진행부분에서 세부적인 분석을 해야할 필요성이 있는데요,
1. 네이버 검색 광고시스템
-> 1-1 ) '키워드 도구' 사용

노출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조회하면 연관키워드 조회가 되어
해당 키워드의 월간 검색수/클릭률/클릭수/경쟁정도/사용자통계 (성별,연령대) 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고자 하는 키워드의 입찰가를 임의로 설정해두어 월간 예상 광고비 예산도 파악이 가능합니다.
1-2) 'PC/MO 입찰가' 파악
당연히 검색수/클릭률/클릭수/경쟁정도가 높다면 키워드 입찰가가 높을 수 있는데요
현재 파워링크 지면에 노출되고있는 PC / MO 별 1,2,3위 등 순위당 입찰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은 '감성이불' 키워드의 금일자 모바일 기준 1위 입찰가 입니다.
(키워드 입찰가는 매일매일 수시로 변해 노출 순위 변동이 있을수 있으니 순위가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다면
검색광고 시스템을 자주 들여다보시는것이 좋겠습니다)
따라서 경쟁사가 현재 파워링크 지면에 2위로 노출이 되고있다고하면
얼마의 입찰가를 사용하고 해당 키워드에 대한 한 달 예산이 얼마나 잡혀있는지를 파악해
입찰가 단가가 너무 높아 예산이 부담된다고 하시면 파워링크 광고로 접근을 하는것이 아닌
다른 광고로 매체를 확장하시는것도 좋은 방법이 될 거 같습니다.
2. 경쟁사 광고 소재 및 소구점파악
-> 광고 소재는 자사 홈페이지나 메타광고를 진행한다고하면 페이스북 라이브러리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쟁사가 사용하고 있는 소재가 어느것인지, 어느 소구점을 강조하고 있는지를 파악하여
벤치마킹을 하거나 자사가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를 분석하시는것이 좋습니다.

-> 페이스북 라이브러리에서 해당 브랜드 검색하시면 어떤 소재과 소구점을 강조하여
노출을 하고 있는지 대략적으로 파악이 가능합니다.
3. 광고 진행 현황 파악
처음 광고를 진행하시는 분들이시라면
어떤 유형의 광고가 해당업종에 맞는지에 대해 잘 모르실수도 있는데요,
경쟁사가 어떤 광고를 진행하고 있는지 하나하나 찾아보기에는 리소스가 많이 들기때문에
<고스틀리>를 사용하여 어떤 광고를 진행하고있는지에 대해 스크립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경쟁사 스크립트 예시
보통 광고를 진행하면 전환추적이나 리타게팅을 하기위해 스크립트를 심어놓고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페이지에서 프로그램을 열어보면
경쟁사가 어떤 스크립트를 심어놓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다만 경쟁사가 그 광고를 진행한다고해서 자사에도 필요한것이니 무조건 진행을 하겠다, 보다는
경쟁사들을 분석을 해보았을때 분명 겹치는 광고가 있을테니 그 광고가 자사에 얼마나 효율성이 있는지를
판단해보시고 참고해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혹시라도 스크립트를 심어놓지않고 광고를 진행하고 계시다면
분명 대시보드에 매출 노출이 되고있지않아 전환매출이 얼마나 되는지 파악하기 힘들으셨을겁니다.
그러니 꼭! 스크립트 설치를 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경쟁사 분석하는 방법에 대하여 말씀드려보았습니다.
어찌보면 간단한 사항일수도 있지만
아는 사항이더라도 다시한번 더 되짚어 보는 기회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경쟁사 분석시에 궁금하신사항이나 막히는 점 있으시다면
언제든 연락주세요!
지금까지 이한별 마케터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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